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상담시 진성 바이어 발굴 해외시장 진출 방안 - 수출입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3575 | 등록일 2023-07-13



무역상담시 진성 바이어 발굴 해외시장 진출 방안 - 수출입




코로나 확산에 따른 글로벌 동선 제약과 내수경기 부진으로 해외 판로를 개발 하여 해외 거래선을 다변화 하여 매출을 확대 하였으면 하나, 해외시장 정보 및 수출 목표 국가 현지 바이어 발굴 애로 직수출 기회를 확보 하기가 어렵습니다.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 하기 위하여 정부 지자체 수출 지원사업인 대면, 비대면 화상 무역 상담회와 해외 무역 사절단이나 해외 전시 박람회 들과 사업 가능성이 높은 진성 바이어 발굴을 어떻게 검토 판단 선정 하여야 하는지 자문을 받고자 합니다.




귀사 제품의 해외 마케팅을 위하여 우선 수출 하고자 하는 수출 목표국가를 선정 하여 해외시장 조사와 수출을 위한 해외 규격인증 획득 여부와 경쟁국가의 제품의 특성, 가격 등을 파악 후 수출 가능성을 타진 하였으면 합니다.



이와 관련, 코트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중앙회, 정부지자체 국내외 전시 박람회, 무역 사절단, 대면 비대면 화상 무역상담회 등  출 지원 사업에 참여 귀사 제품 브랜드 해외 홍보 마케팅으로 B2B 바이어를 발굴 구체적인 수출 추진 전략이 필요 합니다.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방법으로는



1. 국내 및 해외전시회, 무역 사절단


단시간에 전시 박람회 장소에서 많은 바이어들을 만나 상담 할수 있으며, 출품 여러 나라 업체 제품을


통하여 다양한 시장 정보를 입수 하여 인적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하여 무역 협력 파트너를 찾을수 있는


마케팅 수단으로 좋은 효과를 기대 할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전시회를 사전 사후 준비 사항


1). 전시회 참가전 :


* 부스 디스플레이 전시품 준비, * 잠재 바이어 대상 이메일 초청 상담 제안


* 영문, 외국어 카타로그, * 수출가격 조건, * MOQ 대금결제조건


2). 전시회 참가 :


* 바이어 상담 일지 작성 * 통역원 사전 전시품 교육 정보 제공


* 출품 경쟁사 제품 정보 수집 * 협력 파트너 발굴



3). 전시회 사후 관리 :


* 바이어 상담일지 분석 전략 수립 * 잠재 바이어 이메일 발송 회사 정보 제공, * 진성 바이어 신용조사, 국내 초청 등



2. 온라인 E-Market 마케팅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사업이 확대 되면서 인터넷 온라인을 통하여 제품 홍보 마케팅 바이어 발굴로 수출 기회를 높이고 있습니다 품 정보를 입수 수출업자와 상담이 진행 됩니다



국내 B2B 지원 E-Market : buykorea, gobizkorea, tradekorea



# B2B 온라인 마케팅 준비 사항


1) 제품 홍보 외국어 홈페이지, E-Catalog, 홍보 동영상


2) 수출품목 가격 및 대금 결제 조건


3) 해외 입금 및 송금 Paypal 간편 계좌


4) 국제운송 Forwarder와 협업



3. 대면, 비대면 화상 무역 상담회


무역 수출 상담회는 해외 출장 없이 국내에서 해외 바이어를 초청 바이어에게 제품을 소개 하면서 현장에서 수출 조건 협상이 가능하여 해외 판로 개발이 가능한 거래처를 발굴 합니다.


지원기관 : KOTRA, 한국무역협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정부지자체 등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채널로 바이어와 상담을 하게 되나 최근에 보이스 피싱 같이 무역 사기가 발생하여 수출 기업에 커다란 피해를 입히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 하여 무역상담시 진성 바이어 발굴을 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 진성 바이어 여부 파악 (Yes/No Check)

* 기업 및 연락처 정보가 정확하지 않거나 핸드폰으로 연락

* 바이어의 취급 품목이 다양하고 상호 연관성이 낮음

* 현지 시장 규모 및 수용과 동떨어진 대량 주문으로 유혹

* 일반 거래조건보다 수출자에게 매우 유리한 조건을 제시

* 제품 선적을 독촉하고 거래조건을 수시로 변경

* 일부 선수금을 결제해 신뢰감을 준 뒤 남은 결제는 사후 송금으로 변경

* 공신력 있는 기관을 사칭, 유력인사 또는 정부기관과의 유대 관계를 강조

* 홈페이지에 기존 대형기업의 회사명과 유사한 회사명이 많이 검색

* 사업자 등록증 등 제시 요구에 불응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만수 전문위원 manskim@wbiz.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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