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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가 8월 31일(화) 발표한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21년 상반기 전체창업은 73만 260개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에 급증한 부동산업 창업의 기저효과로 전년동기대비 창업이 9.8%(79,339개) 감소한 것이나, 부동산업 제외 시 10.2%(52,798개) 증가했다.
* 상반기 창업기업(개) : (’19) 642,488 → (’20) 809,599 → (’21) 730,260
** 상반기 부동산업 제외 신규창업(개) : (’19) 516,057 → (’20) 516,789→ (’21) 569,587
주요 업종별로는 정보통신업 등 기술기반 창업이 상반기 최초로 12만개를 돌파한 가운데 도·소매업(18.3%), 운수창고업(10.4%) 등에서 창업이 증가하고, 부동산업(45.1%), 사업시설관리업(14.6%) 등에서 감소했다.
* 상반기 기술창업 수(개) : (’19) 113,482 → (’20) 116,280 → (’21) 122,444
전체창업 추이 | 부동산업 제외 창업 추이 | 기술창업 추이 |
점선은 추세선임 |
업종별 동향 |
도·소매업은 온라인쇼핑 활성화 등에 힘입어 전자상거래업을 중심으로 전년동기대비 18.3% 증가했고, 부동산업은 ’20년 상반기에 연 2,000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 사업자등록이 의무화에 따라 사업자등록이 급증했으나, ’21년 상반기는 이에 대한 기저효과로 창업이 45.1% 감소했다.
지난해 상반기 사회적 거리두기, 외출 자제 등의 영향으로 감소됐던 숙박·음식점업과 개인서비스업은 각각 1.8%, 9.1% 증가했다.
<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 |||||||
구분 | 전체 창업 | ||||||
도·소매 | 숙박·음식점 | 개인서비스 | 부동산업 | 기타 | 기술창업 | ||
’20.상 | 809,599 | 186,748 | 82,592 | 27,462 | 292,810 | 103,707 | 116,280 |
’21.상 | 730,260 | 220,921 | 84,041 | 29,966 | 160,673 | 112,215 | 122,444 |
(△9.8) | (18.3) | (1.8) | (9.1) | (△45.1) | (8.2) | (5.3)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기술기반업종 창업(이하 ‘기술창업’)은 전문·과학·기술업과 함께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가속화에 따라 정보통신업이 창업을 증가를 주도하며 전년동기대비 5.3%(6,164개) 증가한 12만 2,444개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 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지원서비스, 교육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창작·예술·여가서비스) |
다만, 제조업은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했고, 사업지원서비스업과 교육서비스업도 각각 22.4%, 1.7% 감소했다.
< 기술창업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 ||||||||
구분 | 기술창업 | |||||||
제조업 | 정보통신 | 전문· 과학·기술 |
사업지원 | 교육 | 보건· 사회복지 |
창작· 예술·여가 |
||
’20.상 | 116,280 | 25,402 | 17,359 | 26,600 | 19,694 | 21,274 | 2,613 | 3,338 |
’21.상 | 122,444 | 24,974 | 22,444 | 32,468 | 15,277 | 20,910 | 2,694 | 3,677 |
(5.3) | (△1.7) | (29.3) | (22.1) | (△22.4) | (△1.7) | (3.1) | (10.2)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연령별 동향 |
연령별로는 부동산업 창업이 전년동기대비 급감함에 따라 40대 이상 연령에서 감소했으나, 부동산업을 제외한 창업은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했다. 그중 기술창업은 40세 이상에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 ’21년 상반기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감소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7.2 (30대) △25.3 (40대) △40.7 (50대) △47.0 (60세이상) △57.4
< 연령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 ||||||||
구 분 | 청년층(39세 이하) | 40대 | 50대 | 60세 이상 | ||||
30세 미만 | 30대 | 소계 | ||||||
전체 창업 | ’20.상 | 81,057 | 159,232 | 240,289 | 212,601 | 206,307 | 149,725 | |
’21.상 | 92,413 | 165,464 | 257,877 | 195,963 | 169,974 | 105,446 | ||
(14.0) | (3.9) | (7.3) | (△7.8) | (△17.6) | (△29.6) | |||
부동산업 제외 | ’20.상 | 74,214 | 130,331 | 204,545 | 138,373 | 112,680 | 60,722 | |
’21.상 | 85,077 | 143,888 | 228,965 | 151,949 | 120,349 | 67,550 | ||
(14.6) | (10.4) | (11.9) | (9.8) | (6.8) | (11.2) | |||
기술창업 | ’20.상 | 13,807 | 30,689 | 44,496 | 36,317 | 24,589 | 10,775 | |
’21.상 | 13,897 | 30,872 | 44,769 | 38,681 | 26,768 | 12,081 | ||
(0.7) | (0.6) | (0.6) | (6.5) | (8.9) | (12.1)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조직형태별 동향 |
조직형태별로 보면 법인창업은 6만 2,706개로 전년동기대비 4.7%(3,062개) 감소했고, 개인창업은 66만 7,554개로 10.3%(7만6,227개) 감소했다.
* 상반기 법인 창업기업(개) : (’18) 52,047 → (’19) 54,519 → (’20) 65,768 → (’21) 62,706
** 상반기 개인 창업기업(개) : (’18) 639,752 → (’19) 587,969 → (’20) 743,831 → (’21) 667,554
법인창업은 금융보험업(46.4%↑), 운수창고업(10.1%↑), 정보통신업(5.5%↑) 순으로 증가했고, 개인창업은 금융보험업(47.5%↑), 정보통신업(37.9%), 전문·과학·기술업(30.3%↑) 등 업종에서 증가했지만, 사업시설관리(16.7%↓), 예술·스포츠·여가(5.2%↓), 교육서비스업(1.7%↓) 등 업종에서 감소했다.
부동산업 제외 시, 법인창업은 5만 3,712개로 전년동기대비 0.1%(43개) 증가했으나, 개인창업은 11.4%(52,755개) 증가한 51만 5,875개로 나타났다.
* 상반기 부동산업 제외 법인창업(개) : (’18) 47,073 → (’19) 47,572 → (’20) 53,669 → (’21) 53,712
** 상반기 부동산업 제외 개인창업(개) : (’18) 456,897 → (’19) 468,485 → (’20) 463,120 → (’21) 515,875
기술창업은 법인은 1.5%(340개) 감소하고 개인은 7.0%(6,504개) 증가해 개인들의 기술창업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 상반기 법인 기술창업(개) : (’18) 20,320 → (’19) 20,660 → (’20) 23,257 → (’21) 22,917
** 상반기 개인 기술창업(개) : (’18) 87,273 → (’19) 92,822 → (’20) 93,023 → (’21) 99,527
성별·지역별 동향 |
성별로는 여성창업이 전년동기대비 10.0%(37,797개) 감소한 34만 1,050개, 남성창업은 9.7%(41,677개) 감소한 38만 8,824개로 집계됐다.
* 상반기 여성 창업기업(개) : (’18) 326,839 → (’19) 295,986 → (’20) 378,847 → (’21) 341,050
** 상반기 남성 창업기업(개) : (’18) 364,582 → (’19) 346,136 → (’20) 430,501 → (’21) 388,824
지역별로는 세종(18.5%↓), 대전(18.2%↓), 서울(14.5%↓), 광주(13.9%↓) 등 모든 지역에서 감소했다. 부동산업 제외 시 경기(16.2%↑), 세종(11.6%↑), 서울(10.8%↑) 등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했으나, 전북(0.7%↓), 강원(0.3%↓) 등 지역에서 감소했다.
< ’21년 상반기 지역별 창업 증가율 >
(%, 전년동기대비) | |||||||||
지역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경기 | 강원 |
전체 | △14.5 | △7.7 | △6.6 | △12.0 | △13.9 | △18.2 | △16.6 | △3.6 | △15.1 |
부동산업 제외 | 10.8 | 8.5 | 11.1 | 11.8 | 2.6 | 8.8 | 4.0 | 16.2 | △0.3 |
지역 | 충북 | 충남 | 세종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전국 |
전체 | △11.4 | △12.3 | △18.5 | △13.3 | △12.7 | △6.1 | △9.1 | △13.5 | △9.8 |
부동산업 제외 | 7.9 | 7.1 | 11.6 | △0.7 | 0.1 | 8.5 | 9.3 | 9.9 | 10.2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통계분석과 정해진 사무관(☎ 044-204-7471)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1 | ’21년 상반기 주요 업종별 창업 동향 |
주요 업종별 증감 분석
(1) 증가 업종 |
□ (건설업) 최근 건설수주 공공 및 민간 발주물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택 건설업, 건설장비 운영업 등 창업이 활발
* 건설수주 공공발주 증가율(전년대비, %, 통계청) : (’21.1/4) 1.5→(4) 154.4→(5) 81.1→(6) △35.7
* 건설수주 민간발주 증가율(전년대비, %, 통계청) : (’21.1/4) 30.6→(4) 104.8→(5) 0.4→(6) △15.3
ㅇ (월별동향) 올해 주택 및 공공발주 공사가 증가하는 가운데 ‘21년 상반기 전체 양호한 증가세 유지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건설업 | 17,777 | 16,288 | 34,065 | 19,886 | 18,577 | 6,709 | 5,619 | 6,249 | 38,463 |
(△1.0) | (△4.1) | (△2.5) | (11.9) | (14.1) | (22.5) | (11.5) | (8.2) | (12.9)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종합 건설업, 전문직별 공사업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건물 건설업과 건설장비 운영업이 크게 증가
- 실내건축 공사업은 자가거주 확대에 따른 인테리어 증가와 내방객 감소에 따른 업장 리모델링(포장, 배달 등) 확대로 증가
ㅇ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신규창업도 활발
* ’21년 상반기 연령별 건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6.9 (30대) 11.2 (40대) 8.8 (50대) 12.0 (60세이상) 24.0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양호한 증가율을 기록
* ’21년 상반기 건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3.6 (개인) 14.8
□ (도·소매업) 코로나19 속에서도 온라인쇼핑의 활성화 등에 힘입어 전자상거래업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지속
ㅇ (월별동향) 지난해의 양호한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4월까지 기록하는 가운데 5월 이후 증가폭이 소폭 축소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도·소매업 | 91,166 | 95,582 | 186,748 | 115,118 | 105,733 | 38,246 | 32,234 | 35,253 | 220,921 |
(5.9) | (14.6) | (10.2) | (26.3) | (10.6) | (21.5) | (6.0) | (4.7) | (18.3)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도매업은 감소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소매업, 그중 무점포소매업은 지속적으로 증가
- 무점포소매업 중 전자상거래 등 통신판매업(38.1%↑)을 중심으로 증가
* 온라인쇼핑매출 증감률(%) : (’20.1/4) 19.8→(2/4) 15.4→(3/4) 17.8→(4/4) 20.4→(’21.1/4) 14.3→(2/4) 17.9
ㅇ (연령별) 40대와 청년층(39세 이하)에서 도·소매업 증가를 주도하는 가운데 전 연령대에서 창업 증가
* ’21년 상반기 연령별 도·소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8.3 (30대) 19.0 (40대) 21.1 (50대) 14.1 (60세이상) 15.8
ㅇ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양호한 증가를 보이나 법인창업은 기저효과 영향으로 소폭 감소
* ’21년 상반기 도·소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3.5 (개인) 20.5
□ (운수·창고업) 배달업 및 플랫폼기반 운송업이 증가하면서 소화물운송업, 택시운송업 등의 창업이 증가
ㅇ (월별동향) 지난해 창업이 감소하였으나, ’21년 1월부터 증가로 전환되었으며, 2~6월에는 두 자릿수의 증가 기록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운수· 창고업 |
16,127 | 14,635 | 30,762 | 16,435 | 17,520 | 6,270 | 5,137 | 6,113 | 33,955 |
(△3.2) | (△8.1) | (△5.6) | (1.9) | (19.7) | (32.3) | (13.3) | (14.0) | (10.4)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육상운송·파이프라인운송업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육상여객운송업, 도로화물운송업 및 소화물전문운송업이 증가
ㅇ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창업도 활발
* ’21년 상반기 연령별 운수·창고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3.2 (30대) 6.6 (40대) 7.3 (50대) 11.1 (60세이상) 12.9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
* ’21년 상반기 운수·창고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0.1 (개인) 10.4
□ (숙박·음식점업) 저비용 창업·배달(포장) 위주 외식업 증가, 농어촌민박업 신고 강화 등으로 외식업, 민박업 창업 증가
ㅇ (월별동향)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며, 6월에는 감소로 전환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숙박· 음식점업 |
40,586 | 42,006 | 82,592 | 34,906 | 49,135 | 18,330 | 14,781 | 16,024 | 84,041 |
(△5.8) | (△17.1) | (△11.9) | (△14.0) | (17.0) | (46.2) | (10.5) | (△0.4) | (1.8)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일반·생활숙박시설운영업, 음식점업 등은 증가하였으며 주점·비알코올음료점업은 감소
- 일반·생활숙박시설 운영업은 민박업, 음식점업은 배달 또는 포장 가능한 피자·햄버거·샌드위치·유사음식점이 증가
- 주점·비알코올 음료점업은 주점업은 감소한 반면, 포장판매가 가능한 커피전문점은 증가
ㅇ (연령별) 청년층(39세 이하)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신규창업은 둔화
* ’21년 상반기 연령별 숙박·음식점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5.5 (30대) 5.7 (40대) △1.6 (50대) △7.3 (60세이상) 3.2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소폭으로 증가
* ’21년 상반기 숙박·음식점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2.7 (개인) 1.7
□ (정보통신업) 사회 각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급속도로 진행되며 ICT 기반의 소프트웨어개발·공급, 정보서비스업 등 창업이 활발
ㅇ (월별동향) 코로나19 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업종으로 전년에 이어 창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정보통신업 | 8,164 | 9,195 | 17,359 | 10,758 | 11,686 | 3,879 | 3,944 | 3,863 | 22,444 |
(9.4) | (21.7) | (15.6) | (31.8) | (27.1) | (38.1) | (31.8) | (13.8) | (29.3)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소프트웨어개발·공급업*, 영화·비디오제작·배급업(영화, 비디오, 방송프로그램 등), 컴퓨터프로그래밍·시스템통합업이 크게 증가
* 교육·기업관리·물류관리·의료·회계 등 특정한 업무 처리를 위한 응용소프트웨어와 스마트폰앱 등 모바일용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개발·공급하는 활동
ㅇ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창업이 상대적으로 증가
* ’21년 상반기 연령별 정보통신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4.3 (30대) 20.6 (40대) 31.6 (50대) 43.3 (60세이상) 27.8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보다 개인창업이 상대적으로 증가
* ’21년 상반기 정보통신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5.5 (개인) 37.9
□ (금융·보험업) 유동성 확대와 제판분리 등으로 금융업, 보험대리 및 중개업의 창업 활발
ㅇ (월별동향) 금년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4월 이후 대폭 증가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금융· 보험업 |
2,032 | 1,841 | 3,873 | 2,578 | 3,112 | 944 | 822 | 1,346 | 5,690 |
(25.3) | (△7.6) | (7.2) | (26.9) | (69.0) | (70.4) | (52.2) | (80.2) | (46.9)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금융업, 금융·보험관련 서비스업이 증가
ㅇ (연령별) 40~50대를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30대미만과 60세이상의 신규창업도 활발
* ’21년 상반기 연령별 금융·보험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2.4 (30대) 32.8 (40대) 64.8 (50대) 61.3 (60세이상) 33.3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
* ’21년 상반기 금융·보험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46.4 (개인) 47.5
□ (전문·과학·기술) 온라인광고업(포털배너, 모바일, SNS 활용 광고 등)의 성장과 컨설팅 시장의 확대로 전문서비스업 증가
* 온라인광고 시장규모(조원, 한국디지털광고협회) : (’18) 5.3 → (’19) 6.4 → (’20) 7.7 → (’21e) 8.6
** 경영 컨설팅업 매출액(조원, 통계청) : (’16) 8.5 → (’17) 8.8 → (’18) 10.1 → (’19) 11.1
*** 디자인전문업체 산업규모(조원, 한국디자인진흥원) : (’18) 3.6 → (’19) 3.9(9.3%↑)
ㅇ (월별동향) 지난해의 견조한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6월은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폭이 다소 둔화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전문·과학· 기술 |
13,563 | 13,037 | 26,660 | 16,214 | 16,254 | 5,688 | 5,066 | 5,500 | 32,468 |
(20.2) | (13.9) | (17.0) | (19.5) | (24.7) | (41.7) | (23.1) | (12.0) | (22.1)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연구개발업 및 전문서비스업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전문서비스업은 광고업과 회사경영컨설팅업 중심으로 증가
- 또한, 디지털화로의 산업형태 변화와 시각적 디자인 중요성이 증가 등으로 디자인 산업 창업이 증가
ㅇ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증가했고 다른 업종에 비해 40대 이상의 창업이 증가
* ’21년 상반기 연령별 전문·과학·기술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6.2 (30대) 15.1 (40대) 21.7 (50대) 32.9 (60세이상) 26.4
ㅇ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창업 모두 증가했으며 특히 개인창업이 대폭 증가
* ’21년 상반기 전문·과학·기술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2.1 (개인) 30.3
(2) 감소 업종 |
□ (제조업) 코로나19 관련,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일정부분 해소(백신공급확대, 수출반등) 되면서 제조업 감소세는 둔화
ㅇ (월별동향) ‘21년 제조업 생산과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제조업 창업 감소폭이 축소
* 제조업 생산/수출 증가율(%) : (’21.1/4) 4.4/12.5→(4) 12.2/41.2→(5) 14.9/45.6→(6) 11.9/39.8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제조업 | 12,976 | 12,426 | 25,402 | 12,736 | 12,238 | 4,311 | 3,648 | 4,279 | 24,974 |
(△11.0) | (△6.3) | (△8.8) | (△1.8) | (△1.5) | (7.1) | (△1.7) | (△8.7) | (△1.7)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음식료품, 자동차·트레일러, 의료·정밀·광학기기, 고무·플라스틱은 증가했으며, 일부업종 부진 및 기저효과 등으로 섬유제품, 금속가공제품, 영업용기계장비수리업, 기계·장비 등은 감소
ㅇ (연령별) 30~50대 연령대에서 교육서비스업 창업이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제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8.2 (30대) △1.4 (40대) △2.2 (50대) △6.3 (60세이상) 3.8
ㅇ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소폭 증가, 법인창업은 기저효과 등으로 감소
* ’21년 상반기 제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9.6 (개인) 1.7
□ (부동산업) ‘20년 7.10대책에 따른 부동산 임대업에 대한 규제 강화와 ’20년 상반기 대폭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창업이 감소
ㅇ (월별 및 세부업종별 동향) 전년도 초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로 상반기 전체 대폭 감소하였지만 4월 증가 이후 감소폭은 다소 축소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부동산업 | 205,122 | 87,688 | 292,810 | 78,749 | 81,924 | 26,490 | 26,769 | 28,665 | 160,673 |
(218.0) | (41.6) | (131.6) | (△61.6) | (△6.6) | (20.1) | (△18.0) | (△13.1) | (△45.1)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연령별) 30세 미만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대폭 감소했으며, 전년 대폭 증가한 60세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큰 폭으로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7.2 (30대) △25.3 (40대) △40.7 (50대) △47.0 (60세이상) △57.4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 및 개인창업 모두 두자릿 수 감소 기록
* ’21년 상반기 부동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25.7 (개인) △46.0
□ (사업시설관리업)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 감염 두려움 증가 등으로 여행업, 행사대행업, 콜센터 창업 부진
ㅇ (월별동향) 5월 이후 감소폭이 크게 확대
(단위 : 개, %) | |||||||||
구분 | ‘19.상반기 | ’20.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사업 시설관리업 |
12,009 | 12,724 | 24,733 | 10,834 | 10,279 | 3,849 | 3,020 | 3,420 | 21,113 |
(6.8) | (10.9) | (8.9) | (△9.8) | (△19.2) | (△6.9) | (△26.7) | (△23.7) | (△14.6)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여행관련서비스업, 행사업 및 콜센터 등 기타 사업 서비스업은 감소
- 반면, 건물·산업설비 청소·방역업은 산업설비·운송장비·공공장소 청소업, 건축물 일반청소업을 중심으로 증가
ㅇ (연령별)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사업시설관리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1.9 (30대) △25.4 (40대) △8.8 (50대) △2.5 (60세이상) △6.7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은 소폭 증가했으나, 개인창업이 감소
* ’21년 상반기 사업시설관리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8 (개인) △16.7
□ (예술·스포츠·여가) 사람들 간 밀접접촉이 이루어지는 공연업, 스포츠시설 등은 감소세 지속
ㅇ (월별동향)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4~5월 증가하였으나 6월 급감하며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
(단위 : 개, %) | |||||||||
구분 | ‘20.상반기 | ’21.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예술· 스포츠·여가 |
7,108 | 6,885 | 13,993 | 5,961 | 7,266 | 2,688 | 2,137 | 2,441 | 13,227 |
(△11.7) | (△13.6) | (△12.6) | (△16.1) | (5.5) | (41.1) | (3.6) | (△16.3) | (△5.5)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유원지·오락관련서비스업이 노래연습장 운영업·전자게임장(오락실 등) 등을 중심으로 감소
- 스포츠서비스업은 당구장운영업 등은 감소했으나, 체력단련시설 운영업(헬스장 등), 골프연습장 운영업이 증가하면서 소폭 확대
ㅇ (연령별) 청년층(39세 이하)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4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감소
* ’21년 상반기 연령별 예술·스포츠·여가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2 (30대) 1.0 (40대) △8.6 (50대) △10.0 (60세이상) △9.4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 및 개인창업 모두 감소 기록
* ’21년 상반기 예술·스포츠·여가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1.1 (개인) △5.2
□ (교육서비스업) 학원을 통한 코로나19 감염 사례 등으로 다중밀집시설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루어지며 창업이 감소
ㅇ (월별동향) ‘21년 3월 개학 시점인 3~5월에는 증가하였으나, 6월에는 기저효과로 급감
(단위 : 개, %) | |||||||||
구분 | ‘19.상반기 | ’20.상반기 | |||||||
1/4 | 2/4 | 1/4 | 2/4 | 4월 | 5월 | 6월 | |||
교육 서비스업 |
11,471 | 9,803 | 21,274 | 11,218 | 9,692 | 3,510 | 2,951 | 3,231 | 20,910 |
(△10.4) | (△1.3) | (△6.4) | (△2.2) | (△1.1) | (32.2) | (15.6) | (△29.7) | (△1.7) | |
* ( )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ㅇ (세부업종별) 일반교습학원 중 온라인 교육학원은 늘었지만, 일반 교과학원과 방문교육학원(과외, 학습지 등)등이 감소
- 대부분 대면 수업인 스포츠교육기관(무술, 체육 등) 및 예술학원은 감소하였지만 외국어학원은 증가
ㅇ (연령별) 30~50대 연령대에서 창업 감소를 주도
* ’21년 상반기 연령별 교육서비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8.1 (30대) △0.1 (40대) △5.3 (50대) △3.9 (60세이상) 5.4
ㅇ (조직형태별) 법인창업 및 개인창업 모두 감소
* ’21년 상반기 교육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2 (개인) △1.7
참고2 | 월별 창업기업동향 통계 개요 |
□ (작성목적) 전체 기업의 창업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여 중소기업 현장경기를 진단하고, 창업 지원시책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생산
□ (작성근거) 변경승인(‘19.01)에 의한 가공통계
□ (법적근거) 통계법 제18조(통계작성의 승인)
□ (작성내용) 월별 전체 기업의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 창업 동향
? 업종 분류 : 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 업종코드 기반, 통계청 조사자료 및 연계표 등 활용하여 보완
? 연령 분류 : 30세 미만,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만나이 기준)
? 조직형태별 분류 : 개인, 법인
? 성별 분류 : 여성, 남성
? 지역 분류 : 전국 17개 시·도
□ (작성단위) 영리기업
? 개인사업자 및 영리법인의 본점(사업자등록번호 중간 2자리로 구분)
- 제외사업자 : 80(법인 아닌 단체), 82(비영리법인의 본점 및 지점), 83
(국가,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조합), 84(외국법인의 본?지점 및 연락
사무소), 85(영리법인의 지점), 89(법인이 아닌 종교단체)
? 비시장 활동을 하는 비영리 기업(단체) 등은 제외
- 제외대상 산업분류 : O(국방, 사회보장), T(자가소비), U(국제기관)
- 제외대상 법인유형 : 사단·재단법인, 학교법인, 농·축·수산·산림 협동조합 등
□ (작성기관) 중소벤처기업부
□ (작성방법) 전국 사업자등록 DB(통계청, 행정자료)를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로 분류하여 집계
□ (이용 시 유의사항)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 기존에 작성하던 신설법인동향(법인등기자료)과 활용하는 행정자료(사업자 DB)가 변경되어 법인 총계·업종구분 상 차이가 발생하여 비교 시 유의
□ (용어설명)
? 기업 :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법적 단위로 하나 또는 2개 이상의 사업체로 구성되면서 동일자금에 의하여 소유되고 통제되는 제도적 단위 또는 법적 경영단위(회사법인, 회사이외법인, 비법인단체, 개인기업의 형태로 구분)
? 창업기업 :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사업자 등록일자가 해당 월에 속하는 영리기업(개인, 법인기업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포함
? 기술기반창업 : 기술기반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의 창업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시설관리(N75), 교육, 보건·사회복지, 예술·스포츠·여가(R90))
□ (2021년 창업기업 동향 공표 계획)
통계명 | 공표일자 | 비고 |
2021년 상반기 및 6월 창업기업 동향 | 2021. 08. 31.(화요일) | 보도자료 발표 |
2021년 7월 창업기업 동향 | 2021. 09. 23.(목요일) | |
2021년 8월 창업기업 동향 | 2021. 10. 28.(목요일) | |
2021년 3/4분기 및 9월 창업기업 동향 | 2021. 11. 25.(목요일) | 보도자료 발표 |
2021년 10월 창업기업 동향 | 2021. 12. 23.(목요일) | |
2021년 11월 창업기업 동향 | 2022. 01. 27.(목요일) | |
2021년 연간 및 12월 창업기업 동향 | 2022. 02. 24.(목요일) | 보도자료 발표 |
** 통계수치는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mss.go.kr)와 국가통계포털(kosis.kr)에 공개되며 분기별로 보도자료 발표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