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창업성장지원사업 주관기관 모집 보도참고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203 | 등록일 2021-12-29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89008&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2월 29일(수)부터 소상공인의 창업·성장·도약 프로그램을 운영할 주관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4개 사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신사업창업사관학교’ 14개 지역, ‘소상공인 컨설팅’과 ‘전문기술교육’ 각 6개 권역,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1개 등 총 27개의 주관기관을 선발하게 된다.
 
’22년부터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운영하던 방식에서 탈피해서 민간의 인적·물적 인프라와 혁신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주관기관의 참여와 자율성을 확대했다.
 
예비 소상공인의 혁신 창업을 지원하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14개 지역별 주관기관을 모집한다.
 
*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경기, 경남, 인천, 전북, 울산, 전남, 충북, 충남, 세종
신사업창업사관학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자신만의 제조 기술·노하우 등을 보유한 소상공인 예비 창업자를 발굴해 창업교육, 점포(아이템) 기획과 고도화 자금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관기관은 아이템의 완성도·창업형태에 따라 교육 참여시간, 체험점포 과정 등을 자율적으로 기획하고, 교육생 모집·운영도 지역 상황에 맞게 운영할 수 있다.
 
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역량강화 사업은 컨설팅과 전문기술교육의 분야별 주관기관을 6개 권역별로 각각 선발한다.
 
‘역량강화 사업’은 분야별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컨설팅을 지원하고, 교육기관을 통해 업종별 기술·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사업이다.
 
컨설팅 주관기관은 컨설턴트를 직접 모집하고, 컨설팅 횟수·기간·방법 등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 (기존) 컨설턴트 모집·운영(소진공), 컨설팅 방식(1회 4일, 1:1 컨설팅) → (개선) 주관기관 자율 운영(소진공 사전 협의)
 
전문기술교육 주관기관은 업종별 전문기술과 지식·디지털 교육 관련 기관을 모집하고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품질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 교육과정·강사·시설·사후관리 등을 평가하고, 교육생 선발부터 교육비 지급까지 종합 관리
 
소상공인 분야의 혁신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창업가를 발굴·지원하는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의 주관기관도 모집한다.
 
주관기관은 유망 아이템 보유 소상공인, 창작자, 창업기업 등을 발굴해 팀 구성을 지원하고, 이들 간의 협력·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를 창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사업 참여 관련 상세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www.semas.or.kr) 또는 소상공인마당 누리집(www.sbiz.or.kr)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12월 29일부터 e나라도움(gosims.go.kr)을 통해 신청·접수할 수 있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