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8월.9월 "이달의 기능한국인" 선정 [고용노동부]

조회수 9117 | 등록일 2020-09-24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12473&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7월 기능한국인) 해인기업㈜ 조해현 대표이사
- (8월 기능한국인) ㈜아이엔아이 이상우 대표이사
- (9월 기능한국인) ㈜동진금속 나상조 대표이사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은 9월 23일 14:20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시상식을 열어 선박선실의장 전문 기술인 해인기업(주) 조해현 대표 등 3명을 올해 7~9월「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했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행사일정이 연기되면서, 7월~9월의 기능한국인 시상식을 동시에 진행하게 됐다.

「이달의 기능한국인」은 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숙련 기술인을 우대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2006년 8월부터 주로 직업계 출신으로 산업 현장에서 10년 이상의 현장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 가운데 사회적으로 성공한 기능인을 매월 한 명씩 선정(2020년 9월 말 기준 163명 선정)하고 있다.
선정된 기능한국인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장, 흉상패, 휘장 등을 수여한다.

7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해인기업㈜ 조해현 대표이사는 1983년 오스트리아 국제기능올림픽 장식미술 부문 금메달 수상자로서, 선박 인테리어의 설계부터 생산·시공까지 모두 가능한 전문 기술인이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박 실내 인테리어 관련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을 획득했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장식미술 심사장,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기능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조 대표는 “대한민국 뿌리산업이라 할 수 있는 기능을 기반으로 그동안 습득한 기술과 노하우를 후배 기술인에게 전수하여 산업 발전에 봉사하겠다.”라며, “더불어, 기능인의 지위 향상과 일자리 안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8월「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아이엔아이 이상우 대표이사는 감지센서 및 영상감시설비(CCTV) 연구개발·제조 부문의 전문 기술인으로, 관련 분야에 6건의 특허와 1건의 실용신안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보안강화형 시시 티브이(CCTV) 시스템’은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돼 국가 및 중요 보안 산업시설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 대한 수출 경쟁력을 인정받아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G-PASS기업)에도 선정됐다.
이 대표는 “유년기 불의의 사고로 신체장애를 가진 나도 오랜 시간 한 우물을 판 덕분에 기능인으로 인정받게 됐다.”라며 “고난과 역경에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기술을 갈고닦는다면, 언젠가는 한 분야의 대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후배 기술인들에게 격려를 전했다.

9월「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동진금속 나상조 대표는 1994년 표면처리기능장을 취득한 전문 기술인으로, 오랜 기간 숙련한 표면처리 기술을 자동차·방위산업·우주항공 등 여러 산업분야에 접목시키고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표면처리 분야 특허 3건과 국제표준기구(ISO) 인증 1건을 취득했으며, 일학습병행제 기업현장교수 참여, 전국도금기술경기대회 지도 등 후배 기술인 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나 대표는 “표면처리와 같은 뿌리기술이 육성되어야,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업도 성장할 수 있다.”라며, “청년을 비롯한 일반 국민들이 기술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기술인들이 더 좋은 환경과 여건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앞장서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재갑 장관은 이날 시상식에서 “코로나19로 우리 사회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기술로 오늘 이 자리까지 오게 된 여러분들의 성공스토리를 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면서, “뛰어난 기술과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해 기술강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주시길 당부 드린다.”라며, “정부도 숙련기술인들이 인정받고 우대받는 사회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고용노동부 직업능력평가과  이지선 (044-202-7291)
          한국산업 인력공단 숙련기술진흥부 박현일 (032-509-1858)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