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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는 ‘2022년 하반기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참여기업’을 7월 18일(월)부터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거대신생기업(유니콘기업)이 활발히 생겨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상표(브랜드)로,
투자유치 기준 충족 여부 등 시장검증을 거친 유망 창업·벤처기업이 기업가치 1천억원 이상인 예비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정부 사업이다.
<아기유니콘200 선정 개요>
전문평가단, 국민심사단 평가결과를 합산해 최종 선발할 예정이며, 미래 유니콘기업으로 발전 가능성을 보기 위해, ①사업 모형(비즈니스 모델)의혁신성, ②성장성, ③국제적(글로벌) 시장 확장성을 주로 평가한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평가절차>
선정된 기업에게는 신시장 개척자금(최대 3억원), 특별보증(최대 50억원), 정책자금(최대 100억원), 중기부 기술개발 사업 참여 우대가 주어지며,
올해부터는 해외진출 지원, 규제유예제도(규제샌드박스) 지원, 방송광고 지원, 청년채용 장려금, 이에스지(ESG) 경영도입 지원 등 연계사업이 추가된다.
<아기유니콘200 선정기업 지원체계>
올해 상반기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접수 결과,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60개사 선정에 284개사가 신청해 4.73 :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1년까지 선정된 100개사의 매출은 5,844억이 증가해 기업당 약 2.8배*(177%) 성장했으며, 1,920명을 신규로 고용해 약 1.5배**(55.6%) 증가(고용보험 피보험자 기준)했다.
*
** (신청당시) 3,451명 → (’21말) 5,371명 (+1,920명, 55.6%↑) (고용보험 피보험자 기준)
’21년까지 선정된 100개사 중 60개 기업은 선정 이후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6,767억원을 추가로 유치*했다.
* (신청당시) 2,881억 → (’21말) 9,648억 (+6,767억, 235%↑, 투자유치에 성공한 60개사 대비)
이번 모집에서도 ’유니콘 후보기업 국민추천제’가 운영된다.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유니콘 후보기업이 있으면 국민 누구나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케이(K)-유니콘 누리집(www.k-unicorn.or.kr) 등에서 직접 추천할 수 있다.
(시장개척자금) 참여기업이 신시장 창출 및 기존시장 재편을 통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장개척 활동’에 사용
? 신시장(국·내외) 조사 및 특성 분석 : 소비자 타깃 설정, 고객행동 데이터, 소비자 니즈 파악, 트렌드 이슈, 문화적 특성(해외시장) 등에 대한 빅데이터 구매 및 전문가를 활용하여 분석·가공
? 제품 및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피보팅) : 소비자 특성·국?내외
지역적 특성 등을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 전환
? 맞춤형 시장개척 전략 수립 : 전문가를 활용한 마케팅 홍보전략 수립, 마케팅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 등
? 국내?외 시장 유통망 구축 : 진출거점 마련(현지법인 설립 등), 국내?외 기업신용조사,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진출 전략 수립, 협력파트너 발굴을 위한 전문 인력 지원
(VC 및 투자 IR) 창업기업과 투자자(펀드)와의 만남의 장을 통해 실질적인 투자매칭을 통한 성공적 딜메이킹 제고 및 해외진출 지원
? 참여기업을 ①희망투자유치금액, ②산업분야, ③진출희망국가 별로 구분해 투자자 POOL 내에서 매칭하여 IR 진행(40개사,3회)
? 국내투자자 대상 오프라인(팁스타운), 해외투자자 대상 온라인* 운영
* 해외 진출 희망 국가가 2개국 이상인 기업이 50% 이상이므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국가의 글로벌 AC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
? 참여기업의 IR Deck 및 영상물 제작지원을 통해 모태펀드 운용사 및 해외매체 등을 통하여 홍보
(해외 진출 지원) 아기유니콘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시장확대 지원을 위해 국외 지원기관과 연계프로그램 운영
? 영국 국제통상부의 GEP(Global Entrpreneur Program) 프로그램 등 참여를 통한 해외 진출 지원 및 멘토링, 네트워킹 등 지원
? K-스타트업 센터(KSC) 7개국 정규 프로그램 신청시 선정평가 가점부여 및 서류 평가 우대(투자요건 증빙 면제)를 통한 진출 지원
< K-스타트업 센터 해외진출 특화분야 >
? 대사관과의 협업을 통해 해외 유니콘 기업 및 VC 대상 아기유니콘200 참여기업 사업설명회 및 네트워킹 지원
(규제 샌드박스 지원)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 개선지원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신시장 진출 촉진
? 규제 샌드박스* 제도 이용에 대한 기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기술 및 신시장 진출 촉진 독려를 위해 규제 신청 지원
* 신기술 및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할 때 각종 규제를 일정 기간 면제 또는 유예
? 규제 샌드박스 활용 관련 자문, 신청서 작성·보완 및 심의위원회 대응지원(규제 샌드박스 제도 활용 예정인 기업 10개사 내외)
* ’21년도 시범운영 시 6개사 대상 규제샌드박스 지원 경험이 있는 변호사를 기업별 1:1 전담 매칭하여 자문지원
* 신청기업 전대상 : 모든 신청기업(100개사) 대상 우대 지원 예정
(특별보증) 유망 스타트업·벤처기업 등이 유니콘 기업으로 스케일업 하는데 충분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우대보증 지원
? 운전자금 보증한도액 산정 및 보증비율?보증료 우대
- (보증한도) 투자금액 이내에서 같은 기업당 최대 50억원
* 기술평가, 보증심사를 통해 보증금액 결정(기거래중인 보증 포함)
- (보증비율, 보증료) 100% 전액보증, 1% 고정보증료
* 투자옵션 미부여시 95% 부분보증
(정책자금 연계) 아기유니콘 성장 가속화를 위한 최대 대출한도 우대 등 대규모 정책자금 연계지원
? 대출한도 최대 100억원* 우대 및 상담 우대
* (시설자금) 한도 최대 100억원, (일반자금) 연간 5억원 이내, (투융자복합금융) 60억원 이내
(금융사 연계 우대) 민간금융사인 신한은행 연계하여 우대 지원
? 저금리 사업화자금 대출*(사업화자금, 기술금융대출 등), 외환서비스 지원(관세, 환리스크관리) 등 우대지원
* (금리우대) 1년간 최고 1% 범위 내 금리 감면
(기술혁신개발 R&D 연계) 혁신역량 단계별 R&D 지원을 통해 참여 기업의 혁신성장 도모 및 소부장 분야 국산화 선도 기업군 육성
? 아기유니콘 기업 대상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기술혁신개발 R&D 지원요건*」중 매출액 기준 미적용 우대
* (지원요건) 최근년도 매출액 20억 이상 700억 미만이면서 세부과제별 신청 자격 충족
* (필요성) 21년도 아기유니콘 기업 신청기업의 신청당시(20년도 1~3분기) 매출액 평균 약23.3억이나, 신청기업의 60%인 36개사가 20억 미만
(지역특화 R&D 연계) 지역특화산업 중점 육성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 확대 및 지역 기업 매출 신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대상「지역특화산업육성+(R&D)」지원 시 선정평가에 가점 부여를 통한 기술개발 지원 강화
< 지역특화산업육성+(R&D) 개요 >
(R&D기획 지원) 참여기업의 R&D 수행의 질적 생산성을 향상하고, 향후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술 로드맵 제시
? 중기부 및 과기부 등 부처 R&D 과제 신청 예정 기업 대상 선행기술 조사, 기술로드맵 R&D과제 기획 컨설팅 제공
- 바우처 방식의 예산지원을 통해 기업별 최적의 컨설팅 제공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연계) 참여기업의 신규고용 창출 지원을 통한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인건비 지원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 아기유니콘 기업의 인건비 지원을 통해 신규(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
? 아기유니콘 기업이「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사업의 지원 대상에 포함되어 신규채용 청년 인건비 지원 신청서류 작성 지원
- 노동부, 민간위탁운영기관 등과 협업하여 신규채용 청년 1인당 인건비 월 80만원, 최대 12개월 지원 (사업주에게 지급, 1인당 최대 960만원)
<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 개요 >
(방송광고 지원) 대외홍보, 마케팅 지원을 통해 시장진출을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대상 지상파TV, 라디오의 방송광고 송출비 할인* 및 참여기업의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 (추진체계) 아기유니콘 선정기업은 kobaco-KISED 기관 간 업무협약을 통해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기업 포함 → 송출비 70% 할인(할인시간대) 등
** TV 또는 라디오 방송광고 전체 제작비의 50% 지원 (한도 4,500만원)
< 중소기업 광고비 할인 사업 개요 >
(ESG 경영 도입 지원) 참여기업의 ESG 준비상황을 점검, 진단 및 개선사항 도출 등을 통해 ESG 요소를 경영활동에 내재화 지원
?희망기업 대상 ESG 자가진단을 위한 온라인시스템을 통하여, 자가진단 무상 지원 및 자사 ESG 수준 및 개선과제 등 진단결과 자동 발급
< ESG 경영 자가진단 사업 개요 >
□ (추천방법) K-유니콘(www.k-unicorn.or.kr) 및 중기부 홈페이지 ‘국민추천’ 메뉴 접속 → 사업별 ‘추천하기’ → 추천내용 입력 → 추천완료 및 메시지(추천번호, 문자메시지) 확인
< 국민추천제 추천방법 예시 >
□ (활용방안) 추천대상 기업의 자격요건(투자실적, 업력, 분야 등) 검토 및 참여의사 확인 후 공모접수 안내를 통한 직접 사업신청 유도
< 국민추천제 추진절차 >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거대신생기업(유니콘기업)이 활발히 생겨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상표(브랜드)로,
투자유치 기준 충족 여부 등 시장검증을 거친 유망 창업·벤처기업이 기업가치 1천억원 이상인 예비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정부 사업이다.
<아기유니콘200 선정 개요>
사업명 | 지원대상 | 지원규모 | 지원기간 | 지원 내용 |
기업 부담금 |
신청접수 |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 ① 업력 7년 이내 창업기업 ② 누적 투자실적 20억 이상 100억 미만(①,② 둘다 충족) |
40개사 내외 |
1년 | 시장 개척자금 3억원 등 |
총 사업비의 50% 이상 |
‘22. 7.18.~ 8.19. |
전문평가단, 국민심사단 평가결과를 합산해 최종 선발할 예정이며, 미래 유니콘기업으로 발전 가능성을 보기 위해, ①사업 모형(비즈니스 모델)의혁신성, ②성장성, ③국제적(글로벌) 시장 확장성을 주로 평가한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평가절차>
사업공고 | ? | 신청?접수 | ? | 1차 평가 | ? | 2차 평가 | ? | 3차 평가 | ? | 최종선정 및 지원 |
|
요건검토 | 기술·사업성 평가 |
||||||||||
공고 | 국민추천제 병행 | 투자실적 등 요건확인 |
기술사업성 평가(기보) |
심층 토론식 평가 | 대면발표평가 (국민+전문가) |
40개사 내외 선정 | |||||
선정된 기업에게는 신시장 개척자금(최대 3억원), 특별보증(최대 50억원), 정책자금(최대 100억원), 중기부 기술개발 사업 참여 우대가 주어지며,
올해부터는 해외진출 지원, 규제유예제도(규제샌드박스) 지원, 방송광고 지원, 청년채용 장려금, 이에스지(ESG) 경영도입 지원 등 연계사업이 추가된다.
<아기유니콘200 선정기업 지원체계>
신시장 개척 | 선정된 100개 기업에게「시장개척 지원자금」최대 3억원 지원 | |||||||||
신시장 진출 | (투자가 연계) 국내외 VC와 IR |
+ | [해외진출 지원] 창진원 네트워크 |
+ | [기술 신시장 진출] 규제샌드박스 지원 |
|||||
금융+R&D | 특별보증 최대 50억 (기보) |
+ | 정책자금 최대 100억 (중진공) |
+ | 중기부 R&D 우선권 (기정원, 지평단) |
|||||
경영 지원 | 청년채용 장려금 (고용부) |
+ | 방송광고 지원 (KOBACO) |
+ | ESG 경영도입 지원 (중진공) |
|||||
올해 상반기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접수 결과,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60개사 선정에 284개사가 신청해 4.73 :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1년까지 선정된 100개사의 매출은 5,844억이 증가해 기업당 약 2.8배*(177%) 성장했으며, 1,920명을 신규로 고용해 약 1.5배**(55.6%) 증가(고용보험 피보험자 기준)했다.
*
구분(단위:억원) | ’19년 (기업당 평균) |
’20년 (기업당 평균) |
’21년 (기업당 평균) |
증가액(증가율) |
’20년 선정기업(40개사) | 1,338(33.4) | 3,339(83.5) | 5,522(138.1) | 4,184(312.7%) |
’21년 선정기업(60개사) | - | 2,091(34.8) | 3,751(62.5) | 1,660(79.4%) |
총 매출액(100개사) | 1,338(33.4) | 5,430(54.3) | 9,273(92.7) | 5,844(170.4%, 177%) |
** (신청당시) 3,451명 → (’21말) 5,371명 (+1,920명, 55.6%↑) (고용보험 피보험자 기준)
’21년까지 선정된 100개사 중 60개 기업은 선정 이후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6,767억원을 추가로 유치*했다.
* (신청당시) 2,881억 → (’21말) 9,648억 (+6,767억, 235%↑, 투자유치에 성공한 60개사 대비)
이번 모집에서도 ’유니콘 후보기업 국민추천제’가 운영된다. 혁신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유니콘 후보기업이 있으면 국민 누구나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케이(K)-유니콘 누리집(www.k-unicorn.or.kr) 등에서 직접 추천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혁신정책과 이상영 사무관(☎ 044-204-770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1 |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지원 세부내역 |
1 | 신시장 개척 및 진출지원 |
세부 추진과제 | 예상수혜기업 | 지원내용 |
시장개척자금 | 40개사 | ? 보조금 지급 |
VC 및 투자가 미팅 지원 | 40개사 내외 | ㅇ 투자기관 매칭(IR 등) |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10개사 이내 | ? 해외 시장진출(컨설팅 등) |
규제 샌드박스 지원 | 10개사 내외 | ㅇ 법률 자문 |
(시장개척자금) 참여기업이 신시장 창출 및 기존시장 재편을 통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장개척 활동’에 사용
? 신시장(국·내외) 조사 및 특성 분석 : 소비자 타깃 설정, 고객행동 데이터, 소비자 니즈 파악, 트렌드 이슈, 문화적 특성(해외시장) 등에 대한 빅데이터 구매 및 전문가를 활용하여 분석·가공
? 제품 및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피보팅) : 소비자 특성·국?내외
지역적 특성 등을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 전환
? 맞춤형 시장개척 전략 수립 : 전문가를 활용한 마케팅 홍보전략 수립, 마케팅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 등
? 국내?외 시장 유통망 구축 : 진출거점 마련(현지법인 설립 등), 국내?외 기업신용조사,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진출 전략 수립, 협력파트너 발굴을 위한 전문 인력 지원
(VC 및 투자 IR) 창업기업과 투자자(펀드)와의 만남의 장을 통해 실질적인 투자매칭을 통한 성공적 딜메이킹 제고 및 해외진출 지원
? 참여기업을 ①희망투자유치금액, ②산업분야, ③진출희망국가 별로 구분해 투자자 POOL 내에서 매칭하여 IR 진행(40개사,3회)
? 국내투자자 대상 오프라인(팁스타운), 해외투자자 대상 온라인* 운영
* 해외 진출 희망 국가가 2개국 이상인 기업이 50% 이상이므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국가의 글로벌 AC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
? 참여기업의 IR Deck 및 영상물 제작지원을 통해 모태펀드 운용사 및 해외매체 등을 통하여 홍보
(해외 진출 지원) 아기유니콘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시장확대 지원을 위해 국외 지원기관과 연계프로그램 운영
? 영국 국제통상부의 GEP(Global Entrpreneur Program) 프로그램 등 참여를 통한 해외 진출 지원 및 멘토링, 네트워킹 등 지원
<GEP(Global Entrepreneur Program) : 글로벌 기업가 프로그램> |
?영국 정부 국제통상부(The Department for International Trade, DIT)에서 운영하는 해외 기업 지원사업으로, 비즈니스 기획, 해외 진출 전략 수립, 투자유치, 기업가 정신 함양 등을 실무적으로 컨설팅하는 딜메이커(Dealmaker)를 통한 기업 발굴 및 성장 관리 프로그램 ?‘21년도 10개사 해외진출지원, ‘22년도 15개사 내외 지원예정(아기유니콘 기업 우선 배정) |
? K-스타트업 센터(KSC) 7개국 정규 프로그램 신청시 선정평가 가점부여 및 서류 평가 우대(투자요건 증빙 면제)를 통한 진출 지원
< K-스타트업 센터 해외진출 특화분야 >
구분 | 이스라엘 | 인도 | 미국 | 싱가포르 | 스웨덴 | 핀란드 | 프랑스 |
특화 업종 |
의료바이오, 방산 |
에듀테크, 에그테크 |
D.N.A, 디지털헬스 |
핀테크, 스마트시티 |
AI, 대체에너지 |
AR·VR, 스마트에너지 |
문화콘텐츠 |
? 대사관과의 협업을 통해 해외 유니콘 기업 및 VC 대상 아기유니콘200 참여기업 사업설명회 및 네트워킹 지원
(규제 샌드박스 지원)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 개선지원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신시장 진출 촉진
? 규제 샌드박스* 제도 이용에 대한 기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신기술 및 신시장 진출 촉진 독려를 위해 규제 신청 지원
* 신기술 및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할 때 각종 규제를 일정 기간 면제 또는 유예
? 규제 샌드박스 활용 관련 자문, 신청서 작성·보완 및 심의위원회 대응지원(규제 샌드박스 제도 활용 예정인 기업 10개사 내외)
* ’21년도 시범운영 시 6개사 대상 규제샌드박스 지원 경험이 있는 변호사를 기업별 1:1 전담 매칭하여 자문지원
2 | 금융, R&D, 경영지원 |
추진과제 | 세부 추진과제 | 예상수혜기업 | 지원내용 |
금융지원 | 특별보증(기보, 최대 50억원)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보증금액, 보증료 우대 |
정책자금(중진공, 최대100억원)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대출한도 우대 | |
금융기관 연계 우대 지원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금리 우대 등 | |
R&D지원 | 기술혁신개발 R&D(기정원, 최대20억)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지원요건 우대(매출액 미적용) |
지역특화 R&D 연계지원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지원요건 우대(가점 부여) | |
R&D기획 지원 프로그램 | 10개사 내외 | ㅇ R&D 기획 컨설팅 | |
경영지원 |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연계지원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인건비 지원(신규채용 청년) |
방송광고 지원 프로그램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방송광고비(송출비 할인 등) | |
ESG 경영 도입 지원 | *신청기업 전대상 | ㅇ ESG 자가진단 |
(특별보증) 유망 스타트업·벤처기업 등이 유니콘 기업으로 스케일업 하는데 충분한 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우대보증 지원
? 운전자금 보증한도액 산정 및 보증비율?보증료 우대
- (보증한도) 투자금액 이내에서 같은 기업당 최대 50억원
* 기술평가, 보증심사를 통해 보증금액 결정(기거래중인 보증 포함)
- (보증비율, 보증료) 100% 전액보증, 1% 고정보증료
* 투자옵션 미부여시 95% 부분보증
(정책자금 연계) 아기유니콘 성장 가속화를 위한 최대 대출한도 우대 등 대규모 정책자금 연계지원
? 대출한도 최대 100억원* 우대 및 상담 우대
* (시설자금) 한도 최대 100억원, (일반자금) 연간 5억원 이내, (투융자복합금융) 60억원 이내
(금융사 연계 우대) 민간금융사인 신한은행 연계하여 우대 지원
? 저금리 사업화자금 대출*(사업화자금, 기술금융대출 등), 외환서비스 지원(관세, 환리스크관리) 등 우대지원
* (금리우대) 1년간 최고 1% 범위 내 금리 감면
(기술혁신개발 R&D 연계) 혁신역량 단계별 R&D 지원을 통해 참여 기업의 혁신성장 도모 및 소부장 분야 국산화 선도 기업군 육성
? 아기유니콘 기업 대상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기술혁신개발 R&D 지원요건*」중 매출액 기준 미적용 우대
* (지원요건) 최근년도 매출액 20억 이상 700억 미만이면서 세부과제별 신청 자격 충족
* (필요성) 21년도 아기유니콘 기업 신청기업의 신청당시(20년도 1~3분기) 매출액 평균 약23.3억이나, 신청기업의 60%인 36개사가 20억 미만
(지역특화 R&D 연계) 지역특화산업 중점 육성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 확대 및 지역 기업 매출 신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대상「지역특화산업육성+(R&D)」지원 시 선정평가에 가점 부여를 통한 기술개발 지원 강화
< 지역특화산업육성+(R&D) 개요 >
ㅇ (사업내용) 14개 시·도 48개 지역주력산업분야 고용창출형 신제품 개발 R&D ㅇ (기간/지원규모) 12개월(단년) 또는 20개월(다년) / 4억원내외(연 2억원내외) |
(R&D기획 지원) 참여기업의 R&D 수행의 질적 생산성을 향상하고, 향후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술 로드맵 제시
? 중기부 및 과기부 등 부처 R&D 과제 신청 예정 기업 대상 선행기술 조사, 기술로드맵 R&D과제 기획 컨설팅 제공
- 바우처 방식의 예산지원을 통해 기업별 최적의 컨설팅 제공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연계) 참여기업의 신규고용 창출 지원을 통한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인건비 지원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 아기유니콘 기업의 인건비 지원을 통해 신규(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
? 아기유니콘 기업이「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사업의 지원 대상에 포함되어 신규채용 청년 인건비 지원 신청서류 작성 지원
- 노동부, 민간위탁운영기관 등과 협업하여 신규채용 청년 1인당 인건비 월 80만원, 최대 12개월 지원 (사업주에게 지급, 1인당 최대 960만원)
<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 개요 >
ㅇ (지원대상) 채용일 기준 6개월 이상 실업상태인 만15세~34세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 6개월 이상 고용유지, 주 30시간 이상 근로, 4대 사회보험 가입 등 ㅇ (지원규모) 사업참여 신청 직전년도 연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의 50%(최대 30명)까지 지원(단, 비수도권 지역은 100% 지원) |
(방송광고 지원) 대외홍보, 마케팅 지원을 통해 시장진출을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대상 지상파TV, 라디오의 방송광고 송출비 할인* 및 참여기업의 방송광고 제작비 지원**
* (추진체계) 아기유니콘 선정기업은 kobaco-KISED 기관 간 업무협약을 통해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기업 포함 → 송출비 70% 할인(할인시간대) 등
** TV 또는 라디오 방송광고 전체 제작비의 50% 지원 (한도 4,500만원)
< 중소기업 광고비 할인 사업 개요 >
ㅇ (사업내용) 벤처기업 등에게 KBS, MBC, IPTV, 라디오 등의 광고비 할인 지원 ㅇ (기간/지원규모) 선정 후 3년 / 246개사, 1230억원 지원 (‘21) |
(ESG 경영 도입 지원) 참여기업의 ESG 준비상황을 점검, 진단 및 개선사항 도출 등을 통해 ESG 요소를 경영활동에 내재화 지원
?희망기업 대상 ESG 자가진단을 위한 온라인시스템을 통하여, 자가진단 무상 지원 및 자사 ESG 수준 및 개선과제 등 진단결과 자동 발급
< ESG 경영 자가진단 사업 개요 >
ㅇ (사업내용) ESG 자가진단 플랫폼(K-doctor)을 링크, 중소기업의 ESG 자가진단 ㅇ (세부내용) 환경(10개), 사회(7개), 지배구조(3개), 정책(3개) 문항으로 구성 |
참고2 | 국민추천제 운영절차 |
□ (추천방법) K-유니콘(www.k-unicorn.or.kr) 및 중기부 홈페이지 ‘국민추천’ 메뉴 접속 → 사업별 ‘추천하기’ → 추천내용 입력 → 추천완료 및 메시지(추천번호, 문자메시지) 확인
< 국민추천제 추천방법 예시 >
< 추천내용 입력사항 > ①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및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 ‣ 동의서 확인 후 ‘동의’ 체크 ② 추천인 정보 입력 ‣ 성명, 연락처, 이메일 기입 ③ 피추천인(창업기업) 정보 입력 ‣ 상호명, 주소지, 연락처, 업종, 추천 사유 등 기입 ⟹ 저장 및 최종 제출 완료 (추천번호 및 문자메시지 확인) |
□ (활용방안) 추천대상 기업의 자격요건(투자실적, 업력, 분야 등) 검토 및 참여의사 확인 후 공모접수 안내를 통한 직접 사업신청 유도
< 국민추천제 추진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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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