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장관, “2025년까지 1,350개사에 지능화서비스 구축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5751 | 등록일 2021-06-25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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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6월 24일(목), 서울 강남 소재의 ㈜에이치엠씨네트웍스를 방문해 스마트서비스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인들을 만나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격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만남은 지난해 시작된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성과가 가시화 되면서 이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권 장관은 도입 우수기업인 ㈜에이치엠씨네트웍스를 직접 방문해 성공사례를 청취하고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격려했다.
 
이날 권 장관이 방문한 ㈜에이치엠씨네트웍스는 기존에 오프라인(유선)으로 이루어지던 환자(보호자)-간병인 매칭을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해 신속한 매칭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 등의 성과는 물론 간병을 필요로 하는 많은 환자들의 불편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이다.
< 현장방문 기업 ㈜에이치엠씨네트웍스 스마트서비스 도입 사례 >
 
? 오프라인(유선)으로 이루어지던 환자(보호자)-간병인 매칭을 온라인 플랫폼화하여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환자(보호자)에게 환자상태에 따른 맞춤형 간병인을, 간병인에게는 간병능력별 맞춤형 일자리를 실시간 제공 가능
 
? 환자가 병원·간병기간 등의 정보를 플랫폼에 등록하면 간병인들이 가격을 제안하고 환자는 이들 중 적합한 간병인을 고르는 역경매 방식으로 운영되며, 간병인 수당지급 전용 앱통장 시스템도 개발하여 간병인이 보수를 즉시 수령 가능하도록 변경
 
? 향후 플랫폼에 누적된 환자정보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AI기술 등을 접목하여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며,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아 총 75억원의 투자 유치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은 스마트공장(제조), 스마트상점·공방(소상공인)과 함께 중소기업 서비스 부분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이 서비스 분야에서 생산성을 제고하고 서비스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새로운 고객과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2020년에 신규로 도입한 사업이다(’20년 150개사 지원).
 
중기부가 지난해 지원한 150개 기업을 설문조사 결과, 스마트서비스 도입에 따른 혜택으로 시간 단축(106개사, 70.7%), 비용 절감(52개사, 34.7%), 불량 감소(23개사, 15.3%) 등 업무 효율성이 개선되고,
 
서비스 온라인화 등을 통해 새로운 고객과 수익모델을 발굴해 매출(71개사, 47.3%), 고용(80개사, 53.3%) 증가가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권 장관은 지난해 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 등으로부터 사업 수행과정에서 느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중소기업 전반에 스마트서비스를 확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기업인들은 스마트서비스 지원규모 확대, 연계지원 강화 등 서비스 중소기업의 혁신 지원을 강화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권 장관은 “내년부터는 고도화 과제를 신설하고 앞으로 지원 기업수를 늘려 2025년까지 총 1,350개 기업*에 스마트서비스 구축을 지원하는 등 스마트서비스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지원기업 수) ’20~’22년 매년 150개, ’23~’25년 매년 300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정책과 김영철 사무관(☎ 042-481-4459) 또는 김해든 주무관(895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스마트서비스 혁신기업 현장방문 및 간담회 개요
 
□ (목적) 스마트서비스 도입기업의 노력과 성과 격려, 기업현장의 목소리 청취 및 스마트서비스 확산 방안 등 논의
 
□ (일시) ‘21.6.24(목) 10:30~11:30(1시간)
 
□ (장소) ㈜에이치엠씨네트웍스 (서울 강남)
 
□ (참석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스마트서비스 도입기업 등
 
□ (행사내용)
 
? (현장방문) 스마트서비스 도입 혁신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스마트서비스 도입사례·성과 청취 및 참여기업 격려
 
? (간담회) 도입기업, 공급기업 등 기업현장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스마트서비스 확산방안 등 논의
 
< 세부 일정 >
시간 주요 내용 비고
10:30~10:32( 2‘) 현장
방문
참석자 소개  
10:32~10:37( 5‘)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소개  
10:37~10:50(13‘) 기업소개 및 사례발표  
10:50~10:53( 3‘) 우수기업
간담회
인사 말씀  
10:53~11:28(35‘) 스마트서비스 확산방안 등 논의  
11:28~11:30( 2‘) 마무리 말씀  
11:30 기념촬영 및 폐회  
참고 2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개요
 
□ 목적
 
? AI 등 첨단 ICT를 활용한 중소기업 서비스 혁신(스마트서비스화)을 지원하여 업무효율성 제고, 서비스 고부가가치화, 신사업 창출 도모
 
□ 사업개요
 
? (예산, 지원규모) ’20년 93억원, 150개사 → ’21년 93억원, 150개사
 
? (지원대상) 중소기업 서비스(비제조) 분야
 
? (지원내용) 온라인경제 활성화, 공공문제 해결, 기업혁신 등을 위한 스마트서비스 솔루션 구축 지원(50% 이내, 최대 6,000만원)
 
< 스마트서비스 유형 >
분야 세부 분야 (예시) 기대 효과
온라인
경제
①온라인 신선식품(마켓컬리), ②온라인(원격) 헬스·의료,
③온라인 교육, ④온라인 지식서비스
품질향상을 통한 고부가치화
공공
문제
⑤사회문제해결(코로나맵 등),
⑥업종공통 플랫폼(협업 솔루션)
신규 BM 창출
기업
혁신
⑦로봇자동화(RPA, 단순반복업무자동화), ⑧물류관리(WMS),
⑨고객관리(CRM), ⑩Business Intelligence(의사결정 등 지원)
⑪챗봇(대화형 메신저), ⑫비대면스마트워크(원격근무 등)
업무혁신을 통한 비용절감
 
□ ’20년 추진실적
 
? 150개 기업을 선정하여 솔루션 구축 지원 (362개사 신청, 경쟁률 2.4:1)
 
□ 향후계획
 
? (솔루션 구축 확대) 연간 지원규모를 (’20~’22년) 150개사 → (’23~’25년) 300개사로 확대하여 '25년까지 1,350개 기업 지원
 
? (공급기업 육성) 스마트서비스 솔루션 연구개발(R&D) 사업(’21년 신설 35개, ’22년(안) 35개 신규지원)을 통해 공급기업 발굴·육성
참고 3   간담회 참여기업 스마트서비스 도입 사례
 
연번 회사명 회사 개요, 도입 솔루션, 기대성과 등
1 ㈜에이치엠씨네트웍스 · 의료서비스 중개, 의료용품 도·소매 등
· ’13.7월 창업, 매출 22억원, 고용 33명
· 오프라인상의 환자-간병인 매칭을 온라인 플랫폼화(매칭, 앱통장 등)하여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 등
2 ㈜에어뉴 · 이사·택배 등 생활서비스 플랫폼 운영
· ’17.6월 창업, 매출 7억원, 고용 10명
· 온라인상에서 소비자가 전송한 사진·영상을 기반으로 적정 견적 산출·제공, 청소·인테리어 등 생활서비스 정보제공이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해 다양한 BM 창출
3 ㈜투엘다움 · 가방·구두 등 명품 가죽제품 수리 서비스
· ’16.5월 창업, 매출 10억원, 고용 24명
· 유선 위주의 상담을 챗봇 상담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수주·수선·배송 등의 업무처리 전 과정을 디지털화(수선 전·후 이미지 제공, 비대면 택배 서비스 등)하여 생산성 제고
4 ㈜케이앤엠코퍼레이션 · 결혼 상담 및 준비 서비스
· ’17.7월 창업, 매출 18억원, 고용 10명
· 유선상의 결혼준비 상담 서비스를 온라인(챗봇)으로 제공하고 비대면 화상상담· 체험 서비스를 도입해 업무효율 개선 및 고객 증가
5 ㈜커브스코리아 · 여성전용 헬스클럽 프랜차이즈
· ’06.7월 창업, 매출 30억원, 고용 34명
· 수기·전산으로 관리하던 회원관련 정보(회원관리, 운동량·다이어트 등 개인활동 관련정보 제공 등)를 디지털화하여 업무효율성 제고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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