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힘내세요! 재기 성공사례 영상 공개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2996 | 등록일 2020-06-25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97264&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재기 희망과 성공 요인 등을 소개하기 위해 소상공인 재기성공사례 영상(총 10편)을 제작해 6월 24일(수)부터 10월 말까지 공개한다고 밝혔다.
 
영상 제작을 위해 12개 지방중기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신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으로부터 총 80건의 소상공인 재기 성공사례를 1차 발굴 후, 실패 후 상황, 재기 노력, 공감대 형성 정도 등을 감안해 최종 10건의 스토리를 영상에 담았다.
 
실제 영상 제작은 유튜버 태용(유튜브 EO채널, 구독자 20만명, 평균 조회수 5.7만회)이 현장에 방문해 실패 원인, 위기 극복 및 재창업 과정, 성공 요인 등을 사례 주인공인 사장님과 인터뷰하고 답변하는 5분 정도의 영상으로 구성했다.
 
6월 24일(수) 첫 공개 예정인 소상공인 재기 영상 ‘동강오리’편(연매출 7억 원)은 IMF로 갈비집 폐업 후 오리고기 전문점을 시작한 강호순 창업주* 의 스토리이다. 손님 주문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통마늘 주물럭’이라는 신메뉴를 개발하고, 원재료 값 변동에도 음식 맛을 꾸준히 유지하며, 친절한 서비스로 백년가게로 추천받는 등 강호순 창업주의 열정과 노력으로 현재 2호점을 준비 중이다.
 
* 현재는 아들 배형일과 사위 이상권에게 경영권 승계(2010)
 
이후 순차적으로 2주에 한번씩 공개되는 영상에는, 아내와 사별 후 아내의 뜻에 따라 유아용품 매장을 재창업한 ‘육아대장’, HACCP 의무업종 지정에 따른 시설을 갖추지 못해 폐업 후 감자옹심이를 개발하며 재창업한 ‘㈜매일봄’, 광고 판촉물 제작업체 운영 중 신용불량자가 됐으나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은 업종을 선택해 재기에 성공한 ‘㈜용현산업’, 임가공 회사를 운영하다 사기를 당하는 등 여러 번의 좌절을 극복하고 금속가공 제조업으로 성공한 ‘인코테크’ 등이 이어진다.
 
또한 세 번의 실패 끝에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재창업해 수출까지 성공한 ‘금산진샘협동조합’, 반복된 음식점 창·폐업 후 16년간 벤치마킹을 통해 보리밥 전문점으로 재기한 ‘대산보리밥’, 거래처 도산으로 악성채권 폐업 후 친환경비료 개발로 성공한 ‘㈜이레개발’, 메르스로 운영하던 스킨케어 전문샵 폐업 후 생리대 개발로 재창업에 성공한 ‘페이버(Favor)’ 등의 소상공인 재기 성공사례가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제작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방송정보원 유튜브 채널 및 유튜버 태용 EO채널을 통해 공개되며, 소상공인방송정보원을 통해 다양한 채널로 송출해 더 많은 소상공인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기부 박은주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지만, 재기 성공사례 영상이 소상공인들의 재기 희망을 밝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좋은 영상 제작에 노력하겠다”면서,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폐업, 취업, 재창업을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위기에 몰린 소상공인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정책으로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경영지원과 서지숙 주무관(☎042-481-4495)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선정한 소상공인 재기 성공사례
 
□ 소상공인 재기 성공사례(9편)
 
* 유튜브에 업로드되는 영상 순서와 상이, 나머지 1편은 추후 선정 예정
 
1. 동강오리
 
대표자 배범기·이상권 설립일자 1999. 03. 20.
업종 음식업(한식)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고기전문점을 15년간 운영했으나 동 상권 내 유사점포가 난립, IMF로 인해 주 거래처가 파산하고 외식이 줄어 지속적인 경영악화로 폐업(’99.03)
ㅇ (재창업과정) 국내 오리농장, 맛집, 공장 등을 순회하며 벤치마킹하고 주요 거래처를 발굴하여 오리전문점 창업
- 손님 중심 영업, 메뉴 단일화, 국산재료 활용 등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얻어 많은 단골 확보
- 데이터랩을 통한 소비자행태분석에 따른 운영관리, 이벤트추진
사업내용 ㅇ 非유색양념된 오리주물럭을 단일메뉴로 판매하는 오리전문점이며 가족 구성원 중심으로 3대째 운영권을 승계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백년가게 지정(‘19)
 
2. 육아대장
 
대표자 엄명섭 설립일자 2017. 09.
업종 도·소매업(육아용품)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곱창집, 호프집, 태권도장 사업을 연달아 실패하다가 아내의 권유로 육아용품 매장을 창업했으나 경험부족으로 매입 재고를 잘못 관리하여 이 마저도 실패
ㅇ (재창업과정) 아내와 사별(‘15)한 후 아내가 바라는 사업을 다시 시작하여 성공하겠다고 결심하고 육아용품매장 재창업
- 박람회에서의 정보습득·유통구조 단순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맘카페를 통한 소비자 수요 및 특성 파악, 해외 출장을 통한 현황 확인 등의 노력 끝에 직영점 2호도 오픈하여 다수 고객 확보
사업내용 ㅇ 유모차, 장난감 등 육아용품을 판매하는 창고형 할인매장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부합하는 아이템을 발굴·판매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2억(‘19)
3. ㈜매일봄
 
대표자 최용기 설립일자 2017. 01. 01.
업종 제조업(떡류)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10년도에 만두를 가내수공업 형태로 제조·판매하다가 HACCP 의무업종 적용대상으로 만두가 지정되며 관련 시설을 갖추지 못해 폐업
ㅇ (재창업과정) ’17년도부터 종이찜기 제작과 관련한 특허를 3종 등록하고, 상표(5건), 디자인(5건) 등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하며 ‘18년도에 감자옹심이를 판매하기 시작
- 급냉동시스템을 도입하고 ’19년 자가공장 설립 후 HACCP 인증을 취득(‘20.1)하며 매출 증대
사업내용 ㅇ 옹심이 등을 제조하여 친환경 매장 및 학교급식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종이찜기는 다이소에 납품중
- 현재 옹심이 통조림, 쌀옹심이 등 개발 중이며 판로 확보 예정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제품공정개선 기술개발사업(50백만원), 정책자금, 소공인특화자금, 기술보증기금 보증지원 등
 
4. ㈜용현산업
 
대표자 윤은현 설립일자 2016. 05. 01.
(법인전환 : 19. 07. 04.)
업종 제조업(철구조물제작)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02년 경제적 성공만을 좇아 광고 판촉물 제작업을 창업해 운영하다보니 사업에 대한 무지로 자금난을 겪고, 아내의 임신으로 생활고까지 겹쳐 신용불량자로 등록됨
- ’04년 회사가 부도처리 되며 폐업
ㅇ (재창업과정) 신용회복위원회에 신용회복을 신청하여 6년간 신용회복 절차에 성실히 임하고 ‘10년에 신용이 회복
- 그 후 철구조물 제작업체에 취업하여 여러 기술을 배우고 ’16년 ‘용현산업’을 창업, ‘19년에 법인전환(용현산업→(주)용현산업)
사업내용 ㅇ 철구조물을 제작해 공사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고용 창출 우수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음
ㅇ 현재 연매출 27억을 달성했으며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소공인 특화자금 5천만원(‘19.07.12.)
 
5. 인코테크
 
대표자 곽일영 설립일자 2015. 01. 01.
업종 제조업(금속가공)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① ’08년에 ‘마이크로텍’이라는 임가공 회사를 운영하며 일본에 수출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공장을 확장하려다가 ‘13년에 중도금과 계약금을 사기당함(’16년에 폐업) ② 주변 업체의 도움으로 ‘15년에 ’인코테크‘ 회사도 창업했으나 함께 협업하던 회사가 부도처리되며 30%의 대금만 받게 됨
ㅇ (재창업과정) ’15년에 다시 설비를 캐피탈로 도입하고, 전주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 연구회 활동을 하며 제품 특허 등록. 해외 비즈니스 파트너와 접촉하며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제품 출원을 위한 연구 전담부서도 준비 중.
사업내용 ㅇ 국방인증업체(다산기공)에 총기 관련 정밀부품을 납품하고, 자동차부품 시제품개발에도 참여하는 등 지역산업체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통해 연구회 활동 등 지원(‘15)
 
6. 금산진샘협동조합
 
대표자 정원식 설립일자 2014. 06. 09.
업종 제조업·도소매업·무역업(인삼제품)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① 피트니스 선수로 활동했던 이력을 토대로 ‘04년 헬스클럽을 운영했으나 주변에 규모가 큰 헬스클럽이 생기며 어려움을 겪고 ’06년 폐업 ② 일본 가전제품 관련 수입업을 시작했으나 갑작스런 환율폭등으로 수익이 감소해 폐업 ③ 인삼 관련 창업을 시작해 일본에 수출하는 등 판로를 개척했으나 단독으로는 수출시스템을 갖추는 데 한계가 있음을 느낌
ㅇ (재창업과정) 1인 자영업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소상공인 협동조합을 재창업하여 조합원 10여 명과 협업과정을 거쳐 공동브랜드를 개발
- 플랫폼 공동브랜드 ‘진쿱’을 만들고 특허를 내며 수출을 위한 공동브랜드로 OEM생산 가동
사업내용 ㅇ 플랫폼 공동브랜드 ‘진쿱’을 통해, 협동조합 내 공동개발 제품과 소상공인 조합원들의 각종 인삼제품을 국내 및 해외에 판매
- 현재 홈쇼핑, 온라인 등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미국, 독일, 프랑스, 영국, 오스트리아, 호주,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세계 12개국 나라에 총 160만불 이상 직수출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공동장비 지원(‘14,’15), 수출소상공인특별자금 60백만원(‘16), 공동브랜드·공동마케팅·공동네트워크 지원(’18,‘19),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자금 50백만원 지원(‘18)
7. 대산보리밥
 
대표자 이혜진 설립일자 2016. 05. 02.
업종 제조업·도소매업·무역업(인삼제품)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① 요리사로 근무하다가 파스타 전문점을 오픈했으나, 경영에 무지해 폐업 ② 파스타 전문 레스토랑을 재창업했으나 투자자와 마찰이 생겨 폐업 ③ 유명 김밥집을 벤치마킹하여 김밥집과 파스타 전문레스토랑을 오픈했으나, 어느 하나에 집중하지 못해 두 가게 모두 폐업
ㅇ (재창업과정) 약 16년 동안 전국 유명 보리밥집을 찾아다니며 벤치마킹하고 연구·개발하여 보리밥 전문점 창업
- 가게에 적합한 수익·경영구조를 구성하고, 다양한 종류의 반찬, 찰보리밥으로 입소문이 나 매출급등
사업내용 ㅇ 메뉴는 된장 보리밥과 청국장 보리밥뿐이나, 한정식에 가까운 다양한 반찬 등의 상차림으로 손님들의 이목을 끌고, 2인분 이상 주문 시 피자나 고등어구이를 제공(임산부와 군인은 1인분 무료)
- 쌀과 귀리를 섞은 찰보리밥으로 입소문이 났으며, 10여가지(미숫가루, 오렌지슬러시, 건강차 등)가 넘는 후식메뉴 제공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공동장비 지원(‘14,’15), 수출소상공인특별자금 60백만원(‘16), 공동브랜드·공동마케팅·공동네트워크 지원(’18,‘19),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자금 50백만원 지원(‘18)
 
8. ㈜이레개발
 
대표자 남병국 설립일자 2009. 09. 02.
업종 제조업(유기질 비료 및 상토)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90년부터 개인사업(문화조경, 조경업)을 10년간 영위하던 중 주 거래처 도산으로 80억원 가량의 악성 채권이 발생하고 매출이 크게 하락해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20년 폐업
ㅇ (재창업과정) 기존 조경업을 영위하며 쌓은 지식 및 노하우로 토양 비료 제조업과 관련하여 재창업하기 위해 ‘20년 ’문화산업개발‘을 창업하고 9년간 토양 및 비료에 대해 끊임없는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
- 친환경 원료인 잣가루를 접목한 비료 개발에 성공하며 ’09년 ㈜이레개발로 법인 전환
- 비료 생산업 등록허가 5종(제4종복합(화초), 미량요소복합, 부엽토, 퇴비, 가축분퇴비)과 상표등록 2건(생명원, 생명원토), ISO 2건의 인증을 획득
사업내용 ㅇ 친환경자재(피트모스, 부식산, 필라이트, 숯가루, 잣가루)를 배합하여 영양공급 지속기간이 길어 수목 이식 후 관리가 용이한 비료를 개발하고, 조달청을 통해 공원, 산림 및 골프장 등 다양한 거래처로 액상 비료 및 토양 비료를 공급
- 자동화 설비 개발 성공으로 1시간 600포의 자동 생산시스템을 구축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재도전특별자금 정책자금 60백만원(‘19.06.14)
9. 페이버(Favor)
 
대표자 장소피아미정 설립일자 2019. 02. 11.
업종 제조업·도소매업(생리대)
재기스토리 ㅇ (실패내용) ‘14년 한국 최초로 ’BERY BEAUT’이라는 성형관광을 도입하고, 한국 성형시장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기업과 함께 ‘15년 스킨케어 전문샵 오픈했으나 메르스로 매출감소
-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해 생리대 브랜드를 개발했으나 ’17년 생리대 유해성 파동 문제, 생산공장에서 자재 수입 통관절차 시 부정확한 제품 코드 분류 표기로 식약처가 제품 전량 회수 명령 등의 문제가 발생해 폐업
ㅇ (재창업과정)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제품의 개선점 및 수요를 파악해 사업방향을 정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틈새시장 공약 마케팅 추진
- 제품 생산과정에 ‘소비자 경영 참여(prosumer)’ 방식을 도입하여 청소년 소비자 120명과 함께 제품 출시
사업내용 ㅇ 생리대 한 달 사용량 맞춤 패키지 출시 및 얇은 두께, 위생, 안정성을 통한 소비자 수요 충족
- 소형·중형·대형 및 라이너, 한 팩 포장상품 제공
- 몸에 붙는 레깅스에도 착용 자국이 없는 제품 제작
- 흡수층에 흡수용도 외에 부가 기능 개선 물질 배제
ㅇ 현재 중국 상표등록을 마치고 위생허가 절차 밟을 준비 중
정부사업 수혜이력 ㅇ 재도전 창업패키지(‘19)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