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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이하 중기부)는 9월 14일(월) 오전 8시에 개최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계기로 ‘비대면・온라인 트렌드 활용 중소기업 수출 지원성과 및 향후 과제’를 발표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오히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온라인 수출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상반기 중기부가 추진한 중소기업 온라인・비대면 수출지원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할 세부 정책과제를 보완해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중기부는 상반기 중 코로나19로 변화된 수출 여건에 대응하여 기존 오프라인 사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고 해외 온라인마케팅과 한류마케팅 등도 대폭 확대하는 등 마케팅 지원을 강화했으며, 이동제한으로 인한 물류관련 애로 해소 등을 추진했다.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시대 유망품목에 대한 중장기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책도 병행하는 등 신속한 대처를 통해 다수의 성과사례를 창출했다.
< 참고 : 주요 성과 사례 > ㅇ (화상상담회) 수출유관기관(중진공, 중앙회, 무협)・지방청 협업 통해 1천여개 기업 참여, 2천여건 상담매칭 및 2억달러 규모 상담진행(4~7월, 총21회) - 사후 점검결과, 현재 131개 기업 1천8백만 달러 규모의 거래 달성
ㅇ (해외몰 입점·판매)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몰 입점지원 및 마케팅 연계지원 등을 통해 참여기업 평균 수출 400% 증가 - 특히, 내수기업이었다가 해외몰 입점으로 첫 수출 달성한 기업 상당수가 7월 기준 수출액 1만 달러 이상을 기록
ㅇ (브랜드K) 국가대표 브랜드 인증을 통한 신뢰 확보 및 브랜드K관, 한류연계 마케팅 등 지속적 브랜드 노출로 평균 수출 증가율 22% 기록
ㅇ (K-세일) 대한민국 동행세일(‘20.6~7월)에서 K-팝과 라이브커머스를 결합한 K-세일 방식으로 실제 판매까지 창출하는 성과를 확인 * 동행세일 기간 중 온라인기획전 등 비대면 유통을 통해 259.4억원 매출기록 - 왕홍 라이브커머스(7.10~12일) 접속자 176만명, 동행세일 기간 한류마케팅 등이 연계된 해외 온라인몰 판매 7.3억원 기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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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기업 비대면・온라인 수출 지원 4대 과제 ? (비대면 방식 고도화) 오프라인 현장지원 연계 등 화상상담회 고도화 - 오프라인 전시·상담회와 온라인 화상상담회 결합, 자상한기업 등 협업네트워크 활용한 유망 중소기업제품 전용 오프라인 쇼룸 구축 등 - 해외 전시회 비대면 참가지원(현지전문가 활용) 및 사전・사후관리 강화를 통한 성과창출 중심의 테마별・지역별 화상상담회 상시운영 ? (비대면 거래 확대) 해외온라인몰 판매지원 및 K-세일 방식 글로벌 진출 - 국내외 온라인몰 연계, 해외온라인몰 입점지원 개선을 통한 내수기업의 온라인수출기업화 지원 확대 및 신흥시장 진출지원 확대 - 브랜드K, 한류마케팅 및 라이브커머스 등 활용 홈쇼핑・온라인몰 홍보강화 ? (비대면 新동력 발굴・육성) 온라인・비대면 관련 유망스타트업 진출지원 - 온라인・비대면 유망스타트업의 발굴-테스트베드지원-현지안착 및 판로개척 지원 등 전방위 지원 ? (기반 확충) 지원시스템 체계화・전문인력 양성 및 인프라 확충 - 빅데이터 활용 진출전략 수립 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화상회의 관련 인프라 구축 지원 등 기반 확충 |
이와 함께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10월 중 종합적인 ‘비대면・온라인 수출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우리 수출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수출 체질 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도 정비할 예정이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방지현 사무관(042-481-44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