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여성벤처 주간행사 통해 차세대 여성유니콘 육성 강조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216 | 등록일 2022-11-11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35627&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9일 한국여성벤처협회가 주관하는 ‘2022 여성벤처 주간행사’ 개막식*에 참석해 여성벤처업계 발전에 기여한 기업인을 포상하고 여성벤처 활성화를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
 
* 여성벤처주간 개막식(11.9일 16:00, 중소기업 중앙회 케이비즈홀(KBIZ홀)) : 벤처협단체 유관기관장, 여성벤처 시이오(CEO) 등 200여명이 참석해 여성벤처 육성 확대 논의
 
여성벤처 주간행사는 올해가 세 번째로 우수한 여성벤처기업을 발굴 및 시상하고, 기업의 지속경영 및 성장을 통해 여성벤처기업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한 행사이다.
 
특히, 작년 기술기반 여성창업이 9.9만개로 전년대비 6.8% 증가(남성기업 3.1% 증가)한 흐름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이번 행사는 한국여성벤처협회에서 운영 중인 여성벤처 창업돌봄(케어), 여성벤처 성장 도전잇기(챌린지) 프로그램 등을 통해 배출된 여성 창업인들을 격려해 혁신형 여성기업들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취지도 있다.
 
이영 장관은 축사에서 “저도 20년 동안 소프트웨어 기업을 창업하고 일궈낸 여성벤처기업인 출신”이라며,
 
“미래산업 분야에서 여성 인재들이 더욱 활약할 수 있도록 내년도 모태기금(펀드)의 여성기업 출자를 130억으로 확대*하고 기술보증기금의 전용 특별보증제도**도 활성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여성벤처 기금(펀드) : 여성이 최대주주 또는 시이오(CEO)이거나 여성임원이 40% 이상인 창업?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기금(펀드)(국회 예산심의 중으로 변경 가능, ‘22년 120억)
 
** 여성기업 전용 특별보증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부터 여성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은 기업 또는 기보로부터 여성이 실제 경영자로 인정된 기업에게 보증료 0.2%p 감면, 보증비율 95% 우대(’18∼22년, 2조 7659억원 보증)
 
아울러, 이영 장관은 “대한민국 최초 여성이 창업해 거대신생기업(유니콘) 기업이 된 ‘컬리’와 같은 기업도 오늘 수상기업들처럼 여성이 더 잘할 수 있는 첨단기술?패션?실생활 영역에서 나왔다”며,
 
“오늘 수상자 중에서 제2의 여성 거대신생기업(유니콘) 기업의 주인공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행사를 주관한 김분희 여성벤처협회장은 “기존의 보편적인 여성기업 육성정책의 체계(패러다임)를 전환해 혁신형 여성 벤처기업에 초점을 맞춘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육성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성벤처주간행사를 통해 발굴된 주요 여성 벤처인은 아래와 같다.
 
1. 여성벤처 창업도움(케어)(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2점)
 
‘여성벤처 창업도움(케어)’ 프로그램은 우수 여성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교육 기회 제공, 선배 시이오(CEO) 연계(매칭), 사업화 과제 자금 등을 지원하는 국비 사업이다.
 
여성벤처 창업도움(케어)에 올 3월 여성 예비창업자 370명이 신청해 이 중 성공가능성이 높은 사업(프로젝트) 30개를 선정한 이후 약 6개월간 전문교육 및 선배 여성 시이오(CEO)들의 밀착 지도(코칭)를 병행한 후 사업대회(비즈콘테스트)를 통해 최종 수상자 2인을 선정했다.
 
대상을 차지한 ‘필로토㈜ 이다영 대표’는 유아교육을 전공한 전문성과 지능형(스마트)기기 제조사에서 인공지능을 설계한 경험을 융합해 어린이들에게 지능형(스마트)기기 사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최우수상을 받은 ‘㈜다이노즈 이가영 대표’는 육아맘의 75%가 산후우울증을 경험했다는 통계에 착안해 공동육아를 지원하는 육아맘 커뮤니티 ‘육아크루’라는 앱을 개발했다.
 
2. 여성벤처 성장 도전잇기(챌린지)(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4점)
 
‘여성벤처 성장 도전잇기(챌린지)’는 정부지원 없이 민간이 주도적으로 여성들에게 창업 열기를 불어넣기 위한 목적으로 39세 미만 청년층과 그 이상인 중장년층으로 나눠 진행됐다.
 
올해 295개 팀이 경쟁한 결과 청년, 중장년 분야 각각 2팀이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받게 됐으며, 수상자 4인은 현장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3. 자랑스러운 여성벤처인(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15점)
 
‘자랑스러운 여성벤처인’은 여성벤처기업의 창업과 성장 및 발전에 모범이 되어 온 여성 벤처기업 대표를 선정해 수상한다.
 
이 중 여성 의류 상표(브랜드) 사업을 하는 ㈜미쥬 황승주 대표는 지속적인 매출 신장과 중장년층 여성 일자리를 창출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디자인팍스 송민아 대표는 예술과 건축을 융합해 미래지향적 도시문화를 창조하는 산업 디자인 전문 벤처기업이다.
 
외부환경 디자인은 건축물의 첫인상을 결정짓고, 인상(이미지) 형성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측면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에이티엑스㈜ 채희숙 대표는 특수금속 가공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업 성장을 이끌고, 국산화 제품 개발을 통해 산업기술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