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청소년 앱 개발대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5192 | 등록일 2021-04-06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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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SK플래닛(대표 이한상)과 공동으로 청소년 애플리케이션(앱) 개발 경진대회인 ‘스마틴* 앱 챌린지 2021’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스마틴(Smarteen) : Smart와 Teenage가 합쳐진 말로 ‘창의적인 십대 청소년’을 의미
 
대회 참가 자격은 전국의 고등학교 재학생과 동등한 자격의 청소년이며,
 
시제품을 직접 개발하는 개발팀과 개발 역량이 없어도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참가할 수 있는 아이디어팀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개발팀은 4월 5일(월)부터 5월 16일(일)까지이며, 아이디어팀으로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는 4월 5일(월)부터 6월 13일(일)까지 아이디어 제안서를 작성해 티(T)아카데미 누리집(https://tacademy.skplanet.com)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올해로 11주년을 맞는 ‘스마틴 앱 챌린지’는 청소년의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을 독려하고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분야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개최된 앱 개발 창업경진대회다.
 
지난 11년간 3,173개 팀(11,081명)이 참가해 372개의 앱을 개발·상용화 했으며 45개 팀이 창업하는 성과도 거뒀다.
  <관련사례>  
   
* Bridged(정**, 운중고) :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 개발자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을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2018년 생활 정보 부문 최우수상, ‘20.10월 미국법인 설립(bridged xyz llc))
* Slapit(이**, 한세사이버보안고) : 풍선을 터뜨리는 캐쥬얼 아케이드 게임 앱(2019년 엔터테인먼트 부문 대상, 해긴(게임사) 입사(‘19.9월), 구글 신규탭 피처드 선정(’19.11~12월))
* 아가야(손**, 대전대신고) : NUGU 활용 독거 노인층의 의료와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서비스(2020년 미래산업부문 대상, ’20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교육부), ’20 한국 코드페어 SW 빌더스 챌린지 부분 금상(과학기술정통부))

이번 대회는 ▲생활정보(소셜, 사진, 음악, 교육 서비스 등) ▲엔터테인먼트(게임,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미래산업(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3개 분야로 진행된다.
 
예선과 본선을 거친 54개 팀에게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과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의 코딩과 디자인 개발교육을 제공하고,
 
결선을 통해 27개 팀(개발팀 15개, 아이디어팀 12개)을 선발해 오는 11월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에서 최종 선정해 포상하게 된다.
 
대상(중기부 장관상) 팀을 비롯한 27개의 수상팀에게는 총 5,100만원의 상금*과 함께 사업화 연계지원과 앱 출시서비스의 마케팅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 대상(3팀, 각 500만원), 최우수상(6팀, 각 300만원), 우수상(12팀, 각 100만원), 기타(멘토 등)

중기부 박승록 창업촉진과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소년이 미래유망분야 전문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향후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유망한 창업자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타 참가 신청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대회 사무국(☎ 02-3477-6217)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촉진과 신우진주무관(☎ 042-481-398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스마틴 앱 챌린지 2021 개요
 
□ (목적) 고교생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ICT 분야 전문 개발인력 양성 및 창?취업 지원
 
□ (대회명) “Smarteen App+ Challenge 2021”
 
□ (주최) 중소벤처기업부?SK플래닛(SK Planet) 공동
 
* (후원) 창업진흥원,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SW교육혁신센터, 캡스톤파트너스, 프론트원, SK텔레콤
 
□ (대회기간) '21. 4. 5 ∼ 9. 25 ※ 시상식 11월 예정
 
□ (참여분야) 생활정보(위치, 음악, 교육 등), 엔터테인먼트(게임,AR/VR 등), 미래산업(IoT, AI) 부문
 
□ (참가자격) 고교 재학생 및 동등한 자격의 청소년
 
□ (평가?선정) 예선→본선→결선에 대한 3단계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
 
<단계별 추진계획>

 
□ (지원내용) 각 부문별 입상팀에 대한 포상 및 후속 사업화 지원
? 27개 팀 수상자 선정, 총 상금 51백만원(최고 5백만원)
구 분 포상훈격 포상수 상 금 총상금
본상 대 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3팀(부문별 각1팀) 팀당 500만원 1,500만원
최우수상 SK플래닛대표 6팀(부문별 각2팀) 팀당 300만원 1,800만원
우수상 SK텔레콤대표,
창업진흥원장상,
캡스톤파트너스대표,
SW교육혁신센터이사장 등
12팀(부문별 각4팀) 팀당
100만원
1,200만원
장려상 SK플래닛대표 6팀(부문별 각2팀) 소정의 상품 -
- 지도교사 6명(각 50만원), 멘토 3명(각 100만원) 공로상 총 600만원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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