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수출기업 B2C, B2B 직수출 전환 방안
Q.. 안녕하세요. 저는 AAA라는 코스메틱 제조 유통업체를 운영중이며현재 [올리올리]라는 브랜드를 통해 매출 6억 정도를 일으키고 있는 3년차 업체입니다.지난주부터 베트남인이지만'한국에 거주중인 베트남셀러'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저희 제품을 베트남으로 판매하고 싶다는 문의를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며 도매로 물건을 가져가길 원한다며,다음주에 미팅을 오고 싶다하여 두건 정도 미팅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이렇게 수출을 진행해도 무방한지,베트남이 공산주의국가라 브랜드 상표권에 문제는 안 될지 걱정이 됩니다.
A. 국내 주재 베트남 판매상이나 Agent를 통하여 귀사 제품을 판매 수출 하는 형태는 간접수출 조건으로 볼수 있습니다. 직접 해외로 판매하는 직접수출과 달리, 간접수출은 국내 수출기업에 제품을 공급해 간접적으로 해외에 판매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제품이 이미 간접적이나마 수출된다는 점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수출 되고 있다면 수출 확대를 위해 간접수출 기업의 직접수출 전환이 중요하다 봅니다.간접수출 기업들이 뛰어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을 직접수출 전환을 위하여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 해외 시장으로 매출 선을 확보 하였으면 합니다.
특히 여성기업의 화장품 식품 생할용품 등 직접수출 애로 사항은 해외바이어 발굴과 국가별 상이한 규제·인증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해외 규격인증 확보로 업종 특성상 규제·인증 애로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 간접수출 기업이 직접수출로 전환을 위한 필요한 성공 요인
1. 간접 수출 실적과 제품 경쟁력으로 효과적인 홍보와 신뢰도 제고로 구매기업의 평판을 높여 바이어의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다.
2. 간접 수출 품목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을 개선함으로써, 생산비용이 저렴한 타 경쟁 국가의 제품들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3. 경영진의 네트워크 구축 수출목표 국가 시장조사 및 해외 오프라인 바이어 발굴 직수출 가능성을 타진 전시회 사절단 행사 참여로 네트워크 보완할 필요가 있다.
4. 정부 지자체의 수출지원 제도를 파악하고 적극 활용 해외 마케팅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해외 바이어 발굴 등에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5. 현지 언어와 문화에 능통한 우수 바이어를 발굴 해외 에이전트로 선정 활용으로 지속적으로 수출 금액을 확대 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 간접수출과 직접수출
◦ 간접수출은 수출자 또는 수출 물품 등 제조업자에 대한 외화획득용 원료 또는 물품등 공급 중 수출에 공하여 지는 것으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가. 내국신용장(Local L/C)에 의한 공급
나. 구매확인서에 의한 공급
□ 간접수출 혜택
□ 간접수출 기업 수출 지원 졍책
□ B2C, B2B 직수출 전환 방안
◦ 이베이, 아마존, 알리바바, 쇼피, 쿠팡, 큐텐, 라구텐, 글로벌 온라인 입점 B2C 직수출 → 온라인 쇼핑몰 물품 선적시 수출업체 명의 수출 신고 면장 발급 수출실적 확보
◦ B2B 수출지원 사업 : 코트라 해외 무역관을 활용한 Buykore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비즈코리아 E-Marketing On-line 제품 등록해외 Inquiry 상담 해외 바이어 발굴 직수출 추진
직수출 지원 사업은 경영애로지원센터 수출담당 전문위원에 상담 신청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