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워크넷’에서 가상현실로 체험하세요 [고용노동부]

조회수 23791 | 등록일 2020-06-24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73785&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일자리포털 워크넷(www.work.go.kr)에서 미래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무료 배포한다.

고용정보원은 진로탐색과 직업선택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체험이지만 미래직업을 직접 체험하기는 어렵기때문에 VR체험 콘텐츠를 개발해 배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정보원에서는 2017년부터 청소년이 가상현실(VR)에서 미래직업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각종 박람회와 한국잡월드에서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VR 직업체험 페이지 : 워크넷(http://www.work.go.kr) <직업·진로> → 직업동영상·VR → VR 직업체험 콘텐츠
VR 직업체험 페이지 : 워크넷(http://www.work.go.kr) <직업·진로> → 직업동영상·VR → VR 직업체험 콘텐츠

이번에 워크넷에서 무료 배포하는 직업은 스마트도시기획자, 동물재활공학사, 스마트팜전문가, 나노로봇전문의, VR게임개발자, 자율주행차개발자 등 여섯 종류다.

이 중에서 스마트도시기획자는 교통과 에너지 등을 바탕으로 도시 변화를 예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직업으로, VR 콘텐츠에서는 강우량 조절 등으로 도시환경을 꾸미고 공원 CCTV를 조정해 안전한 도시로 바꾸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또 스마트팜전문가는 원격으로 작물이 자라는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농장인 스마트팜을 설치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도 개발하는 직업인데, 워크넷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병충해 퇴치와 일조량 제어, 자동 수확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나노로봇수술전문의는 로봇을 활용해 세밀한 외과수술을 하는 직업으로, 체험 시 환자 진단 결과에 따라 로봇 및 수술 도구를 고르고 로봇을 조종해 혈관 수술을 해볼 수 있다.

이밖에도 VR체험 콘텐츠를 활용해 다친 동물의 재활을 도와주는 동물재활공학사와 가상현실 게임을 개발하는 VR게임개발자,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를 개발하는 자율주행차개발자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

한편 VR체험 콘텐츠는 워크넷 ‘직업·진로’에서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데, 콘텐츠 실행을 위해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HMD)와 권장 사양 이상의 PC가 필요하다.

미래직업 VR콘텐츠 화면예시.
미래직업 VR콘텐츠 화면예시.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한국고용정보원은 미래 신직업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VR 미래 직업체험 콘텐츠를 개발·보급해오고 있다”며 “특히 VR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의 진로탐색의 폭을 넓히고 미래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043-870-8339)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