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능력이 존중되는 사회,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고용노동부]

조회수 1954 | 등록일 2022-09-02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23748&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제26회 직업능력의 달 기념식 개최 -
동탑산업훈장에 케이피항공산업(주) 김종판 대표이사 등 직업능력개발 유공자 92명 포상 및 대한민국 명장 19명 증서 수여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은 “능력은 새롭게, 내일을 빛나게!”라는 주제로 ?제26회 직업능력의 달 기념식?을 9월 1일(목) 오후 2시 더 플라자(서울 중구)에서 개최했다.

기념식에서 직업능력 개발과 숙련 기술 장려에 힘쓴 6개 분야 92명을 선정하여 훈장과 포장 등을 수여했고 새롭게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된 19명에게 증서를 수여했다.

2022년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 포상자 중 영예의 ‘산업훈장’ 수상자는 3명이며, 수상자별 주요 공적은 다음과 같다.
① 동탑산업훈장은 한국형 전투기(KF-X), 한국형 중고도 무인기 개발 사업 등 항공기계 부품 관련 사업을 운영하여 국산무기 수출에 기여하고,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재직근로자의 능력개발을 장려하여 능력중심사회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김종판(62세) 케이피항공산업(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김종판 대표이사는 재직자가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자격수당을 지급하고 인사고과에 반영하는 등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를 정착시켰고 회사는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과 ‘학습중심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김 대표이사는 “심각한 경기침체 가운데서 회사와 함께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자기발전을 위해 묵묵히 노력하며 잘 버텨 준 임직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라면서 “국가 전략분야 산업인 항공산업의 발전과 직무능력 개발 환경 조성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인재가 일하고 싶은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진화하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다짐을 밝혔다.

② 철탑산업훈장은 경전철 구동장치 분야 차축 개발 및 국내 최초 국산화에 뛰어난 성과를 내어 국가 기간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SNT중공업(주) 김재춘(58세) 1급 선임이 수상했다.
김재춘 1급 선임은 전국품질분임조 대회 금상(’14년)을 수상하고 대한민국 산업현장교수, 일학습병행제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강사 등으로 활동하는 등 직업능력개발에 공헌했고, 야간방범대, 의용소방대원 등 자원봉사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했다.
김 선임은 “주위 동료분들의 협업과 도움으로 경전철 차축개발 등을 성공하여 오늘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라면서 “후배 기능인들의 기술개발과 전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가 기술발전에 힘을 보태겠다.”라고 했다.

③ 석탑산업훈장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등 직업능력개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국제기구와 개도국에 우리나라 능력개발제도 우수성을 알린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고혜원(58세) 선임연구위원이 수상했다.
고혜원 선임연구위원은 25년간 직업능력개발 제도 및 자격제도 연구, 직업훈련 수급 현황 조사 분석 등 직업능력 제도 발전에 크게 기여했고, 고용노동부 정책자문위원회, 고용보험위원회 등의 위원 및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고 연구위원은 “IMF 외환위기에 따른 실업 극복을 위한 실업자 훈련의 확대, 다양한 훈련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내일배움카드의 도입과 전국민 내일배움카드로의 확대 등 굵직한 직업능력개발 정책 연구를 수행하면서 매우 큰 보람을 느꼈다.”라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평생직업능력개발 관련 연구를 촘촘히 수행하여 기업 및 산업, 나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이 밖에 ㈜에스제이테크 이규용(61세) 실장, 제일전기공업(주) 김용규(65세) 대표이사 부사장, 연희직업전문학교 주식회사 박용배(63세) 대표, 한국정보교육원 고현정(51세) 원장 등 4명이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기념식에 참석한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은 “그동안 ‘사람이 길을 넓혀야지, 길이 사람을 넓힐 수 없다’는 ?인능홍도 비도홍인(人能弘道 非道弘人)?의 믿음으로 일터와 우리 사회에 직업능력 개발의 중요성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라면서 “모든 국민이 직업능력 개발에 나서는 사회, 기술과 능력이 존중되는 사회,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다 함께 만들어 가자.”라고 했다.

한편, 매년 9월을 ?직업능력의 달?로 지정하고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자 ?영예-공유-경연-체험? 4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제26회 직업능력의 달 기념식, 제16회 인적자원개발 학술대회(콘퍼런스),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HRD) 인증 수여식, 제57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세미나,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 17개 행사가 집중 개최된다.

9월 15일(목)~16일(금)에는 <공유의 장> 행사의 하나로 ?제16회 인적자원개발 학술대회(콘퍼런스)?가 코엑스(서울 강남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인적자원개발 및 관리(HRD?HRM) 분야의 최신 흐름과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이번 학술대회는 “직업능력개발, 오늘과 내일을 잇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강연이 펼쳐진다.
특히 올해는 세계 1위 혁신대학 미네르바 대학* 창립자 벤 넬슨이 기조강연자로 나서 미래 인적자원개발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메타버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의 저자인 경희대학교 김상균 교수가 패널로 참여하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신기술 교육에 대한 포럼이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 참관 신청, 강연 일정 정보 등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누리집(http://hrd4u.or.kr/hrdconferenc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미래의 혁신 기술을 선도할 젊고 활기찬 숙련기술인 양성 등을 위해 직업훈련 투자를 확대한다.
’23년도 예산안에 미래선도, 숙련기술인 양성, 기업맞춤형 훈련 등에 전년 대비 11% 증액한 2.9조원을 투자한다.


문  의:  직업능력정책과  채수성 (044-202-7275)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