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창업기업의 별, 컴업 스타즈 120개 기업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0018 | 등록일 2020-09-15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10744&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2020년 컴업 조직위원회(민간조직위원장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 이하 조직위)는 올해 컴업 2020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온라인 투자설명회(IR) 참여기업(COMEUP STARS) 12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컴업 온라인 투자설명회(IR) 프로그램은 크게 ‘로켓리그’와 ‘루키리그’ 2가지로 구분해 진행할 계획이다.
 
‘로켓리그’는 12개 분야*에 부합한 산업과 관련한 비전을 제시하는 우수 창업기업, ‘루키리그’는 창업 3년 이내로 누적 투자유치 5억원 미만의 초기 창업기업이 선정 대상이다.
 
* 12개 분야 : K-방역, 정책, 디지털 헬스케어, 환경, 오픈 이노베이션, 인공지능(AI)&로봇,
원격근무, 제조, 커머스, 교육, 엔터테인먼트, 유통
중기부와 조직위는 올해 11월 19일~21일(3일간) 개최되는 컴업 행사에서 온라인 투자설명회(IR) 프로그램에 참여할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의 온라인 신청·접수(7.24~8.23)를 마감한 결과 전 세계 89개국에서 1,076개 스타트업이 신청해 최종 120개 모집에 9: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바 있다.
 
이들 1,076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1차 평가(서류), 2차 평가(공개평가+전문성평가) 등 공정한 심사를 거쳐 컴업 조직위 의결을 거쳐 최종 120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컴업 스타즈 최종평가 결과 총 120개 혁신 스타트업이 선정됐고 로켓리그는 12개 분야별 전문성을 보유한 스타트업 84개사, 루키리그는 미래 성장성을 보유한 초기 스타트업 36개사가 선정됐다.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이라는 취지에 걸맞게 국내(59개, 49.2%)보다 해외 스타트업(61개, 50.8%)이 더 많이 선정됐다. 리그별로 살펴보면, 로켓리그는 국내 36개(42.9%), 해외 48개(57.1%), 루키리그는 국내 23개(63.9%), 해외 13개(36.1%)로 나타났다.
 
<컴업 스타즈 최종평가 결과(단위:개)>
구분 로켓리그 루키리그
개수 비율 (%) 개수 비율 (%) 개수 비율 (%)
84 100 36 100 120 100
국내 36 42.9 23 63.9 59 49.2
해외 48 57.1 13 36.1 61 50.8
 
특히 해외에서 신청한 스타트업 중에서 총 26개국 61개가 선정됐고 이스라엘 (8개)이 가장 많고, 미국·독일(7개), 싱가폴(6개) 순이다.
 
<컴업 스타즈 국가별 선정 현황(단위:개)>
국가명 기업 수 국가명 기업 수 국가명 기업 수
① 이스라엘 8 ⑤ 인도 5 ⑨ 스위스 2
② 미국 7 ⑥ 스페인 5 ⑩ 기타(17개국) 17
③ 독일 7 ⑦ 인도네시아 2    
④ 싱가폴 6 ⑧ 방글라데시 2 합 계 61
평균 업력은 3.4년이고, 1~3년 미만 초기 창업기업이 47개사(39.2%)로 가장 많으며, 3~5년 성장기업은 27개사(22.5%)이다.
 
<컴업 스타즈 업력별 선정 현황(단위:개)>
업력 1년 미만 1~3년 3~5년 5~7년 7~9년 9년 이상
업체수(개) 23 47 27 9 9 5 120
비 율(%) 19.2 39.2 22.5 7.5 7.5 4.2 100
 
올해 새롭게 선정된 120개 컴업 스타즈의 평균 투자유치는 58.3억원이며, 미국 Spire Global(1,800억원), 스페인 Wallbox(300억원) 등 300억원 이상 투자유치에 성공한 스타트업도 6개사*에 달해 컴업이 전 세계 탑티어(top-tier) 스타트업들이 주목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 ’20년 컴업 스타즈 300억원 이상 투자유치 기업 : (미국)Spire Global 1,800억원, (스페인)Wallbox 300억원, (한국)스트라드비젼 506억원, (한국)모노리스 462억원, (미국)Sense Photonics 396억원, (러시아)Healbe Corporation 360억원
 
국내의 경우 506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자율주행용 객체 인식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스트라드비젼’, 462억원 투자유치 받은 신개념 테마파크 플랫폼 업체인 ‘(주)모노리스’도 컴업 스타즈에 선정됐다.
 
<컴업 스타즈 투자유치별 선정 현황(단위:개)>
투자유치금액 10억원 미만 10~50억원 50~100억원 100~300억 300억 이상
업체수(개) 69 19 19 7 6 120
비 율(%) 57.5 15.8 15.8 5.8 5 100.0
 
이번 온라인 투자설명회(IR)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된 120개 컴업 스타즈는 컴업 누리집(www.kcomeup.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와 조직위는 컴업 스타즈에게 기업 홍보용 영상을 무료로 제작 지원하고 컴업 누리집 등에 온라인 홍보 부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벤처캐피날(VC) 및 바이어 등과 온라인으로 연계한 투자상담회와 수출상담회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선배 스타트업과 동료 기업과 실시간 네트워킹 기회도 마련된다.
올해 컴업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개막식과 메인 컨퍼런스는 당초 계획대로 3일간(11.19~21)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개최하고 투자설명회(IR), 수출상담회 등 부대행사는 매칭 상황 등에 따라 온라인을 통해 1~2주일간 유연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컴업(COMEUP) 2020 공동조직위원장으로 “COMEUP STARS” 평가위원장을 맡은 컬리의 김슬아 대표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컴업을 대표하는 주인공이 된 컴업 스타즈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라면서, “이번 컴업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전문성과 미래 성장성을 갖춘 세계적인 혁신 스타트업으로 발돋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총괄과 김인철 사무관(☎042-481-168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컴업 스타즈 최종 선정결과(유형별)
 
□ 총괄 현황
구분 로켓리그 루키리그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120 100.0 84 100.0 36 100.0
국내 59 49.2 36 42.9 23 63.9
해외 61 50.8 48 57.1 13 36.1
 
□ 국가별(26개국)
국가명 선정기업수 국가명 선정기업수 국가명 선정기업수
① 이스라엘 8 ⑤ 인도 5 ⑨ 스위스 2
② 미국 7 ⑥ 스페인 5 ⑩ 기타(17개국) 17
③ 독일 7 ⑦ 인도네시아 2    
④ 싱가폴 6 ⑧ 방글라데시 2 합 계 61
* 신청·접수(개사) : 인도(63) → 미국, 싱가포르, 이스라엘(46) → 스페인(41) 순
 
□ 리그별
 
ㅇ 로켓리그(84개)
구분 세션 국내 해외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36 42.9 48 57.1 84 100.0
1 K방역 1 14.3 6 85.7 7 100.0
2 교육 4 44.4 5 55.6 9 100.0
3 디지털헬스케어 5 71.4 2 28.6 7 100.0
4 로봇&AI 6 85.7 1 14.3 7 100.0
5 리테일 2 28.6 5 71.4 7 100.0
6 엔터테인먼트 2 28.6 5 71.4 7 100.0
7 오픈이노베이션 3 42.9 4 57.1 7 100.0
8 원격근무 3 42.9 4 57.1 7 100.0
9 정책 3 60.0 2 40.0 5 100.0
10 제조 1 14.3 6 85.7 7 100.0
11 커머스 3 42.9 4 57.1 7 100.0
12 환경 3 42.9 4 57.1 7 100.0
 
ㅇ 루키리그(36개)
구분 국내 해외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루키리그 23 63.9 13 36.1 36 100
참고2   컴업(COMEUP) 2020 개요
 
□ 개요
 
ㅇ (목적) 비대면 온라인 중심의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육성하여 국내 창업 생태계의 글로벌 위상 확립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ㅇ (일시·장소) ’20.11.19(목)~21(토), DDP(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개최 등 일시·장소 등 변경 가능
 
ㅇ (참석대상) 스타트업, 대기업, VC 등 국내외 창업생태계 관계자
 
□ 추진방향
 
ㅇ (포스트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전 세계 산업 트랜드 및
삶의 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기획
 
* 슬로건 : “Meet the Future-Post Pandemic”
** 3대 주제(Social System·Work·Life), 12개 세션 운영
 
ㅇ (비대면 온라인 중심) 온라인 중심의 온·오프라인 병행 행사
 
* 온라인 방송, 온라인 디지털부스, 온라인 IR 등
 
ㅇ (민관 협력) 정부의 지원과 민간의 자율성·창의성을 활용하여 준비
하기 위해, 컴업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협력관계 구축
 
□ 주요내용
 
ㅇ (교류·협력) 글로벌 트렌드 및 12개 분야 미래 유망 산업별 키노트,
패널토크, IR피칭, 투자상담회 등 교류·협력·투자의 장 마련
 
* AI 챔피언십, 도전! K-스타트업 왕중왕전, 그랜드 챌린지, 비즈쿨 페스티벌 등
 
ㅇ (K-Startup Week) 11월 3째 주를 K-Startup Week으로 운영하고 민·관이 개최하는 창업행사와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제고
 
<컴업(COMEUP) 2020 추진일정(안)>
구분 11/16(월) 11/17(화) 11/18(수) 11/19(목) 11/20(금) 11/21(토)
개막식 및 메인 컨퍼런스       (개막식)    
스페셜 이벤트 등 부대행사 K-Startup Week COMEUP 2020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