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노동교육원, ‘업종별 노동관계와 노동교육’토론회 개최 [고용노동부]

조회수 2529 | 등록일 2021-12-07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84627&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노동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원의 역할 모색-

한국고용노동교육원(원장 노광표, 이하 ‘교육원’)은 12월 9일(목) 10시,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업종별 노동관계와 노동교육’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취약계층을 포함한 업종별 노동관계의 실태와 쟁점을 공유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노동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원의 역할을 모색하는 데에 주된 취지가 있다.
노동계,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업종별 노동관계와 노동교육’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하고, 노동관계의 현황과 주요 쟁점을 통해 노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본 토론회는 공공부문(학교, 공공기관, 방송, 보건의료, 돌봄), 민간부문(자동차, 전자, 건설, 소매업), 특고 및 플랫폼노동(가사, 화물운송업, 플랫폼) 세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교육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

1세션에서는 박태주 고려대 노동문제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이 사회를 맡고, 안정화 한국고용노동교육원 교수, 박용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 송용한 성공회대 민주자료관 연구교수, 정경은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정흥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공공부문 노동관계와 노동교육을 주제로 각각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2세션에서는 이문호 워크인연구소 소장이 사회를 맡고, 안정화 한국고용노동교육원 교수, 손정순 시화노동정책연구소 연구위원, 최용희 서울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 팀장, 김철식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민간부문 노동관계에 대해 발표하고 노동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3세션에서는 안정화 한국고용노동교육원 교수가 사회를 맡고, 남우근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정책위원, 김직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 이철 서울노동권익센터 정책기획실장, 노성철 일본사이타마대 교수가 특고 및 플랫폼노동의 업종별 노동관계와 노동교육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또한 토론은 1세션에 유병홍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 김철 사회공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세션에 유형근 부산대학교 교수, 박종식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 3세션에 윤정향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이희종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정책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업종별 노동관계를 포괄적으로 정리하고 노동교육에의 함의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노동교육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노동교육 허브기관으로서 한국고용노동교육원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  의:  연구개발팀 정유진 (031-760-7806)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