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소상공인 6만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532 | 등록일 2021-12-30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89245&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2년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하고, ‘22년 1월부터 각 세부 사업별 수행기관 모집 및 참여 희망 소상공인의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 신청·접수 : (방법)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 또는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 회원가입 후 가능, / (기간) 수시 (일부사업은 별도 접수)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은 2021년 대비 지원 예산을 25% 가량 확대한 905억원 규모로 편성해 지원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시대 신속하게 소상공인의 온라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21년 보다 2개월 정도 앞당겨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통합공고」에는 ? 교육 및 컨설팅 등 역량제고 ?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민간 채널 진출 지원 및 라이브커머스 제작 ? 구독경제 운영 ? 진출 기반 조성 분야에서 총 17개 사업의 지원대상과 내용, 추진일정 등이 포함돼 있다.

「’22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 및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역량강화) 교육·컨설팅 제공 및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 (교육) 이러닝 교육(30시간)을 운영하고, 대학에 실습?멘토링 중심(50시간)의 ‘전문교육과정’을 확대(‘21, 6 → ’22, 10개)

   - 또한 소상공인이 직접 상품 소개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 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과정 운영

   * 목표 : 이러닝 10,000명, 전문교육 500명,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1,500명

 ? (상품성 개선 컨설팅) 브랜드 및 디자인 등 개선, 제품의 시장가치 판단 등을 위한 소비자 조사, 산업재산권 출원 등 지원 (목표 : 2,000개사)

 ? (콘텐츠 제작) 소상공인 제품 홍보 영상 콘텐츠를 제작 (목표 : 1,700개사)하고, 유튜브 등 SNS 채널을 활용한 타겟팅 광고 지원 (목표 : 250개사)

 ? (전담셀러) 소상공인과 전문가를 1:1로 매칭하여 판매전략 기획부터 홍보 및 마케팅, 민간 온라인몰 입점까지 일괄 지원 (목표 : 3,000개사)

   - 특히, 국내 온라인 시장으로 한정된 지원내용을 글로벌 채널 진출 분야까지 확대 운영
(민간채널 진출)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입점 지원,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 (홈쇼핑?온라인쇼핑몰 등) 민간채널 진출 지원 확대 (목표 : ’21, 23,000개사 → ‘22, 25,500개사)

<온라인 채널별 진출지원>

온라인 채널
지원규모
지원내용
 인터넷 쇼핑몰
6,800개사
쇼핑몰 입점 4,800개사, 상세페이지 제작 2,000개사
 TV홈쇼핑 및 T커머스
300개사
최대 24백만원 (방송판매, 영상제작비 등)
 V-커머스
1,000개사
최대 4백만원 (영상제작)
 해외쇼핑몰
400개사
최대 4백만원 (입점, 광고비 등)
 배달앱 (온오프라인연계(O2O) 플랫폼)
17,000개사
최대 30만원 (홍보비, 배달비 등)


 ? (라이브커머스) 상품 홍보?판매 방송 제작 시 소요되는 쇼호스트 출연비, 광고 등 프로모션 비용 지원 (목표 : 1,500개사)

 ? (배달 수수료 지원) 배달앱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음식점업)의 배달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플랫폼사가 매칭 투자하는 상생협력 기반의 ’배달수수료 지원 사업‘ 신설

   * 목표 : 10,000개사 (’온오프라인연계(O2O) 플랫폼 활용 지원 사업‘ 목표 17,000개사에 포함)

소상공인 구독경제 운영 지원

 ? 민간 온라인몰 등과 제휴해 개설한 소상공인 전용 ’구독경제관*‘을 확대(’21, 4 → ‘22, 10개)하고, 또한 소상공인이 구독경제를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 등 지원(520개사)

   * 구독경제관 운영 현황(’21) : (민간) 오아시스, 프레시지, (지자체) 전남, 경남

(기반 조성)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위한 인프라 조성 운영

 ? (온라인)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구독경제관‘을 신설하고, 민간 온라인몰(네이버 등)에 전용관*을 구축해 입점업체의 상품 판매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기능 확충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가치삽시다 상품관‘ 개설 및 운영 (’21.7월~)
 ? (오프라인) 스튜디오 등 시설과 함께 촬영 장비 등을 갖추고, 소상공인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운영 (’21, 9* → ‘22, 11개)

   * ? 라이브커머스 전용 스튜디오 1개 ? 소상공인의 콘텐츠 제작부터 온라인 시장 진출 까지 연계 지원하는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6개 ? 스마트 기술 기반의 콘텐츠 체험과 제품 판매를 결합한 ’온오프라인(O2O) 연계 매장‘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2개)

통합공고의 세부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사업공고와 중소기업유통센터(www.sbdc.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중소기업 유통지원 전문 포털인 아임스타즈(www.imstars.or.kr),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에 회원가입 후 가능하다(일부사업은 별도접수, 공고문 참조).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