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부파일
-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부패 유발 위험 450여 개 업무분석, 위험 관리 등 노력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한국경영인증원(원장 황은주)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과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이번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과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한 것은 공공기관(준정부기관)에서는 처음으로, 부패 방지와 법규 등 의무사항을 지키는 경영시스템과 조직문화가 국제적인 수준으로 유지·관리됨을 인정받은 것을 의미한다.
두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인정하는 국제규격으로, 부패 방지, 준법 관련 조직 구성, 자원 운용, 위험 방지 및 성과평가 등이 시스템으로 구축됐는지를 평가한다.
그간 공단은 부패 방지 및 준법 경영 방침을 선포하고, 특별팀을 구성하여 전사적으로 위험 분석과 개선, 관리기법 습득, 교육 등을 통해 경영시스템을 정비했다.
특히, 산재예방 사업 및 직원 채용 등 심사 업무에서 부패를 유발하거나 의무를 위반할 위험이 있는 459개 업무를 분석하여 256개의 부패 위험과 245개의 준법 위험을 발굴했으며, 이 중 위험도가 높은 140개 위험은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또한 전문 교육을 통해 내부 심사원을 양성하여 공단 프로세스에 대해 자율적으로 부패 및 준법 위험을 파악하고 미비점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편, 이번 인증은 한국경영인증원이 문서 및 현장 심사를 통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은 조직에 요구되는 부패 및 비리 방지, 뇌물수수 및 부정 청탁 예방에 관한 사항 등을 심사했으며, 준법경영시스템(ISO 37301)은 규정, 규범, 윤리강령 등 조직의 준법 의무에 관한 사항 등을 심사했다.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부패 방지와 준법 경영 관련 인증을 받게 되어 의미가 깊다”라며,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산업재해예방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감사실 청렴감찰부 박익수 (052-703-0805)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