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서비스 분야 혁신을 도와 드립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137 | 등록일 2022-01-20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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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20일(목) ‘2022년 중소기업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추진 계획’을 확정하고, 참여기업 모집 및 현장평가·점검 등을 담당할 수행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은 중소기업들이 서비스 분야에서 생산성을 제고하고 상품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새로운 고객과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나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활용을 지원해 주기 위해 2020년에 신설된 사업으로,
 
지금까지 총 295개 기업*을 대상으로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의 사업 전환(온라인 의료·헬스·교육 등), 공공문제 해결, 업무자동화나 물류·고객관리 효율화 등 대내외 업무 혁신 등을 위한 해결책(솔루션) 구축을 지원한 바 있다.
 
* ’20년 150개사, ’21년 145개사
사례 · 유선으로 이루어지던 환자(보호자)-간병인 매칭을 온라인 플랫폼화(RPA 기반 역경매 방식 매칭, 간병인 전용 앱통장 등)해 새로운 사업모형(BM) 창출 및 공공문제 해결 기여
 
· 매칭시간(2→1시간) 단축, 매출(22→30억원)·고용(33→40명) 증가, 75억원 투자유치
· 서비스(명품 가죽제품 수리) 제공 관련 고객상담을 기존의 유선·대면방식에서 챗봇 상담시스템으로 전환, 수주·수선·배송 등 업무처리 전과정을 디지털화해 생산성 제고
 
· 작업시간 단축(8→5시간), 수주성공률 향상(10→20%), 수주건수 증가(월 700→840건)
 
올해는 지난해보다 지원규모가 다소 늘어나 총 165개사*를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고도화 과제를 신설해 이미 지능형(스마트)서비스 해결책(솔루션)을 구축한 기업 중 성과창출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해 최대 1억원까지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 신규 150개사(최대 6천만원), 고도화 15개사(최대 1억원)
 
이번 공고는 올해 사업에 참여할 수요(도입)기업 발굴 및 밀착 지원, 지원대상 선정을 위한 현장평가, 사업 추진상황 점검 등의 역할을 맡을 수행기관을 모집하는 것으로
 
사업추진 역량과 기반(인프라), 전문성을 갖춘 공공기관이나 민간단체(비영리단체)면 신청이 가능하다.
 
해결책(솔루션)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지원사업 신청에 관한 사항은 수행기관이 선정되면 별도로 공고할 예정이다(3월).
 
※ ’22년 사업운영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02-2280-0402, 0404)으로 문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정책과 김영철 사무관(☎ 044-204-7744) 또는 박주영 주무관(774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22년 중소기업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개요
 
□ (목적) 중소기업 서비스(비제조) 분야에 빅데이터·AI 등 첨단 ICT를 접목하여 생산성 제고, 고부가가치화 및 新사업 창출 도모
 
□ (지원대상) 중소기업 서비스 분야
 
□ (예산, 지원규모) 총 108.88억원, 165개사(신규 150, 고도화 15)
 
□ (지원내용) 온라인경제 활성화, 공공문제 해결, 기업 혁신 등을 위한 ICT 기반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솔루션 구축 지원(50% 이내)
 
<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지원 내용 >
구분 지원 대상 지원 한도
신규 ·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솔루션을 새로이 구축하거나
구축한 솔루션의 기능 개선 등을 희망하는 기업
최대 6천만원
(총사업비의 50% 이내)
고도화
(개선)
· ’20~’21년 우리부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솔루션을 구축한 기업 중 우수성과 창출 기업
최대 1억원
(총사업비의 50% 이내)
 
□ (추진일정) 수행기관 모집·선정(~2월) → 수요기업 신청·접수(3월) → 지원기업 평가·선정(~6월) → 솔루션 구축 지원(~12월)
 
< 참고 : 지능형(스마트)서비스 유형 >
분야 세부 분야 (예시) 기대 효과
온라인
경제
①온라인 신선식품(마켓컬리), ②온라인(원격) 헬스·의료,
③온라인 교육, ④온라인 지식서비스
품질향상을 통한 고부가치화
공공
문제
⑤사회문제해결(코로나맵 등), ⑥업종공통 플랫폼(협업 솔루션) 신규 BM 창출
기업
혁신
⑦로봇자동화(RPA, 단순반복업무자동화), ⑧물류관리(WMS),
⑨고객관리(CRM), ⑩Business Intelligence(의사결정 등 지원)
⑪챗봇(대화형 메신저), ⑫비대면지능형(스마트)워크(원격근무 등),
업무혁신을 통한 비용절감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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