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무역·마케팅] On-Off line 판로 확보를 위한 SWOT 분석 마케팅 전략

작성자 : 김만수 | 조회수 19631 | 등록일 2021-04-30



창업 3년차 여성기업으로 코로나가 터지고 매출이 확 줄었습니다.

코로나로 온라인판매가 더 늘었다고 하는데 현재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나 온라인 스토어 유입수는 늘었지만 직접 매출로 연결되지는 않았습니다.


품목자체의 메리트가 없는 것 인지...앞으로 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개인 고객 유치 및 기관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싶으며, 상품 런칭 후 판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홍보 마케팅은 어떤식으로 판로를 확보하면 좋을지 자문을 구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궁금합니다.


 


귀사 제품에 대한 잠재적 Target 고객과 경쟁사 비교 국내 시장조사로 가격,


서비스 경쟁력 분석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2020년 코로나 확산으로 온라인 채널, 특히 소셜 라이브 커머스가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파악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채널로 자리 잡았습나다. 오프라인 매장의 정상적인 영업이 지연되자,


소셜 채널을 활용해 소비자가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쇼핑하는 방식으로 제품 특성을


즉각 파악할 수 있고 소비자들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온라인 사업이 활성 되어 가고 있지요

코로나19 이후 확산된 언택트(비대면) 소비경향과 '90년대 이후 출생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판단 됩니다.



1. 온라인 홍보 마케팅 인프라 구축 .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블로그, 기타 디지털 접점을 브랜드 마케팅 회사 홈페이지나 카타로그 제작


 

2. 오프라인 판로 개발

제품의 On-line 판매를 위한 효율적인 상품 상세 페이지 홍보물 제작과 더불어 Off-line 매장과 연계 판로를 확보 하였으면 합니다


 


3. 온라인·오프라인상의통합적 판로 개발 :


정부 지원사업인 중소기업 유통센터 On-line 판매 상품 상세 페이지, 온라인 판매수수료 지원사업 및


Off-line 매장 행복한 백화점 과 주요 백화점 Pop-up 판촉전 판로 지원 사업 활용 




 
온 오프라인 판로 확보를 위한 SWOT 분석 마케팅 전략 방안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 판매 유통망, 제품 경쟁력, 시장조사 등 SWOT 분석 :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뜻합니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고,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 요점 파악


 


     기업 내∙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한 결과들을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으로 분류하고,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업을 하면서 지속적인 마케팅변수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①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기업의 역량에 관한 질문)


        ② 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조직 및 사업의 가치)


        ③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 (외부의 기회와 위협)


        ④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하고 있는가?(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기대)


 


중소기업의 현실을 반영하듯 적은 관리 인력으로 다양한 분야에 관리체제 수립에 어려움이 존재하므로 단계적인 실행과제 생산 계획 수립이 필요 합니다




 
* 프로세스

제품개발 : 공유 PC에 저장된 표준화 양식 시스템 공유 체제 전환

생산계획 : 판매계획 단기/중기 생산계획 업무절차 표준화 수립

공정관리 : 현장에 신속히 대응할수 있는 체계를 위한 시스템 도입

품질관리 : 고객의 품질 고도화 대응을 위한 전산시스템 도입 검토

설비관리 :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 자동화 설비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자동


                수집할 수 있는 IoT 기반 데이터 수집 환경 구축

물류운영 : 자재 생산, 출하에 대해 관리수준을 높이는 방향 개선 




 
생산 제품 홍보 마케팅 인프라(홈페이지, 카타로그 등)를 구축


 목표고객 대상 판로를 개발 하는 방안을 제안 합니다.




 
*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방안 도출.


 


STEP 1 : 환경분석


 # 내부 강. 약점 확인 내부 역량 분석 경쟁력 강화 방안


 # 시장 기회/위협 요인 환경 대응 방안


 


STEP 2 : 전략 수립


    # STP 전략 목표시장(Targeting)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위상 정립(Positioning)


  # 4P전략 제품전략(Product), 가격전략(Price), 유통전략(Place), 프로모션 전략(Promotion)


 


 STEP 3 : 실행 사후관리


  # 상품화/품질,디자인 => 런칭/제품,서비스 => 지속 관리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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