수출입 제조원가 분석 및 인코텀즈 가격 결정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3583 | 등록일 2022-07-14

가격조건(=인코텀즈)


인코텀즈는 수출자의 창고에서 바이어의 창고까지 운송 도중 발생하는 비용과 위험을 누가 어느 지점까지 부담하느냐를 정리해서 정형화한 거래 조건입니다. 인코텀즈는 수 출입가격의 산출 기준 및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수출입거래 당사자들의 권리, 의무 등 법률 관계의 기초가 됩니다.


통상 수출은 FOB, C&F 가격 조건과 수입은 CIF 조건을 많이 사용합니다.




* 수출가격 정의 EXW => FCA => FAS => FOB =>CFR => CIF


                   => CPT => CIP => DAT => DAP => DDP


 


# 제조원가 명세서


 


계 정 명


. 원 재 료 비 1. 주 원 료 비 2. 부 원 료 비


 


재료비란 무엇인가 ?


제품을 구성하는 물리적 실체로 일반적으로 주원재료와 부재료는구분 되며 기업 외부로부터 구입된 후 재고자산 형태로 존재하다가


사용되는 시기에 재료비로 계상됨


 


. 노 무 비 1. 급 료 와 임 금 2. 제 수 당 3. 퇴 직 급 여


 


노무비란 무엇인가 ?


노무비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투입한 노동력에 대한 대가인인건비를 말하며,


재료비와 달리 실물재고가 없으므로 발생액자체가 당기 노무비로 계상된다.


 


. 경 비 1. 전 력 비 2. 가 스 수 도 료 3. 운 임 등


 


경비란 무엇인가 ?


제조경비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투입한 재료비와 노무비를제외한 모든 경비를 의미한다


따라서 경비는 제조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경비인 점에서 판매관리비와 엄격히 구분되어야한다.




. 당기 총 제조 비용






# 수출단계별 가격


Factory


물대비(+)화물료= EXW


Domestic In-Transit (+)라싱비(+)운송비(+)보험료


Export Port (+)환가료(+)검정료(+)Less Charge(+) 통관 수수료= FCA(+)unloading= FAS


On- Board (+)Loading (중기료)= FOB(+) Ocean Freight= CFR(+) Ocean Ins.= CIF


Impor Port (+)하역비(+)운송비= CPT(+)보험료= CIP


Overseas In-Transit (+)관세= DDP


 


수출 원가 구성 및 분석


 


물품대금


 


원자재 투입비용


노무비, 관리비, 세금


수출물품검사비용


수출물품포장비용


제조자의 이익












물류비용


내륙운송비


보관료(창고료)


해상운송비


해상보험료


화재보험료












행정비용


수출추천비용


수출통관비용


허가비용


제증명료


서류인지대금














은행비용


 


우편료,


Local L/C설수수료


Delay Charge, Less


Charge


수출보험료


금리(이자)


 












수출자의 이익 등


수출자의 이익


대리점수수료,


중개수수료


통신료


견본비용




수입 제 경비


 












물류비용


해상운송비 내륙운송비


입항료, 하역료, THC


보관료(창고료)


입출고비용


화재보험료


해상보험료 재포장비용












행정비용


수입제세(관세, 내국세)


수입통관비용


수입추천비용


선적 전검사비용, 검정료


수입실적회비












금융비용 등


신용장개설수수료


Cable Charge


L/G Charge


Usance이자


대리점수수료


송금 수수료


환차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만수 전문위원 manskim@wbiz.or.k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