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만 수험자 안전, 우리가 책임진다! [고용노동부]

조회수 2940 | 등록일 2021-09-28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72610&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국가기술자격 새로운 안전기준지표 설정으로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 이하 ‘공단’)은 9월 28일 국가기술자격의 새로운 안전기준지표를 발표했다.
새로운 안전기준지표는 정부의 안전중심 경영원칙에 따라 안전관리 법률과 한국직업사전 등을 활용해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위험 요소 수준을 파악하고, 안전진단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국가기술자자격 안전등급을 세분화했다.

기존의 3단계로 운영되었던 안전등급을 수험자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세분화해 1등급(권고), 2등급(안전), 3등급(주의), 4등급(위험)의 4단계로 강화된 (新)안전기준지표를 설정했다.
위험성 물품(부상)과 사고발생가능성(빈도)을 수치화한 결과와 신규변수를 고려해 시행 중 위험요소가 적은 컴퓨터 기반 종목 등은 1등급, 굴삭기 운전 등 위험요소가 많은 종목은 4등급으로 재분류했다.

이번에 강화된 (新)안전기준지표는 ‘21년 기사 3회 작업형 실기시험부터 적용되며, 국가기술자격시험의 ’출제-시행-평가‘ 프로세스에 반영됨에 따라 국가기술자격 수험자의 안전이 더욱 보호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험자 및 시험관계자 등이 (新)안전기준지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인포그래픽을 제작해 자격정보 누리집인 큐넷(www.q-net.or.kr)에 종목별 안전등급 및 시험의 기본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공단은 이번에 설정한 국가기술자격 (新)안전기준지표가 중대재해 예방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며, 수험자와 시험 관계자의 안전의식이 확립되도록 안전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어수봉 이사장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라며 “국가기술자격 (新)안전기준지표를 통해 안전 문화가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문  의:  기술자격출제실 제은솔 (052-714-8186)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