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가치 창업가’ 250개 팀 모집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6068 | 등록일 2021-03-25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42729&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3월 25일(목)부터 4월 29일(목)까지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에 참여할 역량있는 (예비)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스타트업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지난해 2차례에 걸쳐 지역가치 창업가 280개팀을 선정했으며 신규사업임에도 1차 22:1, 2차 15.7: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1차로 지원받은 140개팀이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출액 330억원, 신규 고용 251명, 투자유치 145억원을 달성해 지역가치 창업가가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올해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사업화 자금을 예비창업자와 기창업자로 나누어 지원
 
사업화자금의 지원대상은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7년 이하의 창업기업이며 총 250개팀을 선정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화자금 지원에서 예비창업자와 기창업자를 구분해 선발한다.
 
예비창업자는 50개팀을 선발해 최대 1,000만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원하고, 기창업자는 업력 7년 이내의 창업기업 중 200개팀을 선발해 최대 3,000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지원 신설
 
지역가치 창업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기반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사업화 자금 지원 외에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를 새롭게 도입한다.
 
협업과제는 다양한 아이디어의 융합을 통해 지역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별 협업’과 지역 가치 창업가의 제품·서비스 고도화와 판로 지원·확보를 위한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 간 협업’으로 나누어 지원한다.
 
*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 ① 거점브랜드 ② 지역가치 ③ 로컬푸드 ④ 지역기반제조 ⑤ 자연친화활동 ⑥ 지역특화관광 ⑦ 디지털문화체험
 
따라서 2021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은 ①사업화 자금 지원과 ②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지원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지역가치 창업가 협업과제 지원의 세부 내용은 2021년 상반기 중에 별도로 공고할 예정이다.
 
사업화자금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3월 25일(목)부터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화자금 지원을 희망하는 (예비)창업기업은 3월 25일(목)부터 4월 29일(목) 오후 6시까지 케이(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배주형 사무관(☎042-481-1692)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개요
 
□ 사업개요
 
? (목적)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기반으로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가치 창업가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지원대상) 예비창업자 및 업력 7년 이내 창업기업
 
? (지원규모) ‘21년 280개팀(88억원)
 
□ 지원내용
 
? (사업화자금) 지역가치 창업가의 성장단계에 맞게 자금의 용도와 규모를 맞춤형으로 지원(250개팀, 75억원)
 
- 예비창업자(50개팀, 최대 1천만원)와 기창업자(200개팀, 최대 3천만원)로 구분하여 BM 구체화, 멘토링, 마케팅, 브랜딩 등을 위한 자금 지원
 
? (협업과제 지원) 지역가치 창업가의 역량 강화를 위해 ①지역가치 창업자간 또는 ②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가간의 협업과제 지원
 
* 협업과제에 대한 세부내용은 20214월 이후 별도 공고할 예정
 
① 지역가치 창업가간 아이디어의 교류·융합을 통한 지역혁신을 위해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별 협업과제 지원(7개 과제, 최대 1억원)
 
< 지역가치 창업 7대 분야 >
구분 내용
거점브랜드 · 지역성과 희소성을 기반으로 지역의 가치를 재창출하는 지역 내 거점
지역가치 · 지역의 문화나 고유특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경제적·문화적 가치를 창출
로컬푸드 · 지역의 특산물, 미활용 작물 등 농수산물을 활용한 식품 가공 및 유통
지역기반제조 ·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지역 특색을 반영한 제조업
지역특화관광 · 관광자원(자연환경, 여행지 등)을 활용하여 해당 지역으로 관광객 유입 확대
· 지역 방문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및 자연생태계의 지속가능성
자연친화활동 · 지역별로 상이한 자연환경(바다, 산, 강 등)에서 진행되는 서핑,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모델
디지털
문화체험
· 지역별로 역사와 문화가 담긴 유적지와 문화재 등을 과학 기술 및 ICT를
활용하여 재해석 또는 체험
 
② 지역가치 창업가의 제품·서비스 고도화 및 판로 지원·확보를 위해 선도기업과 지역가치 창업자간 협업과제 발굴(3개 과제, 최대 2억원)
참고 2   2020년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우수사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46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9pixel, 세로 332pixel 선정 이후 130억 투자유치 및 ’21년 코스닥 상장 추진(’21.상반기 예정)
<제주맥주>
· (아이템) 제주지역의 수제맥주와 도민 중심의 복합문화 양조장체험
· (내용) 국내 수제 맥주업계에서 유일하게 로컬리티를 살린 ‘제주로부터 온 맥주’
· (제주맥주 한달살기 프로젝트) 온택트 프로젝트로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 위한 비용 및 물품을 선정된 4팀에 전액 지원하는 프로모션 진행, 2만 5,000대 1의 경쟁률 기록
카카오와 협업하여 지역특화 에디션 제작 등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당신의 과수원>
· (아이템) 과수원과 도시민을 연결하는 멤버십 서비스(과수원의 과일 배달서비스)
· (내용) 과수원의 감귤과 과수원 콘셉의 카카오 라이언 인형 구성의 세트 상품 개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akaoTalk_20201207_13331263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08pixel, 세로 2481pixel “선정 이후 10억 투자 유치 완료, 올해 중 추가 투자 10억 원 예정”
<알티비피얼라이언스(주)>
· (아이템) 부산 영도의 지역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전통주와 수제 맥주
· (내용) 지역의 스토리를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제안
· (자색고구마주 ‘봉래’/ ‘영도 브루어리’) 지역의 양조장과 콜라보하여 제작된 영도의 설화를 바탕으로 한 전통주 브랜딩 ‘봉래’, ‘영도브루어리’ 수제 맥주 3종 (봉래 페일에일/ 대평 스타우트/ 중리 필스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바디미스트 3종.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40pixel, 세로 1081pixel “약 17억 규모의 계약 체결을 통해 판로확대”
<부산의 향과 색을 담은 바디미스트>
· (아이템) 지역특화 코스메틱 시리즈 개발
· (내용) B뷰티+기념품 / 부산의 향과 색을 담은 화장품 시리즈
· (부산의 ‘원료’를 담은 지역특화 화장품)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 + 해외수출계약
소셜벤처기업 인증 및 한국벤처투자로부터 Seed투자(6,000만원)유치
<하이코두 주식회사>
· (아이템) SW통합교육플랫폼 ‘폴리수프’ 게임 미션을 통한 코딩학습 프로그램
· (내용) 3D기반으로 VR코딩과 3D프린터 확장이 가능한 SW 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게임기반학습(Game Based Learning)을 적용하여 흥미를 높임
- 디지털온라인전환 및 확대지원사업 선정(20.9.25)
- 지방핀테크기업입주지원사업 선정(20.12.1)
“jtbc 갬성캠핑촬영으로 전국 대표 차박성지로 성장
<산너미목장>
· (아이템) 흑염소 목장의 변화를 통한 전국 대표 언택트 여행지로 성장
· (내용) 코로나19에 대응한 차별적인 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전국을 대표하는 차박, 언택트 여행지로 성장 → jtbc 갬성캠핑 촬영
“KTX 동대구역, 김천구미역 입점완료대한민국 동행세일 완판
<(주)투마루>
· (아이템) 김천호두와 유기농 밀가루, 오징어먹물로 만든 지역 명품특산품 ‘호두먹빵’
· (내용) 동대구역, 김천구미역, 구미역, 롯데마트 등 입점완료 및 대한민국 동행세일 라이브 커머스에서 5분만에 완판. SBS 라디오 “소이현_집으로가는길”, “이숙영_러브FM”, “나르샤_아브라카다브라” 협찬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