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가이드북 배포 [고용노동부]

조회수 3512 | 등록일 2021-09-01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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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관리체계 가이드북?으로 시작하세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7가지 핵심요소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7가지 핵심요소

“산업안전보건규칙은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이 가이드북은 이해가 쉽네요”
_○○로지스 대표

“기업의 관행을 바꾸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우리 사장님께서 꼭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_○○기업 안전관리자

안전보건관리체계란?
기업 스스로 사업장 내 위험요인을 발굴하여 제거·대체 및 통제 방안을 마련·이행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체계

재정적·기술적 역량이 부족한 기업에서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기 : 고용노동부 정책자료 > 정책자료실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7가지 핵심요소
- 경영자 리더십
• 안전보건에 대한 의지를 밝히고, 목표를 정합니다.
• 안전보건에 필요한 자원(인력·시설·장비)을 배정합니다.
• 구성원의 권한과 책임을 정하고, 참여를 독려합니다.

- 근로자의 참여
• 안전보건관리 전반에 관한 정보를 공개합니다.
•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합니다.
•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합니다.

- 위험요인 파악
• 위험요인에 따른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합니다.
• 산업재해 및 아차사고를 조사합니다.
• 위험기계·기구·설비 등을 파악합니다.
• 유해인자를 파악합니다.
• 위험장소 및 작업형태별 위험요인을 파악합니다.

- 위험요인 제거·대체 및 통제
• 위험요인별 위험성을 평가합니다.
• 위험요인별 제거·대체 및 통제방안을 검토합니다.
•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이행합니다.
• 교육훈련을 실시합니다.

- 비상조치 계획 수립
• 위험요인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 ‘재해 발생 시나리오’별 조치계획을 수립합니다.
• 조치계획에 따라 주기적으로 훈련합니다.

- 도급·용역·위탁 시 안전보건 확보
• 산업재해 예방 능력을 갖춘 사업주를 선정합니다.
•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운영 시 사업장 내 모든 구성원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평가 및 개선
• 안전보건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합니다.
•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제대로 운영되는지 점검합니다.
• 발굴된 문제점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합니다.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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