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역량강화 위한 두 번째 부내 교육 실시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594 | 등록일 2023-04-21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63762&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4월 20일(목) 두 번째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클라우드’와 비즈니스 모델인 ‘SaaS*(Software as a Service)’에 대한 특강을 부내 및 산하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 없이 웹에서 사용 가능한 서비스 모델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은 디지털혁신과 관련된 최신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정책에 접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교육이며, 기업 현장 중심의 교육을 위해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기업인을 강사로 초청하여 릴레이 특강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클라우딩 컴퓨팅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안수호 선임 매니저와 장현태 선임 매니저가 ‘디지털 전환-성공적인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준비’와 ‘SaaS 동향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클라우드와 SaaS의 개념 및 가치, 최신 동향, 활용방안 및 고려사항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디지털 전환에 있어 클라우드와 SaaS가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등을 배우는 유익한 자리가 되었다.
 
한편, 중소기업은 클라우드 활용을 통해 IT 인프라 비용 절감, 업무 단위별 효율 개선 등 여러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기존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에서의 탈피에 대한 두려움과 전환 비용에 대한 부담 등을 이유로 클라우드 도입에 소극적인 상황이다.
 
* 조직 내 서버에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식
 
그간 정부는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활용 활성화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보급·확산 사업과 클라우드 기반 R&D 서비스(SaaS) 전환 지원사업 등을 지원해왔지만, 늘어나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요에 비례하여 중소기업들이 혁신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하도록 돕는 지원도 확충될 필요가 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쉽게 탐색하고 도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원책을 마련 중이며, 이번 교육을 통해 파악한 클라우드와 SaaS 산업 동향을 접목하여 정책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중소벤처기업부는 부내 및 산하기관 임직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메타버스, 블록체인, 데이터 주권 등 디지털혁신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매월 1회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이번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한 대응으로 클라우드와 SaaS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좋은 기회였으며, 이를 계기로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업무 연계 방안을 모색하거나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