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칠승 장관, 소확행 현장소통 3탄으로 제주 방문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570 | 등록일 2021-12-04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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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칠승 장관, 소확행 현장소통 3탄으로 제주 방문
 
□ 전국우수시장박람회 참석해 정부 포상 수여, 텔레비전(TV)·라이브커머스 출연을 통한 상품 판매·홍보 및 소중한 일상 회복을 위한 방역의 중요성 강조
 
□ ‘제주맥주’(‘20년 예비유니콘 선정) 방문해 생산시설과 전시공간 둘러보며 그간 기업이 쏟은 부단한 노력과 성과 격려
 
□ ‘우무’(지역가치 창업가, ‘20.9월) 및 지역가치 창업가와 협업 중인 향토기업 ‘㈜한라산’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 청취 및 격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보’(이하 소확행) 3탄으로 12월 3일(금) 제주도를 방문했다.
 
이번 소확행 3탄은 지난 10월 경기북부 지역(파주, 고양) 소확행 2탄*에 이어 진행되는 것으로,
 
* 백년가게(파주, 보배집) 현판식, 청년창업사관학교(파주, ‘18년 개소) 방문, 경기개성공단사업협동조합(고양, 의료봉제 제조업 (주)만선) 간담회 및 애로 청취
 
전통시장·상점가(이하 전통시장) 상인 및 지역 중소기업 관계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그간의 공로를 격려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 2021 전국우수시장박람회 참석 (P4, 전국우수시장박람회 보도참고자료 참고)
 
먼저 권 장관은 2021 전국우수시장박람회 개막식 현장을 방문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애쓴 유공자 포상 및 각종 전시관 관람 일정을 소화했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상인 간 교류를 촉진하고 전국의 고객들에게 전통시장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하여 판로를 확대할 목적으로 2004년부터 매년 열리는 전통시장 최대 행사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의 경영 회복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연말 소비 촉진 행사의 하나로 그 의미가 크다.
 
권 장관은 개막식에 참석하여, 전통시장 활성화에 애쓰신 상인, 공무원 등 개인과 단체에 석탑산업훈장 등 정부 포상(23점)을 수여했고 그간의 공로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상인들의 사기를 북돋웠다.
 
장관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거래`라는 유통 환경변화에 우리 전통시장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전통시장의 디지털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부는 더욱 노력할 예정이고, 아울러 코로나19 여파로 힘겨워하는 상인들을 위한 소비 촉진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권 장관은 박람회 이틀째인 12. 4(토) 오후에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된 엠디(MD) 추천 우수상품 라이브커머스에 출연하여 전통시장 상품을 적극 판매·홍보하기도 하였다.
 
? 예비유니콘기업 ’제주맥주‘(’20년 선정) 방문
 
다음으로 권 장관은 제주시에 소재한 ’제주맥주‘를 방문했다. 제주맥주는 ’20년 예비유니콘에 선정된 후, 올해 5월에는 수제맥주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하는 등 유니콘을 향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 수제맥주 제조 1위 기업이다.
 
* ‘15년에 설립된 스타트업임에도 불구하고 ’20년 예비유니콘 선정, ‘21년 코스닥에 상장하며, 국내 수제맥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
이번 방문에서 권칠승 장관은 생산시설과 전시공간을 둘러보며,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협업을 통해 수제맥주 분야에서 국내 1위를 넘어 유럽 등 해외로 수출을 하기까지 기업이 쏟은 부단한 노력과 성과를 격려하였다.
 
? 로컬크리에이터 우무와 ㈜한라산 방문
 
소확행 마지막 일정으로 권 장관은 제주 한림읍에 소재한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우무와 제주의 지역가치 창업가들과 협업 중인 ㈜한라산을 방문해 운영현황을 청취하고, 관계자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 (우무) 제주 해녀가 채취한 지역 특산물 우뭇가사리로 만든 푸딩, 비누 등을 제조·판매
(한라산) 71년, 4代째 좋은 술 만들기 외길 운영 중인 제주 대표 양조 전문 향토기업
 
‘지역가치 창업가‘는 지역의 자연적·문화적 특성, 자원 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으로,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하였다.
 
기업의 현장을 둘러보며 권 장관은 “중기부는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인 지역가치 창업가를 적극 지원하여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기반의 혁신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육성과 장수환 사무관(☎ 044-204-7893), 창업생태계조성과 임혜진 주무관(7606), 벤처혁신정책과 윤성웅 사무관(770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전국우수시장박람회 보도참고 자료
 
< 박람회 개요 >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가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권한대행 구만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전국상인연합회(회장 정동식)와 공동으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이하 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개최
 
?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상인 간 교류를 촉진하고 전국의 고객들에게 전통시장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하여 판로를 확대할 목적으로 2004년부터 매년 열리는 전통시장 최대 행사
 
< 박람회 개최 의의 >
 
□ 제주 박람회 개최 의미
 
? 제주지역 전통시장 상인들, 전통시장 최대 축제인 우수시장 박람회를 제주에서 열기를 수년간 희망…지리적 특성상 물류, 체류 등의 제약으로 박람회 유치에 어려움을 겪다가 비로소 지난해 개최지 선정
 
? 작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열리지 못했다가, 다행히 올해 전통시장 상인들과 국민들의 협조 덕분에 단계적 일상 회복이 이뤄져 개최 가능
 
□ 우수시장박람회 최초로 온-오프라인 동시에 개최
 
? 전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지털 박람회…중기부는 박람회에 참가한 전통시장과 상품들을 온라인으로 구현한 가상현실(VR)전통시장도 운영
 
? 그동안 박람회가 지역을 순회하며 열린 관계로 해당 지역주민과 관광객들만 우수한 상품을 한자리에서 구경하고, 구매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지만, 이번 박람회는 제주 현장뿐만 아니라 동일 상품을 온라인(우체국쇼핑)을 통해서도 판매…전 국민 누구나 즐기는 박람회
 
□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www.전국우수시장박람회.com) 운영
 
? 최대 3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며, 온라인 박람회는 12.14(화)일까지 열림
 
< 주요 행사 >
 
□ 박람회 개막식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참석
 
? 전통시장 활성화에 애쓰신 상인, 공무원 등 개인과 단체에 석탑산업훈장 등 정부 포상(23점)을 수여…그간의 공로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상인들의 사기를 북돋움 * 포상자 명단 : 참고 2
 
? 올해 석탑산업훈장의 영예는 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에서 상인회장을 맡고 있는 이재열(65세) 회장이, 산업포장은 충북 충주시 옹달샘시장 상인회장인 김은희(57세) 회장이 차지
 
□ 다채로운 행사 진행
 
? 행사장 야외 주차창에는 전통시장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마련…빈대떡부터 흑돼지로 만든 돈마호크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전통시장의 특별한 먹거리가 준비(코로나19 방역을 고려, 포장과 배달(중문 지역)만 가능)
 
? 전통시장에서 끼와 열정으로 영업 중인 청년상인요리대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장바구니 뽐내기 대회가 색다른 재미를 줌
 
? 박람회 이틀째인 4(토)일 낮 12시부터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엠디(MD) 추천 우수상품 8점에 대한 라이브커머스가 진행될 예정… 권칠승 장관도 전통시장 상품 홍보를 위해 출연
 
 
 
< 고객 혜택 >
 
□ 장바구니 증정, 경품 추첨 및 체험행사 진행
 
? 박람회장을 찾는 고객들에게는 장바구니를 증정하고, 구매 고객 대상 경품 추첨 행사가 진행…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3만원 이상 장을 본 소비자들에게는 사은품 지급
 
? 어린이 방문객들은 무료로 돌하르방 비누 만들기 체험도 가능
 
□ 권칠승 장관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거래`라는 유통 환경변화에 우리 전통시장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 “전통시장의 디지털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정부는 더욱 노력할 예정이고, 아울러 코로나19 여파로 힘겨워하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위한 소비 촉진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힘
 
? 아울러, 권칠승 장관은 박람회에 참석한 전국상인연합회 및 상인회 관계자에게 “소중한 일상 회복을 방역으로 지키는데 적극 협력해 줄 것” 당부
 
 
 
 
 
 
 
 
 
 
 
 
참고 2   전국우수시장박람회 개요
 
□ 목적
 
? 전통시장 우수상품의 전시·홍보·판매 지원을 위한 ‘전국우수시장박람회’를 통해 시장 인지도 제고 및 이용 활성화 도모
 
? 전통시장의 미래상 제시, 우수시장 벤치마킹 기회 제공을 통한 시장 경쟁력 확보 및 유공자 포상을 통한 시장상인 의욕 고취
 
□ 행사 개요
 
? 행사명 : 2021 전국우수시장박람회 (제17회)
 
? 일시/장소 : ‘21.12.3(금)∼12.5(일) / 제주 서귀포 국제컨벤션센터*
 
* 제주공항에서 행사장까지 차량으로 약 60분 거리(렌터카 이용 예정)
 
? 참가대상 : 전국 72개 시장, 6개 유관기관 등
 
? 주최/주관 : 중소벤처기업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주특별자치도 및 서귀포시, 전국상인연합회
 
* 후원 : 행정안전부, 16개 시·도, 유관기관 등
 
? 슬로건 : 디지털로 즐기는 전통시장, 일상을 바꾸다!
 
? 2021 전국우수시장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 전국우수시장박람회.com
 
□ 주요 구성
 
? 개막식 : 유공자 포상(23점), 전시관 참관 등
 
* 총 24점 : 정부포상 23 (석탑산업훈장, 1, 산업포장 1, 대표 10, 국표 11)
 
? 전시관 : 전통시장 우수상품 전시 부스 50*, 정책 홍보부스 6개* 등
 
* 온누리상품권, 특성화시장, 온누리전통시장관(온라인몰), 제주도 홍보관 등
 
? 부대행사 : KBS 6시 내고향 생방송, 청년상인 요리 경연 대회 등
 
참고 3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자 포상 대상자 명단
 
? 유공상인(29) – 훈장(1), 포장(1), 대통령(3), 국무총리(4), 장관(20)
 
순위 시도 시군구 시장명 평가대상 훈격 비고
1 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 이재열 훈장  
2 충북 충주시 충주옹달샘시장 김은희 포장  
3 충남 서산시 서산동부시장 김경동 대통령  
4 대구 남구 관문상가시장 박삼수 대통령  
5 울산 남구 신정시장 손병길 대통령  
6 경남 거창군 거창시장 이정용 국무총리  
7 부산 사하구 괴정골목시장 장채순 국무총리  
8 경북 청도군 청도시장 김경권 국무총리  
9 경기 부천시 중동사랑시장 문정희 국무총리  
10 대전 동구 중앙메가프라자 남완우 장관 행안부
11 광주 남구 양동산업용품시장 박병기 장관 행안부
12 경북 경주시 경주중심상가시장 정용하 장관 행안부
13 서울 광진구 중곡제일시장 류정래 장관 행안부
14 부산 사하구 신동아수산물종합시장 최환기 장관 중기부
15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최병조 장관 중기부
16 경남 창원시 마산부림지하상가 장선순 장관 중기부
17 울산 중구 학성새벽시장 손영한 장관 중기부
18 충남 논산시 연무안심시장 박용화 장관 중기부
19 경기 광명시 광명새마을시장 전덕배 장관 중기부
20 인천 강화군 강화풍물시장 황윤주 장관 중기부
21 광주 동구 조대장미의거리 김용운 장관 중기부
22 경북 포항시 포항큰동해시장 유재은 장관 중기부
23 충남 공주시 유구전통시장 김연영 장관 중기부
24 서울 성북구 방학동도깨비시장 감창희 장관 중기부
25 광주 광산구 1913송정역시장 노지현 장관 중기부
26 경남 합천군 합천왕후시장 방규식 장관 중기부
27 충북 청주시 청주복대가경시장 김현수 장관 중기부
28 인천 미추홀구 신포시장 이규호 장관 중기부
29 울산 남구 신정상가시장 김정호 장관 중기부
? 지원기관 임직원(6) – 대통령(1), 국무총리(1), 장관(4)
 
순위 소속 평가대상 직위 훈격 비고
1 한국전력공사 박무홍 처장 대통령  
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원기 실장 국무총리  
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오정탁 센터장 장관 중기부
4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황호연 주임 장관 중기부
5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박수연 대리 장관 중기부
6 (재)강원도경제진흥원 이승석 팀장 장관 중기부
 
 
? 공무원(10) – 대통령(1), 국무총리(1), 장관(8)
 
순위 시도 시군구 지자체명 평가대상 훈격 비고
1 전남 영광군 영광군청 장남종 대통령  
2 충남 서천군 서천군청 황인신 국무총리   
3 대전 - 대전시청 문정순 장관 행안부
4 경북 문경시 문경시청 김도영 장관 행안부
5 부산 - 부산시청 김보경 장관 행안부
6 전남 강진군 강진군청 백경자 장관 중기부
7 경기 양평군 양평군청 안덕희 장관 중기부
8 충북 단양군 단양군청 함주호 장관 중기부
9 강원 인제군 인제군청 심우흠 장관 중기부
10 경남 하동군 하동군청 한지숙 장관 중기부
 
 
 
? 우수시장(25) – 대통령(3), 국무총리(3), 장관(19)
 
순위 시도 시군구 시장명 상인회장 훈격 비고
1 제주 서귀포시 서귀포매일올레상점가 최용민 대통령   
2 서울 금천구 비단길현대시장 김영기 대통령  
3 충북 청주시 청주육거리시장 성낙운 대통령  
4 대전 동구 신도꼼지락시장 백호진 국무총리  
5 인천 남동구 간석자유시장 이병근 국무총리  
6 경기 수원시 화서시장 구완희 국무총리  
7 인천 부평구 부평종합시장 윤연호 장관 행안부
8 대전 중구 태평전통시장 이용수 장관 행안부
9 대구 남구 봉덕신시장 함광식 장관 행안부
10 충남 홍성군 명동상가 김병태 장관 중기부
11 전남 광양군 중마시장 신영봉 장관 중기부
12 서울 양천구 경창시장 한상규 장관 중기부
13 광주 북구 말바우시장 박창순 장관 중기부
14 경북 경산시 하양꿈바우시장 강봉묵 장관 중기부
15 경남 창원시 반송시장 정경상 장관 중기부
16 울산 중구 젊음의거리 김병인 장관 중기부
17 경남 사천시 삼천포용궁수산시장 송용식 장관 중기부
18 강원 정선군 고한구공탄시장 박은주 장관 중기부
19 울산 동구 남목마성시장 권해일 장관 중기부
20 대구 서구 원고개시장 이원섭 장관 중기부
21 광주 남구 무등시장 임승우 장관 중기부
22 전북 전주시 신중앙시장 반봉현 장관 중기부
23 부산 수영구 민락골목시장 김경남 장관 중기부
24 울산 울주군 남창옹기종기시장 김규백 장관 중기부
25 경남 통영시 통영북신시장 양승국 장관 중기부
? 지방자치단체(12) – 대통령(1), 국무총리(1), 장관(10)
 
순위 시도 지자체명 대표자 훈격 비고
1 서울 종로구청 김영종 대통령   
2 부산 부산진구청 서은숙 국무총리  
3 제주 제주도청 원희룡 장관 행안부
4 대구 달서구청 이태훈 장관 행안부
5 충북 청주시청 한범덕 장관 중기부
6 부산 사하구청 김태석 장관 중기부
7 경북 경주시청 주낙영 장관 중기부
8 인천 미추홀구청 김정식 장관 중기부
9 전북 정읍시청 유진섭 장관 중기부
10 충남 보령시청 김동일 장관 중기부
11 서울 서대문구청 문석진 장관 중기부
12 경남 양산시청 김일권 장관 중기부
 
? 지원기관(6) – 대통령(1), 국무총리(1), 장관(4)
 
순위 소속 대표자 훈격 비고
1 한국전기안전공사 박지현 대통령  
2 한전KDN 박성철 국무총리  
3 ㈜커런트코리아 박해진 장관 중기부
4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장관 중기부
5 부산경제진흥원 박기식 장관 중기부
6 부산시설공단 추연길 장관 중기부
 
참고4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개요
 
□ (목적)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기반으로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지원대상) 예비창업자 및 업력 7년 이내 창업기업
 
□ (지원규모) ‘21년 280개사 (100억원)
 
□ ’20년 추진실적
 
? ’20년 로컬크리에이터 280개팀이 매출액 535억원, 신규 고용 502명을 달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
 
? 전국 17개 시·도에서 고르게 선발하였으며(비수도권 77.9%), 청년(63.2%)과 여성(36.8%) 선정비율이 높아 청년과 여성의 창업 촉진에 긍정적 효과
 
* ‘20년 창업지원사업 청년 선정비율 49.2%, 여성 선정비율 21.7%
 
□ ’21년 지원내용
 
? (사업화자금) 로컬크리에이터의 성장단계에 맞게 자금의 용도와 규모를 맞춤형으로 지원(250개팀)
 
- 예비창업자(50개팀, 최대 1천만원)와 기창업자(200개팀, 최대 3천만원)로 구분하여 비엠(BM) 구체화, 멘토링, 마케팅, 브랜딩 등을 위한 자금 지원
 
? (협업과제 신설) 로컬크리에이터의 역량 강화를 위해 ①지역가치 창업자간 또는 ②선도기업과 로컬크리에이터간의 협업과제 지원
 
① 로컬크리에이터간 아이디어의 교류·융합을 통한 지역혁신을 위해 권역별 로컬크리에이터간 협업과제 지원
 
② 로컬크리에이터의 제품·서비스 고도화 및 판로 지원·확보를 위해 선도기업(향토기업*, 플랫폼 기업** 등)과 로컬크리에이터간 협업과제 발굴
 
* ㈜한라산 보유의 유휴공간을 로컬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제주의 문화콘텐츠로 구성·운영(‘21.12월 말~’22년 초 오픈 예정)
** (야놀자) 지역별 로컬크리에이터 관광코스를 기획하여 ’1주일 살기‘ 진행(’21. 6개 지역)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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