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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2월 3일부터 매주 실시하고 있는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23차, 7월 6일) 결과에 따르면, 지난 6월 8일부터 주춤했던 소상공인・전통시장의 매출액 회복세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 29일부터 7월 5일까지의 기간 중 코로나19 이전 대비 매출액 감소폭이 소상공인은 29.7%, 전통시장은 22.9%로 모두 지난주(각각 33.4%, 28.5%)보다 뚜렷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6월 26일부터 시작된 동행세일의 나비효과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 코로나19 발생 이전(평소)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 >
(단위 : %)
지역별로는 지난주 동행세일 행사가 본격화된 경기・인천(△13.7%p, 44.1%→30.4%), 서울(△9.7%p, 44.7%→35.0%)에서 매출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제주(△5.0%p, 32.5%→27.5%)지역은 5주 연속 회복세를 이어갔다.
반면, 강원(7.5%p, 23.3%→30.8%), 광주・호남(3.7%p, 30.8%→34.5%)지역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매출 감소폭이 확대된 모습이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지역별) >
(단위 : %)
지역 | 23주차(금주) | 22주차(전주) | 전주대비 (%p) |
21주차 (6.22) |
20주차 (6.15) |
서울 | 35.0 | 44.7 | △9.7 | 41.9 | 40.0 |
광주·호남 | 34.5 | 30.8 | 3.7 | 30.3 | 31.3 |
부·울·경 | 31.5 | 34.3 | △2.8 | 29.0 | 31.9 |
강원 | 30.8 | 23.3 | 7.5 | 24.6 | 25.4 |
경기·인천 | 30.4 | 44.1 | △13.7 | 42.4 | 41.2 |
제주 | 27.5 | 32.5 | △5.0 | 35.0 | 38.7 |
대전·충청 | 26.1 | 26.1 | - | 24.7 | 23.2 |
대구·경북 | 20.7 | 23.0 | △2.3 | 22.2 | 21.7 |
업종별로는 모든 업종에서 매출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가공식품・종합소매업의 매출 감소폭(△9.6%p, 31.5%→21.9%)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 동행세일 기간 동안 가정 식료품・생필품 등에 대해 동네슈퍼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소상공인 매출액 감소 비율(업종별) >
(단위 : %)
업종 | 23주차(금주) | 22주차(전주) | 전주대비 (%p) |
21주차 (6.22) |
20주차 (6.15) |
교육서비스 | 47.4 | 47.5 | △0.1 | 41.0 | 41.2 |
관광·여가·숙박 | 44.4 | 47.0 | △2.6 | 45.8 | 50.7 |
음식점 | 29.3 | 30.7 | △1.4 | 27.7 | 27.4 |
농·축·수산물 | 24.3 | 27.7 | △3.4 | 26.4 | 25.0 |
의류·신발·화장품 | 24.9 | 26.3 | △1.4 | 29.3 | 27.2 |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 21.9 | 31.5 | △9.6 | 30.4 | 29.8 |
조사대상 245개 전통시장 중에서 동행세일 참여 시장*은 163개(66.6%)였으며, 이 중 89개(546%) 시장이 동행세일 행사가 매출 증가에 도움 됐다고 응답했다.
* 동행세일 행사에 참여하는 전통시장 수는 전국적으로 633개
또한 코로나 이전 대비 매출액 감소폭은 동행세일 참여시장(19.4%)이 미참여시장(29.9%)보다 10.5%p만큼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동행세일이 전통시장의 활력 회복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행세일에 참여 중인 전통시장 50곳 750개 점포의 세일행사 이전(6.19.~25., 7일간)과 이후(6.26.~7.6., 11일간)의 일평균 매출액과 고객 수를 조사한 결과 매출액은 7.8%, 고객 수는 7.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부 관계자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동행세일 행사의 마지막인 이번 주에도 동행세일에 참여하는 전통시장과 동네슈퍼 등을 많이 찾아 주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 송제훈 사무관(☎ 042-481-4597)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 결과(23차) |
1. 조사 개요
ㅇ 조사기간/기관 : ‘20. 7. 6일(월) (1일간) /중기부·소진공
ㅇ 조사대상 : 소상공인 사업체(300개* 내외) 및 전통시장(220개 내외)
* ① 농·축·수산물 도소매, ②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③ 관광·여가·숙박업, ④ 음식점업, ⑤ 의류·신발·화장품, ⑥ 교육서비스 6개 업종
ㅇ 조사방법 : 설문조사(전화조사), 패널조사 방식
* 코로나19 확산 상황 이전 대비 매출액 변화
2. 매출액 감소 : 소상공인 29.7%(前주 33.4%), 전통시장 22.9%(前주 28.5%)
① 소상공인(지역별)
지역 | 23주차(금주) (%) |
22주차(전주) (%) |
전주대비 (%p) |
서울 | 35.0 | 44.7 | △9.7 |
광주·호남 | 34.5 | 30.8 | 3.7 |
부·울·경 | 31.5 | 34.3 | △2.8 |
강원 | 30.8 | 23.3 | 7.5 |
경기·인천 | 30.4 | 44.1 | △13.7 |
제주 | 27.5 | 32.5 | △5.0 |
대전·충청 | 26.1 | 26.1 | - |
대구·경북 | 20.7 | 23.0 | △2.3 |
- 소상공인(업종별)
업종 | 23주차(금주) (%) |
22주차(전주) (%) |
전주대비 (%p) |
교육서비스 | 47.4 | 47.5 | △0.1 |
관광·여가·숙박 | 44.4 | 47.0 | △2.6 |
음식점 | 29.3 | 30.7 | △1.4 |
농·축·수산물 | 24.3 | 27.7 | △3.4 |
의류·신발·화장품 | 24.9 | 26.3 | △1.4 |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 21.9 | 31.5 | △9.6 |
업종 | 23주차(금주) (%) |
22주차(전주) (%) |
전주대비 (%p) |
광주·호남 | 31.5 | 26.8 | 4.7 |
경기·인천 | 28.6 | 39.2 | △10.6 |
부·울·경 | 27.2 | 28.4 | △1.2 |
제주 | 27.1 | 33.6 | △6.5 |
서울 | 24.3 | 27.4 | △3.1 |
강원 | 21.0 | 14.0 | 7.0 |
대전·충청 | 20.0 | 28.1 | △8.1 |
대구·경북 | 15.5 | 23.2 | △7.7 |
3. 전통시장 동행세일
① (동행세일 참가여부) 응답한 245개 시장 중 163개(66.6%)가 동행세일 참여
② (동행세일 도움정도) 동행세일 참여시장 중 동행세일이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시장은 89개(54.6%)
③ (매출) 코로나 이전 대비 매출감소폭은 동행세일 참여시장(19.4%)이 미참여시장(29.9%)보다 10.5%p만큼 낮음
4. 자체 극복노력
① (소상공인)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46.3%), 배달판매(13.7%), 온라인 판매(10.5%), 자체 방역 실시(6.0%) 등,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61.2.%), 배달판매(15.9%), 자체 방역 실시(12.2%), 온라인 판매(9.4%) 등, 복수응답
5.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지원 요청사항
① (소상공인) 홍보·마케팅비 지원(32.7%),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21.3%), 온라인 판매지원(12.4%),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12.0%), 복수응답
② (전통시장)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42.4%), 홍보·마케팅비 지원(38.4%),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26.1%), 온라인 판매지원(8.6%), 복수응답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