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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직무대리 강성천, 이하 중기부)는 예비 소상공인의 창업 지원을 위해 전국 12개 지역*에서 2021년도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상반기(13기) 교육생 240명을 1월 28일(목)부터 3월 2일(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경기, 경남, 인천, 전북, 울산, 전남, 충북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자신만의 제조 기술·노하우 등을 보유한 소상공인 예비 창업자를 발굴해 창업교육, 점포 경영실습, 사업화 자금을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 2015년 전국 6개 지역에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설치한 후 142명 교육생 선발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전국 12개 지역에서 총 12기 운영, 2,170명 교육생 선발
올해는 기존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중점을 둔 교육·실습 방식을 개선해 온라인 창업에 특화된 분야를 신설하고 교육생을 별도* 모집한다.
* 13기 총 240명 교육생 모집정원 중 오프라인 트랙(190명), 온라인 트랙(50명)
온라인 분야는 전자상거래(e-커머스)형 제품·서비스를 주력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에 특화된 판매 교육·실습, 마케팅, 홍보 등을 집중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온라인 분야는 선발 인원의 80% 이내에서 사업화 자금 연계 지원(오프라인은 70% 이내)
또한 기존의 직접 판매 중심의 실습 과정은 축소(16주 → 12주)하고, 창업 제품·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고 고유 가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상품화 교육·실습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통한 창업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후속 지원과 타 사업과의 연계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규 또는 기존 제품·서비스의 개선을 통한 시장성 검증이 필요한 졸업생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 참여 지원 등 소상공인 창업 아이템이 가진 강점을 고려한 판로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 신사업창업사관학교 8기로 반려동물 가구를 제작하는 주식회사 호아(대표 : 윤상진, ‘18.9월 창업)의 경우, ’20년 하반기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약 7천 4백만원(펀딩 목표액 대비 7,387%) 실적 달성
특히 13기 교육을 이수한 사업화 지원 대상자의 경우는 매장 임차, 마케팅·홍보 등 실전 창업 과정 중에 발생하는 애로사항 등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컨설팅 지원사업과도 연계 지원한다.
상세한 신청자격과 접수방법은 신사업창업사관학교 누리집(newbiz.sbiz.or.kr, ☏ 1357)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경영지원과 전은별 사무관(☎042-481-395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 신사업창업사관학교 개요 |
□ 개 요
ㅇ 전국에 예비 소상공인의 창업을 지원하는 플랫폼인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설치·운영
* ’20년까지 서울, 부산 등 12개 지역에 온·오프라인 체험점포 설치 추진
ㅇ 신사업 등 유망 아이템 등을 보유한 예비 창업자를 선발하여 창업교육, 온·오프라인 점포경영체험, 사업화 자금 등을 단계별로 지원
□ ’21년 사업계획
ㅇ 지원대상 : 예비 창업자
ㅇ 교육생 선발 규모 : 500명 내외(연 2기수로 운영)
* 상반기(240명), 하반기(260명)
ㅇ 예산 : 189.5억원(신규 신사업창업사관학교 3개 지역 설치 예산(45억원) 포함)
◈ 주요 지원 내용 ① 창업 교육 : 창업 기초·공통 교육 및 업종별 전문·특화 교육 ② 점포경영체험교육 : 온·오프라인 창업 특성 등을 고려한 사업모델 고도화(브랜딩, 패키징, 상품화 전략 등), 시제품 검증 등을 위한 온·오프라인 점포운영체험 등 지원 ③ 창업자금 : 수료생 대상 정책자금 연계(교육수료 후 1년 이내), 사업화 보조금 일부지원(심사를 통해 선발, 총 사업비의 50% 이상 자부담 조건) |
□ ’21년 주요 변경사항
ㅇ 교육생 선발 단계부터 온·오프라인 창업 지원 트랙을 별도 운영
* 온라인 창업 트랙의 경우 교육생 선발 인원의 80% 이내에서 사업화 자금 지원(오프라인 창업 트랙은 70% 이내)
ㅇ 단순 판매 중심의 점포경영실습 기간은 축소(16주 → 12주) 축소하고 브랜딩, 패키징 등 상품화 지원을 위한 교육·실습 강화
ㅇ 사업화 지원 시 컨설팅 사업 연계 도입, 크라우드 펀딩 등 졸업생 대상 후속 지원 프로그램 강화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