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상권 만들기 프로젝트’ 전주 남부시장서 닻 올려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3150 | 등록일 2024-07-25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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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유관기관, 투자사, 대학 등 관계자가 모두 참여해 지역소멸 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글로컬 상권 육성에 나선다.

24일 전북 전주 남부시장 내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열린 ‘글로컬 상권 출범식&페스타’ 현장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중소기업벤처부)
24일 전북 전주 남부시장 내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열린 ‘글로컬 상권 출범식&페스타’ 현장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중소기업벤처부)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전주시 남부시장 내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출범식과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이날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 4월 지역소멸 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지난달 대상지를 선정했다.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는 상권기획 역량을 갖춘 로컬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국내외 관계인구가 찾아오는 명품 상권을 만드는 프로젝트로, 선정된 상권팀을 널리 알리고 이들의 성과 창출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관계인구는 특정 지역에 완전히 이주·정착하지는 않았지만 정기·비정기적으로 지역을 방문하며 지속해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이날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출범식에서는 ‘지역의 미래 글로컬, 소상공인의 미래 라이콘’이라는 주제로 글로컬·로컬브랜드 상권팀들의 청사진 발표, 토크콘서트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글로컬·로컬브랜드 선정지 소재 8개 지자체, BC카드가 힘을 합쳐 글로컬·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또한 토크콘서트에서는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직접 패널로 나서 글로컬 창출 사업을 기획한 배경을 소개하고, 전문가, 지자체 공무원, 글로컬·로컬브랜드 창출팀과 함께 ‘지역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주제로 현장제언을 듣고 토론한다.

출범식을 시작으로 27일까지 로컬콘텐츠 대학 콘퍼런스, 로컬브랜드 토크, 팝업스토어, 문화공연 등 로컬 관련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며, 로컬브랜드 전시·플리마켓은 4일 동안 계속 연다.

행사장 스탬프투어를 통해 플리마켓 교환권이나 로컬제품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등 흥미로운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며, 26~27일 이틀 동안 남부시장 상인들과 함께하는 야시장이 발길을 이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송인방 경상국립대 교수는“지역상권에 국내외 관계인구를 유입시켜 지역소멸을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정책이 신선하고 매우 와닿았으며 지방대학들도 이에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4일 전북 전주 남부시장 내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열린 ‘글로컬 상권 출범식&페스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중소기업벤처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4일 전북 전주 남부시장 내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열린 ‘글로컬 상권 출범식&페스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중소기업벤처부)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지역소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존 정책과 차별화된 새로운 접근과 노력이 필요한데 이번 글로컬 상권 육성 프로젝트가 그 첫 시도”라며 “지역 특유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동네상권을 글로벌한 매력을 가진 글로컬 상권으로 변화시켜 지역을 다양한 경제적 가치를 가진 곳으로 탈바꿈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관실 소상공인성장촉진과(044-204-7283)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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