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2만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맞춤형 지원

조회수 22804 | 등록일 2020-02-26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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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2만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맞춤형 지원

소상공인의 온라인 활용역량과 상품 수준에 따라 온라인 채널 입점 등 적극 지원 

국민 MD가 소상공인의 숨겨진 가치있는 제품을 추천하면 ‘가치삽시다 플랫폼, TV, 마켓’ 통해 온ㆍ오프라인 홍보 및 판매

* 플랫폼=쇼핑몰(판매채널) / TV = 유튜브(홍보채널) / 마켓 = O2O 연계 특판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과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신청을 24일부터 받는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ICT 기술의 발전,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소비와 유통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으나, 역량 부족 또는 비용 부담으로 인해 온라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의 주요 매출 및 판매 수단으로 온라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음에 따라 올해 지원규모 또한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에 1,000개사를 대상으로 75억원을 지원한 반면, 올해는 지원 규모를 20,000개사로 늘렸으며, 예산규모도 328억5,000만원으로 증액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가 소상공인 역량과 상품 수준을 진단해 최적의 온라인 채널 진출을 지원한다.
  
소상공인마다 온라인 역량과 제품 수준은 천차만별임에 따라, 정확한 진단없이 온라인시장에 진출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해소 하기 위해 상품 분야별로 전문가 진단ㆍ평가팀(5인 내외)을 구성, 소상공인의 상품성과 역량을 진단,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예시) 소량 생산능력밖에 없는 소상공인이 TV 홈쇼핑 방송 준비물량을 무리해서 확보 ⇒ 방송을 통한 완판 실패시 재고 부담 가중
 
① 상품성과 역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소상공인은 제품 특성에 맞는 온라인 채널에 입점 등을 지원(14,500개사)
  
 <온라인 채널별 진출지원> 

채널

지원규모

입점지원

TV홈쇼핑 및 T커머스

300개사

최대 1,500만원

V-커머스

1,000개사

최대 300만원

온라인쇼핑몰

1,600개사

기획전 100회 개최

해외쇼핑몰

1,600개사

400개사(최대 300만원), 상담 1,200개사

O2O 플랫폼

10,000개사

홍보, 마케팅 지원(최대 50만원)


② 상품성은 있으나, 온라인 활용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전담셀러*를 매칭해 상품등록, 판매 및 홍보 등 전 과정을 대행(2천개사)
  
 * 온라인 MD 경력 1년 이상으로 온라인 시장관련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
 
③ 상품성이 부족한 경우는 전문가를 활용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통해 상품 개선을 지원(400개사)
  
④ 온라인 활용역량과 상품성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전문성을 지닌 민간 온라인 전담기관(8개)을 통해 교육ㆍ상담 지원(5천명)
  
둘째, 소상공인 제품은 가치있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확립한다.
  
동영상을 활용한 쇼핑 증가, 쇼루밍* 현상 등장, 온오프라인(O2O) 연계 등 새로운 소비행태 확산에 대한 대응체계로 소비자가 온ㆍ오프라인으로 보고(See), 사는(Buy) 체계를 운영한다.
  
 * 쇼루밍(Showrooming) : 온ㆍ오프라인 가격 비교를 통해 매장(Show room)에서는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 등 다른 채널을 활용하는 소비 행위
 
특히, 국민 MD제*를 도입(‘20ㆍ3)해 국민들이 숨겨진 가치있는 제품을 발굴하면 가치삽시다 플랫폼ㆍTVㆍ마트를 통해 홍보와 판매를 지원한다.
  
 * 매출 등 소비자 반응이 좋은 상품을 발굴한 국민 MD는 분기별로 시상
 
 <참고 : 가치삽시다 프로젝트 체계>

구 분

기 능

내 용

가치삽시다 플랫폼

1인미디어+
쇼핑몰
(판매채널)

소상공인이 1인 미디어를 활용해 본인 제품을 등록 후 온라인으로 판매 가능한 플랫폼

가치삽시다 TV

유튜브
(홍보채널)

흥미 위주 콘텐츠 등을 통해 플랫폼에 소비자를 유인, 소상공인 제품을 홍보
  * 콘텐츠 128개 조회수 : 219만뷰(’20.2.19일 기준)

가치삽시다
O2O 마켓

온ㆍ오프라인
연계(O2O)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온라인에 진출한 제품을 온오프라인으로 홍보ㆍ판매하는 마켓


(가치삽시다 플랫폼) 성장 잠재력 있는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을 지원*(연 3천개사)
  
 *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부담완화를 위해 한시 할인(5→2ㆍ5%, 2ㆍ24~종료시까지)
  
(가치삽시다 TV) 소상공인 제품 홍보ㆍ판매 콘텐츠 제작을 지원(1,000개), 유튜브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ㆍ판매*
  
 * 유튜브 시청자가 콘텐츠를 보다 제품 구매를 희망할 경우, 결제하기를 누르면 가치삽시다 플랫폼 결제창으로 연결
 
- 소상공인을 도와 콘텐츠의 질을 높여줄 1인 크리에이터 교육(500명)
  
- 스튜디오, 편집실, 촬영장비 등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 및 회의실을 갖춘 종합지원시설 구축(2개)
  
(가치삽시다 O2O 마켓) 오프라인에서의 제품을 홍보 및 현장 체험 후 온라인 구매하는 O2O마켓 운영*
  
 * 지자체와 협업(국비 70%, 지방비 30%, 1곳당 국비 약 15억원 지원)
  
- 지역 내 소상공인을 온라인에 진출시키고, 크리스마스 시즌에 온ㆍ오프라인 연계 특판전 등을 통해 매출 확대 지원(2천개사)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온라인 주체(exㆍ 민간쇼핑몰, 1인 크리에이터)간 연결자 역할에 집중해 소상공인이 온라인시장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www.mss.go.kr)와 중소기업유통센터(www.sbdc.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사업 신청은 중소기업 유통지원 전문 포털 사이트인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에 회원가입 후 가능(일부사업은 별도접수, 공고문 참조)하며, 자세한 절차는 중소기업유통센터(02-6678-9340~9346)로 문의하면 된다.


출처 : 중소기업벤처부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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