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170개팀 모집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313 | 등록일 2022-01-27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93353&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월 27일(목)부터 3월 3일(목)까지 ’지역기반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에 참여할 역량 있는 (예비)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기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 ‘지역기반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하고,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지난해 지역가치 창업가 250개팀을 선정하는데 2,523개팀이 접수해 지역기반 혁신창업지원에 대한 현장의 높은 호응을 보여줬다.
 
또한 ‘20년에 선정된 280개팀이 지난 한 해 동안 매출액 535억원, 신규 고용 502명, 투자유치 174억원을 달성해 지역가치 창업가가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21년에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 ‘금풍양조’는 강화 금쌀 막걸리 제조, 문화 공간 및 체험 조성을 통해 강화를 알리는 ‘100년 양조장’이라는 상품(아이템)으로 강화도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했다.
 
2022년 ‘지역기반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은 ①사업화 자금 지원과 ②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지원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지원의 세부 내용은 2022년 상반기 중에 별도로 공고할 예정이다.
 
올해 주요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업화 자금 지원
 
사업화자금의 지원대상은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7년 이하의 창업기업이며 총 170개팀을 선정한다.
 
예비창업자는 최대 1,000만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원하고, 기창업자는 업력 7년 이내의 창업기업에게 최대 3,000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지원
 
지역가치 창업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기반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를 확대* 지원한다.
 
*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별 협업 : ’21년 6개 과제 → ‘22년 12개 과제(본예산 기준)
 
협업과제는 다양한 아이디어의 융합을 통해 지역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별 협업’과
 
지역 가치 창업가의 제품·서비스 고도화와 판로 지원·확보를 위한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으로 나누어 지원한다.
 
*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 ① 거점상표(브랜드) ② 지역가치 ③ 지역먹거리(로컬푸드) ④ 지역기반제조 ⑤ 자연친화활동 ⑥ 지역특화관광 ⑦ 디지털문화체험
 
지역가치 창업가 투자 연계 강화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과 확산을 위한 투자 연계가 강화한다.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가 호남, 충청 엔젤투자거점(허브)에서 지역 특색에 맞는 창업·투자 활성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또한 올해부터 모태기금(펀드) 소셜임팩트 분야 투자 대상에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도 포함된다.
 
사업화자금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월 27일(목)부터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케이(K)-창업기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화자금 지원을 희망하는 (예비)창업기업은 1월 27일(목)부터 3월 3일(목) 오후 6시까지 케이(K)-창업기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박병민 사무관(☎044-204-767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개요
 
□ 사업개요
 
? (목적)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기반으로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가치 창업가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지원대상) 예비창업자 및 업력 7년 이내 창업기업
 
? (지원규모) ‘22년 200개팀(69억원)
 
□ 지원내용
 
? (사업화자금)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장단계에 맞게 자금의 용도와 규모를 맞춤형으로 지원(170개팀, 42억원)
 
- 예비창업자(40개팀, 최대 1천만원)와 기창업자(130개팀, 최대 3천만원)로 구분하여 BM 구체화, 멘토링, 마케팅, 브랜딩 등을 위한 자금 지원
 
? (협업과제 지원) 지역가치 창업가의 역량 강화를 위해 ①지역가치 창업자간 또는 ②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간의 협업과제 지원
 
* 협업과제에 대한 세부내용은 20224월 이후 별도 공고할 예정
 
① 지역가치 창업가간 아이디어의 교류·융합을 통한 지역혁신을 위해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별 협업과제 지원(12개 과제, 최대 1억원)
 
<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 >
구분 내용
거점브랜드 · 지역성과 희소성을 기반으로 지역의 가치를 재창출하는 지역 내 거점
지역가치 · 지역의 문화나 고유특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경제적·문화적 가치를 창출
로컬푸드 · 지역의 특산물, 미활용 작물 등 농수산물을 활용한 식품 가공 및 유통
지역기반제조 ·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지역 특색을 반영한 제조업
지역특화관광 · 관광자원(자연환경, 여행지 등)을 활용하여 해당 지역으로 관광객 유입 확대
· 지역 방문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및 자연생태계의 지속가능성
자연친화활동 · 지역별로 상이한 자연환경(바다, 산, 강 등)에서 진행되는 서핑,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모델
디지털
문화체험
· 지역별로 역사와 문화가 담긴 유적지와 문화재 등을 과학 기술 및 ICT를
활용하여 재해석 또는 체험
 
②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서비스 고도화 및 판로 지원·확보를 위해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자간 협업과제 발굴(4개 과제, 최대 2억원)
참고 2   2021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우수사례

마을호텔×클리 협업프로젝트 통한 ‘마이세컨플레이스 1호, 2호’ 투자유치(3억8천)
· (아이템) “모두의 마을”
· (내용) 지역에서 발견한 유무형의 콘텐츠를 가공하여, 완성된 제품과 서비스의 형태로 지역민과 도시민에게 제공, 새롭게 정의된 모두의 마을에서 연결점이 될 로컬리티의 단초들을 발굴하여 타 도시와 온라인 공간 ‘마이세컨플레이스’로 비즈니스 기회 확장
· 제2마을 거점공간 조성을 위한 마이세컨플레이스 1호, 2호 총 3억8천 투자유치
라이브 방송 평균 조회수 30,000으로 로컬크리에이터 특화 채널로 자리매김
<제주라이브커머스 제주인라이브>
· (아이템) 제주인라이브
· (내용) 판로개척에 어려움 겪는 생산자와 질 좋은 산지직송 제주특산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를 반영한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상품판매 활성화
· ’2021 로컬 페스타‘기간동안 로컬크리에이터 제품 판매, 평균 조회수 “30,000달성, 평균 결제 건수 50회 달성, 네이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 다수 홍보 채널 연계 가능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양양 서핑메카 입지 확립
<라온서피리조트>
· (아이템) 유휴해변 및 공유지 활용을 통한 해양레저 융복합공간 조성
· (내용) 한국관광공사, 오가닉 포에버, 이파네마, 볼컴 등 서핑 관련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하여 서피비치 및 인근지역의 서핑 메카 인지도 향상
· 한국관광공사 유튜브 홍보영상 ‘닐리리야(가수 제이비)’ 촬영
교원, 메가스터디-윤민-마크 벤처투자조합 1호, 크립톤으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주)애기야가자>
· (아이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들이 마음껏 갈 수 있는 공간 추천 플랫폼 애기야가자
· (내용) 부산을 대표하는 웰니스 관광 허브지 구현을 위해 단순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예약과 관리 및 사후 평가까지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산특화관광 플랫폼 구축
· ‘21년 교원 딥체인지 창업기업 프라이즈 혁신상 수상(’21.9.17)
· 교원, 메가스터디-윤민-마크 벤처투자조합 1호, 크립톤으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21.10.)

투자자(배우 류승룡) 인터뷰를 통한 ‘빈집 프로젝트’ 인지도 구축
<㈜다자요>
· (아이템) 로컬 재생 유휴공간을 활용한 동반 성장 프로젝트
· (내용) 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들이 협업하여 제주지역 유휴 공간 재생
· 빈집에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 또 다른 인연을 이어보자는 ‘빈집연가’ 하천바람집 프로젝트 기획
· 투자자 배우 류승룡 인터뷰 기사
(2021. 12. 13.) 중앙일보 투자자, 류승룡이었어?” 창업기업 놀래킨 그, 집짓기 나섰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