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바이어 상담 시 Check list 및 직수출 전략 - 수출입

작성자 : 일자리허브 | 조회수 34291 | 등록일 2022-12-16

해외 바이어 상담 시 Check list 및 직수출 전략 - 수출입


 


 


수출을 진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해야 하는 첫 단계는 관심국가에 대한 정치, 경제, 기후, 시장상황 등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부터 필요한 비즈니스 세부 사항에 대한 현지 시장 정보 수집 수출 목표국가에 대한 정보 수집을 통해 


해외시장의 수요 및 소비자 욕구 등을 고려 수출 목표와 제품 홍보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회사 제품 해외 홍보 마케팅을 위하여 외국어 홈페이지, E-catalog, 홍보 동영상 제작 등 수출 인프라를 구축 후 


수출 목표국가 해외 바이어와 수출 가능성 타진 하였으면 합니다


 


해외시장 개척과 바이어 발굴을 위해서 국내외 해외 전시회에 제품을 출품하는 방법과 수출상담회나 무역 사절단 참여를 통하여 해외 수출 목표 시장조사를 하거나 바이어 발굴 등에 노력과 비용을 절감 하여 많은 바이어들을 만나 상담할 수 있습니다


 


 


# 바이어가 자주 하는 예상 질문


 


해외 바이어들과 상담시 요구하는 질문들은 비슷합니다. 제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러가지 질문에 대비 상담 전 답변을 준비해 간다면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바이어 Inquiry를 상담 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 입니까? 수출입 대리점 입니까?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입니까?


 


제품의 수출국가는 어느 나라에 하고 있습니까?


 


제품 관련 국내외 규격인증 이나 특허가 있습니까?


 


최소 MOQ 주문량은 어떻게 됩니까?


 


대금 결제 방법은 무엇입니까?


 


포장 및 운송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제품 사후관리 어떻게 제공됩니까?


 


샘플 제공이 가능 합니까? (실비 정산 필요)


 


 


# 바이어 상대 답변 전략


 


제품에 대한 특장점 정보를 완전히 숙지


 


솔직한 상담 자세로 신뢰 구축


 


수출국가의 비즈니스 상황 숙지


 


허위 과장 광고 금지


 


가격은 최소 수량 기준 약간 높게 제시(마진 확보)


 


진성 바이어 상담에서 거래 지속적 관리


 


 


 


# 온라인 마케팅


 


코로나 팬데믹으로 동선이 제약 되며 온라인 판매가 급속하게 늘어 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탈피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24시간 거래처 발굴, 홍보, 협상 등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수출기업의 기회를 넓혀줍니다.


최근 온라인의 발달로 수입 해외 바이어는 여러나라 수출업자의 제품과 가격 등


정보입수가 용이하여 B2C, B2B 제품 홍보와 판매 전략이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됩니다. 


 


 


# B2B, B2C 온라인 마케팅 활용을 위한 준비사항


 


고품질의 제품 영문 E-Catalog 및 홍보 동영상 (생활용품, 화장품, 뷰티, 미용 식품)


 


국제운송 인코텀즈, 대금 결제 조건 등 무역실무 지식


 


해외송금 및 입금을 위한 외화계좌 (T/T/, Paypal 계좌 등)


 


항공 해송 화물 운송 퍼오더 회사와 공동 대응




(재)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여성경제인 DESK 김만수 전문위원 manskim@wbiz.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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