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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5월 12일(수) ‘제3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고도화 방안’(이하 대책)을 발표했다.
1. 「중소기업 수출지원 고도화 방안」 수립배경 |
중기부는 최근 중소기업 수출이 2020년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할 때에도 뚜렷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러한 수출회복 모멘텀을 기회로 삼아 우리 수출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중소기업 수출지원 고도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 ‘21.1분기 수출이 역대 1분기 중 최대치를 기록하고 ’19.1분기 대비 13.9% 증가
‘20.11월부터 5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는 월별 중소기업 수출도 ’19년 동월 대비 최대 21.6%까지 증가
중기부는 이번 대책이 우리 수출기업의 96%*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스타트업, 소상공인, 일반중소기업으로 구분해 대상별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지원전략을 마련한 점이 지난 대책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라 설명했다
* 수출 중소기업 수(전체 대비 비중) : (‘20) 94,900개(96.1%)
또한 중기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25년까지 수출 스타트업 5만개, 수출 소상공인 5만개, 온라인 수출과 기술수출 중소기업 5만개를 이루겠다는 정책목표도 제시했으며, 정책목표 달성 시 수출 중소기업 수가 최대 2배*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 수출 중소기업 수 : (‘20) 94,900개 → (’25) 최대 약 18.5만개(94,900개 + 최대 약 9만개 증가)
2. 대책 정책방향 및 세부 추진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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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수출지원체계 혁신 |
◇글로벌기업–스타트업 간 개방형혁신을 통해 수출을 이루는 선도모델을 창출하고 제품·기술 현지화 지원 등 뒷받침 ◇케이(K)-스타트업센터 등 스타트업 해외진출 거점의 투자유치 지원 기능을 고도화하고 유망 스타트업 해외마케팅 지원 강화 |
개방형혁신을 통한 스타트업 수출 선도모델 창출 및 확산
협업 |
?(선도모델 발굴) 글로벌기업과 네트워킹*을 통해 합작법인(joint venture) 설립, 제품양산 등 수출을 이루는 스타트업–글로벌기업 간 선도모델 발굴(연 100개)
*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 개방형혁신 플랫폼, 포춘(Fortune) 500 커넥트 등을 통해 글로벌기업과 국내 스타트업 간 제휴사업 발굴, 1:1 비즈니스 미팅 등 네트워킹 촉진(연1,000여개 스타트업 참여)
? (선도모델 현지화 지원) 선도모델 스타트업에 대한 현지화(PoC) 액셀러레이팅과 사업화자금, 금융·투자유치·해외마케팅 등 패키지 지원(중기부 등)
* (참고 : PoC(Proof-of-Concept) 지원) 현지 글로벌기업 내외부 시스템을 테스트베드 삼아, 상용화 전인 스타트업의 신기술 등을 접목·활용하면서 현지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것
케이(K)-스타트업센터 기능 고도화 등 스타트업 해외진출 거점 혁신
? (글로벌투자유치 지원)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지원기능에 한국벤처투자의 글로벌투자유치 지원을 연계하는 원루프 지원시스템* 마련(‘21.하, 중기부)
*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 입주 스타트업 특성 등을 고려하여 글로벌펀드를 조성(한국벤처투자, 연 2,000억원)하고, 입주 스타트업 대상 펀드운용사 기업설명(IR) 등 정기 개최
? (수출 특화 프로그램) 스타트업 신수출 모델별*로 현지 액셀러레이터를 통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수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운영(’21.하)
* (예) 앱(App), 게임 등 수출 스타트업 → 현지 문화 등을 고려한 홍보 전략 수립 및 마케팅 지원
글로벌전시회 참여 촉진 등 유망 스타트업 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 (글로벌전시회 참여) ’21년 한국의 독일 세계가전박람회(IFA, 9월) 주빈국 계기를 활용해 유망 벤처·스타트업 중심의 통합 전시관 운영(중기부)
- 참여 스타트업 등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추진(‘21.하, 질병청 등)
(2) 수출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기반 구축 |
◇소상공인 수출 활성화를 위해 ‘수출 유망 소상공인’ 지정 제도를 신설하고, 소상공인·수출지원기관 간 협업시스템 마련 ◇소상공인 맞춤형 온·오프라인 수출 지원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소상공인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 지원 |
연 1,000개 수출 유망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제도·협업체계 마련
협업 |
? (제도적 기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을 발굴·선정하는 ’수출 유망 소상공인 지정제도‘ 신설(‘21.하, 중기부, 판로지원법 및 시행령 개정)
- 13개 지방중기청(수출지원센터), 소상공인·수출지원기관이 협업해 연 1,000여개 수출 유망 소상공인 지정(’21.하∼, 500개 시범 지정)
? (협업체계) 수출 유망 소상공인에 대해 소상공인·수출지원기관이 수출 역량진단, 자금, 해외마케팅을 연계 지원하는 협업시스템 구축(‘21.하)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온·오프라인 수출 지원프로그램 도입
?(온라인수출) 해외에서 관심이 있을 소상공인 제품을 발굴(연 100개)해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 → 온라인전시회를 통해 바이어 연결 등 지원
- 온라인수출 전문셀러와 소상공인을 1:1로 매칭 → 아마존, 라쿠텐 등 글로벌 온라인몰 수출대행 등 지원(‘21.∼, 연1,500개)
?(바이어투어·금융 등 지원) 해외 빅바이어를 초청해 소상공인 집적지구 현장투어를 추진하고 수출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기반* 구축
* 1,500억원 규모 ’혁신형소상공인자금‘ 지원대상에 수출유망 소상공인 등을 포함(’21.3분기)
소상공인 수출역량 강화 등을 위한 교육·컨설팅 및 성공사례 확산
?(수출교육) 소상공인 온라인교육 플랫폼(’지식배움터‘)을 통해 기본적인 수출신고, 국가별 시장전망 및 e커머스 활용방안 등 실무교육 추진(‘22.∼, 소진공)
?(수출컨설팅) 소상공인의 온라인몰 입점, 상품리스팅 및 배송 최적화 등 온라인수출 全단계 컨설팅 지원(‘21.하∼, 연1,000개 / 중진공)
?(성공사례 확산) 소상공인 수출 성공스토리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웹드라마로 제작 확산하고, 전국 66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 274개 전광판 활용 홍보(‘21.하)
(3) 온라인수출·기술수출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 강화 |
◇온라인수출붐 확산을 위해 온라인수출 중소기업의 공동물류 인프라 활용, 물류센터 구축 등 물류고도화 집중 지원 ◇중소기업 기술 수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자금 등 지원을 확대하고, ‘브랜드 케이(Brand K)’ 기업에 대한 특화지원체계 구축 |
협업 |
?(물류고도화 지원) 온라인수출 중소기업의 공동물류센터 활용, 자체 물류센터 건립, 물류관리 최적화 등 물류고도화 패키지 지원
구 분 | 주요내용 |
공동물류센터 활용 지원 |
· ’22년 조성 예정인 천안 스마트공동물류센터에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입주 지원(국토부) * 시세보다 저렴하게 활용토록 지원 검토 |
물류센터 구축 지원 |
· 온라인수출 중소기업에게 e-커머스 첨단 물류단지 내 입지 제공(국토부) → 스마트물류센터 건립 비용을 최대 60억원까지 연계 지원(중기부·중진공) |
물류관리 최적화 지원 |
· 물류창고 수준의 인프라를 보유한 온라인수출 중소기업에게 물류관리 최적화 소프트웨어 보급 등 지원(‘22∼, 중기부) |
?(투자유치 등 성장기반 구축) 약 0.4조원 규모의 수출지원펀드 운용사 등을 대상으로 기업설명(IR)을 개최(‘21.3분기)하고, 온라인몰 스마트화 지원
기술수출 활성화를 위해 기술교류·해외마케팅 등 지원 강화
? (기술 교류 활성화) 해외 기술 수요·협력기관과 국내 기술 수출 중소기업 간 기술교류 상담회를 개최(’21. 30여회)하고,
- 온오프라인 연계(O2O) 수출컨소시엄을 구성 → 화상상담회 및 해외 수출상담회 추진(‘22)
? (현지마케팅 지원) 기술 구매 수요가 많은 국가를 선정(’21.3∼4분기) → 현지마케팅을 지원하는 기술수출 수출인큐베이터(BI) 특화프로그램* 도입(’22.1분기)
* 기술 수출 유망기업 수출인큐베이터(BI) 우선 입주, 현지 수요기업·바이어 대상 마케팅 및 네트워킹 지원 등
?(금융·연구개발 등 지원) 3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중소기업 전용자금을 신설(’21.하, 지원목표제)하고, ‘기술수출 혁신개발 사업’ 신규 기획 검토(’22)
‘브랜드 케이(Brand K)’분야별 특화지원 및 상생협력 등을 통한 성과확산 추진
?(1:1 특화지원) 케이(K)-리빙, 케이(K)-뷰티, 케이(K)-푸드 등 소비재 분야별 브랜드케이(K) 기업에 대한 금융·연구개발·물류·마케팅 등 맞춤형 지원
* (예) 케이(K)-뷰티 : 국내·외 인지도가 높은 공동 홍보모델을 선정하여 제품 홍보·마케팅 추진 등
?(상생협력) 중소기업제품 전용면세점(인천공항)에 브랜드케이(K) 제품 우선 입점을 추진(’21.4분기)하고, 민간 협업* 브랜드 케이(Brand K) 국내·외 판로 확대 지원
* 국내 TV홈쇼핑사의 해외홈쇼핑 방송채널을 활용한 브랜드케이(K) 제품 국외 판로 지원(‘22.상) 등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대책과 관련해 “이번 대책은 코로나19 이전 보다도 나아지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을 최대한 지원해 더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라 밝히며,
“대책이 수출 중소기업 현장에서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길 것”임을 강조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조성우 서기관(☎042-481-681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