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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지역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지역가치 창업가 250개팀(예비창업자 50개팀, 기창업자 200개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 육성하고 있다.
* (2020년 지원 성과) 2차례에 걸쳐 지역가치 창업가 280개사 선정, 작년 한 해 동안
매출액 535억원, 신규 고용 502명, 투자유치 174억원 달성
올해 지역가치 창업가 250개팀을 선정하는데 2,523개팀이 접수해 경쟁률 10.1:1을 기록하면서 지역기반 혁신창업지원에 대한 현장의 높은 호응을 보여줬다.
과제 선발 과정에서 지역 특성을 잘 반영하기 위해 지역성, 혁신성과 창의성, 성장가능성,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특히 올해부터 지역성 배점 비중을 작년 30%에서 50%로 대폭 확대했다.
선정 결과, 청년과 여성의 비중이 각각 56%와 49.6%로 2020년 창업지원사업 평균인 49.2%와 21.9%에 비해 상당히 높아 청년과 여성의 창업 촉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야별 선정결과는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하는 로컬푸드(24.5%)와 지역기반제조(21.6%)의 비중이 높았으며, 지역가치(18.4%), 거점브랜드(12.0%), 지역특화관광(11.2%), 자연친화활동(6.8%), 디지털문화체험(5.2%) 순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주요사례를 보면, ‘로컬푸드’는 강원 명란 젤라또, 의성 체험형 농가 레스토랑, 제주 파지 농산물 활용 편식 개선 밀키트 등 62개 과제가,
‘지역기반제조’는 제주 해녀와 함께 연구하는 수상 스포츠웨어, 성주 참외 모티브 도자기 제품 등 54개 과제가 선정됐다.
‘지역가치’는 진해 근대역사문화 드로잉북, 광주 독립출판물 기반 웹드라마, 제주 농수축산물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끌올 프로젝트 등 46개 과제가,
‘거점브랜드’는 조치원 폐정수장을 활용한 지역 커뮤니티 조성, 완주군 제지공장을 리모델링한 산속등대 등 30개 과제가 선정됐다.
‘지역특화관광‘은 울릉도 추리게임, 충주 관아골 로컬 여행사 등 28개 과제, ’자연친화활동‘은 강원 서피비치와, 아산 폐교를 활용한 캠핑장 등 17개 과제, ’디지털문화체험‘은 메타버스로 떠나는 100년 전 수원 근대역사기행, 단양 구전설화 증강현실(AR) 동화책 등 13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가치 창업가들은 사업모델 구체화, 마케팅, 브랜딩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 자금을 예비창업가는 최대 1,000만원, 기창업가는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받는다.
또한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판로, 투자 등 사업 확장에 필요한 각종 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배주형 사무관(☎042-481-169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1 | ‘21년 로컬크리에이터 선정 현황 |
□ (지역별) 영남권(19.6%), 수도권(18%), 충청권(17.6%), 호남권(16.5%), 제주(14.4%), 강원(14%) 순
구분 | 수도권(45개팀) | 강원 (35개팀) |
제주 (36개팀) |
충청권(44개팀) | |||||
서울 | 인천 | 경기 | 대전 | 세종 | 충북 | 충남 | |||
합계 | 16 | 13 | 16 | 35 | 36 | 11 | 11 | 11 | 11 |
비율(%) | 6.4 | 5.2 | 6.4 | 14.0 | 14.4 | 4.4 | 4.4 | 4.4 | 4.4 |
구분 | 호남권(41개팀) | 영남권(49개팀) | 합계 | ||||||
광주 | 전북 | 전남 | 대구 | 부산 | 울산 | 경북 | 경남 | ||
합계 | 13 | 15 | 13 | 10 | 10 | 9 | 11 | 9 | 250 |
비율(%) | 5.2 | 6.0 | 5.2 | 4.0 | 4.0 | 3.6 | 4.4 | 3.6 | 100 |
□ (유형별) 로컬푸드(25.6%), 지역기반제조(20.4%), 지역가치(19.2%), 거점브랜드(12.0%), 지역특화관광(11.2%), 자연친화활동(6.8%), 디지털문화체험(5.2%) 순
구분 | 거점 브랜드 |
지역가치 | 로컬푸드 | 지역기반 제조 |
지역특화 관광 |
자연 친화활동 |
디지털 문화체험 | 합계 |
인원(명) | 30 | 48 | 63 | 51 | 28 | 17 | 13 | 250 |
비율(%) | 12.0 | 19.2 | 25.2 | 20.4 | 11.2 | 6.8 | 5.2 | 100 |
□ (성별) 남성 126명(50.4%), 여성 124명(49.6%) 선정
구분 | 남성 | 여성 | 총계 |
인원(명) | 126 | 124 | 250 |
비율(%) | 50.4 | 49.6 | 100 |
□ (연령별) 20대-30대의 비율이 전체 연령의 56%로 과반수 이상 차지
구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 총계 |
인원(명) | 28 | 113 | 83 | 20 | 6 | 250 |
비율(%) | 11 | 45 | 33 | 9 | 2 | 100 |
참고2 | ‘21년 로컬크리에이터 주요 선정자 현황 |
□ 거점브랜드
사진 | 소개 |
<두잉지 주식회사> ▸(지역) 세종 ▸(활용지역자원) 조치원 문화정원 ▸(아이템) “[조치원정수장]을 로컬의 거점으로 만드는 두잉지 프로젝트” - 일제시대 폐정수장을 문화공간으로 만든 [조치원문화정원]을 로컬거점화하고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과 상업시설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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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와이프롭> ▸(지역) 전북 ▸(활용지역자원) 산속등대(옛 제지공장) ▸(아이템) “산속등대” - 완주군 내 40여년간 폐공장으로 방치되어 있던 제지공장을 활용하여 지역 내외 방문객이 소통할 수 있는 거점을 조성, 지역관광 및 체험학습의 중심지로 바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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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퍼즐랩> ▸(지역) 충남 ▸(활용지역자원) 원도심 유휴공간(공주시 감영길 12) ▸(아이템) “충청권 로컬크리에이터 푸드마켓 플랫폼” - 공주와 충청권 식음료/농업 관련 로컬크리에이터들의 생산품을 활용한 메뉴 개발 및 한 곳에서 경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푸드마켓 플랫폼 |
□ 지역가치
사진 | 소개 |
<시티앤로컬협동조합> ▸(지역) 경남 ▸(아이템) “‘진해 그리다’ 진해근대역사문화 스토리북 & 드로잉북 제작” ▸(활용지역자원) “경남 창원 진해 일대 근대역사문화” - 진해 소재 근대역사문화와 건축물 스토리 및 시각자료를 활용한 로컬 스토리북 제작 및 스토리북을 활용한 드로잉 체험 프로그램 진행(온오프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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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닐라씨(주)> ▸(지역) 광주 ▸(활용지역자원) 광주 인쇄거리 및 독립출판도서 ▸(아이템) “광주 독립출판물을 활용한 로컬 웹드라마 제작” - 광주에서만 볼 수 있는 독립출판물을 선정, 광주 문화예술특구를 배경으로 한 웹드라마를 제작, 광주의 지역서점 및 독립출판물과 관광명소 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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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일로와> ▸(지역) 제주 ▸(활용지역자원) 안덕면 뿔소라, 대정읍 마늘, 한림읍 순대 ▸(아이템) 끝올프로젝트 - 안덕면 사계리 어촌계 뿔소라, 대정읍 대정마늘영농조합법인 마늘, 한림읍 남주식품 순대 등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제주 농수축산물을 활용, 제주 청년과 2차 가공상품을 개발하고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직접 연결 |
사진 | 소개 |
<설악니트로> ▸(지역) 강원 ▸(아이템) 강릉, 속초, 평창, 고성 명란/양양 쑥/봉평 메밀 등 로컬푸드 ▸(활용지역자원) “설악젤라또 : 명란, 쑥, 메밀 등 강원도 로컬푸드를 활용한 액화질소 가공 기반 로컬젤라또” - 설악젤라또는 자체적인 젤라또베이스 개발 역량과 액화질수 가공기술을 기반으로 횡성 범산목장 유기농 유제품과 명란 등 강원도 원재료로 만든 로컬 젤라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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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사우정국> ▸(지역) 경북 ▸(아이템) “6차산업 체험형 농가 레스토랑 안사우정국” ▸(활용지역자원) “의성지역 농산물과 우체국 건물” - 의성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농가레스토랑 운영, 스마트팜을 활용한 농작물 쿠킹클래스, 의성을 브랜딩하고 의성 지역농산물을 재료로 한 밀키트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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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눈금> ▸(지역) 제주 ▸(활용지역자원) 제주 5개 지역의 파지 농산물 활용 ▸(아이템) 제주지역 파지 농산물을 활용한 어린이 편식 개선 밀키트 제작 판매 - 구좌-흙당근, 대정-브로콜리, 고산-조생양파, 한라산-표고버섯, 애월-파프리카 등 제주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의 파지를 활용하여 어린이 편식개선 밀키트 제조 |
□ 지역기반제조
사진 | 소개 |
<주식회사 인포터리> ▸(지역) 경북 ▸(활용지역자원) 전국 생산량 70%를 차지하는 성주 참외 ▸(아이템) 지역 대표작물 참외와 도자기를 융합한 기념품 제작 - 성주의 버려지는 참외껍질을 활용하여 참외색 유약 기술 개발, 참외를 모티브로 한 도자기 제품을 제작하여 관광기념품으로 판매 및 DIY 체험 키트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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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제플래닛> ▸(지역) 서울 ▸(아이템) “EARTHY(얼씨) - 친환경 프리미엄 아트 양말 브랜딩” ▸(활용지역자원) “도봉구 내의 양말제조업체와 예술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의 협업” - 양말공장이 집중된 도봉구를 중심으로 양말제조업체와 디자이너들이 협업을 통해 자체 디자인 양말을 만들며, 유기농 인증과 친환경 염색 공정을 거친 친환경 양말 제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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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녀복 연구소> ▸(지역) 제주 ▸(활용지역자원) 해녀와 해녀복 ▸(아이템) “제주 해녀와 함께 연구하고 검증하는 수상 스포츠웨어” - 제주 해녀의 70퍼센트 이상이 밀집한 제주시 구좌읍과 연계하여 해녀들이 수상 스포츠웨어 디자인 및 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패션 스튜디오 구축 |
사진 | 소개 |
<소호259 호스텔> ▸(지역) 강원 ▸(지역활용자원) 속초 갯배, 관광수산시장, 등대해수욕장, 영랑호 등 속초 관광지 ▸(아이템) “속초 라이프밸리” - 속초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골목길 도슨트 투어, 기념품 제작 원데이 클래스, 로컬음식 요리체험 등 지역관광자원을 활용한 다채로운 액티비티 프로그램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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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마도르> ▸(지역) 경북 ▸(활용지역자원) 울릉도 천혜의 자연 및 설화 ▸(아이템) “아웃도어 추리게임, 울릉의 미스테리를 풀어라” - 울릉도만이 가진 설화를 기반으로 메인스토리 가공 및 지역별 유물, 물적자원 결합을 통해 경험형 추리게임 개발 및 키트, 굿즈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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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상점> ▸(지역) 충북 ▸(활용지역자원) 충주 관아골 ▸(아이템) “충주 로컬 여행사 “관아골 컨시어지” 조성“ - 우범지대였던 충주 구도심 관아골을 2030 청년들이 찾는 핫플레이스로 탈바꿈, 골목 내 로컬과 여행자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골목투어 프로그램 개발 |
□ 자연친화활동
사진 | 소개 |
<주식회사라온서피리조트> ▸(지역) 강원 ▸(활용지역자원) 강원도 동해바다 유휴해변 ▸(아이템) “유휴해변 및 공유지 활용을 통한 해양레저 융복합공간 조성” - 미운영 해변 및 공유지 활용을 통해 특색있고 차별화된 해양레저 융복합 공간을 조성하여 강원지역의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관광개발 거점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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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소나기커뮤니케이션> ▸(지역) 충남 ▸(활용지역자원) 폐교시설((구)화천분교) ▸(아이템) “폐교를 활용한 로컬 캠핑장 조성사업“ -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캠핑을 통해 신선한 도고지역 로컬푸드 수확 및 요리체험, 업사이클링 공예, 목공 등 다양한 활동ㅌ할 수 있는 캠핑장으로 운영 |
□ 디지털문화체험
사진 | 소개 |
<17정글> ▸(지역) 경기 ▸(활용지역자원) 수원 근대역사자원(수원화성, 나혜석거리 등) ▸(아이템) 메타버스로 떠나는 100년 전 수원 근대역사기행 - 수원 인문기행 코스(나혜석거리~삼일소학당~공방거리~수원항교)를 메타버스로 구현, 메타버스 페스티벌 개최를 통한 비대면 지역축제 활성화 및 이벤트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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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주렁주렁스튜디오> ▸(지역) 충북 ▸(아이템) “<설화탐정AR> 충북의 사라져가는 구전설화와 증강현실의 만남” ▸(활용자원) 충북 단양 설화 - 단양의 설화 동화책을 카메라로 인식하여 AR로 즐기고, 독자들이 실제 설화 속 장소에 방문하여 AR을 즐길 수 있는 증강현실 관광 로드 구축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