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자영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학계·업계와 머리를 맞대다!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592 | 등록일 2022-09-29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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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7일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센트로폴리스 컨퍼런스룸에서 소상공인·자영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정책토론회 개요>  
   
· 일시 : ’22.9.27(화), 14:00~16:30
 
· 장소 : 센트로폴리스 3층 컨퍼런스룸(서울시 종로구)
 
· 주제 :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도약을 위한 경쟁력 강화’
 
· 참석 : 소상공인정책실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부이사장,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원장, 학계·연구계·업계 등 50명 내외
 
· 주요내용 : 주제발표 및 토론자(패널)토론(좌장 1, 학계 2, 연구계 2, 업계 2)
 
- (주제발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과 정책적 과제,
소상공인 유통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향
 
- (토론자(패널)토론) 이정희 중앙대 교수(좌장), 최규완 경희대 교수, 한상린 한양대 교수,
남윤형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조영삼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효진 소상공인연합회 팀장, 곽노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본부장
이번 토론회는 온라인 소비의 일상화, 지능형(스마트) 기술의 발전 및 소비경향(트렌드) 변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따른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방안과 유통·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첫 번째 주제발표자인 최규완 경희대 교수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정책적 과제’를 통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정도가 낮은 수준에 있다고 진단하고,

소상공인의 경영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방안으로 ‘제조 및 생산 효율화’, ‘운영 효율화’, ‘마케팅·영업 효율화’, ‘디지털전환 기반(인프라) 구축’ 4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한상린 한양대 교수는 ‘소상공인 유통·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향’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확산과 온라인·이동통신(모바일) 유통의 급성장 등으로 전통적인 현실공간(오프라인) 유통은 정체되고 있다며,

소비경향(트렌드) 변화에 따른 소상공인의 체계적인 마케팅 개념 도입과 차별화된 고객경험(Customer Experince) 제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토론자(패널)토론에서는 이정희 중앙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남윤형 수석연구위원은 소상공인의 성공적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보 축척·활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보 기반(인프라) 구축을 위해 체제(플랫폼) 기업의 정보 독점 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빅데이터 수집, 관리 및 분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곽노준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본부장은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 전국적인 전산망 통합이 필요하고, 소상공인 정책을 기존의 보호 중심에서 진흥으로 전환할 것을 강조하며 중소유통업 육성을 위한 법률 제정을 제안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과제를 심도있게 검토해 향후 정책방향에 반영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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