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지마켓·아마존 등 연계 중소기업 수출지원 추진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3919 | 등록일 2020-08-14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06091&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8월 13일(목) 서울 스퀘어 11번가 행사장에서 ‘국내외 플랫폼 간 연계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비해 중기부가 추진해 온 비대면・온라인 수출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추경예산을 활용해 추진하는 신규사업이다.
 
협약식에는 국내에서는 11번가와 지마켓, 해외에서는 미국의 아마존 글로벌셀링·이베이, 동남아의 쇼피·라자다·큐텐, 일본의 큐텐재팬, 대만의 라인, 그리고 전자무역 전문기관인 한국무역정보통신(이하 KTNET)까지 총 11개 기관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해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체결 이후에는 국내 온라인몰의 인기제품으로 글로벌 판매가 연계될 수 있는 기업을 초청해 사업설명 및 질문과 답변(Q&A) 등으로 진행되는 간담회가 이어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온라인몰의 인기상품과 수출유망상품 등은 글로벌 온라인몰의 개별적인 입점과 번역,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아도 다수의 글로벌 온라인몰에서 상품 등록과 판매 연계가 가능해진다.
대형 온라인몰의 상표 경쟁력(브랜드 파워)을 활용한 공동 마케팅 효과와 더불어, KTNET의 구매확인서 발급 지원을 통한 수출 기업화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사업을 위해 중기부와 중진공에서는 국내 인기·유망상품 풀(Pool) 구축과 마케팅 기획을, 국내 몰은 국내 인기·유망상품의 상세 설명에 대한 번역과 제품 취합을, 이베이 등 글로벌 판매자들은 현지 판매 증대를 위한 마케팅 프로모션(K-프로모션)을 지원한다. 아마존글로벌셀링은 기업대상 마케팅 교육에 특화할 예정이다.
 
중진공 김학도 이사장은 “비대면·온라인으로 산업구조가 급변하고 있는 지금이야 말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e-커머스’ 시장을 적극 공략할 때”라며, “향후 온라인・비대면을 통한 수출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수출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온라인・비대면을 통한 수출지원이 필수”라고 강조하면서, “올해는 1,0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사업성과에 따라 참여기업과 플랫폼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캡션.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1pixel, 세로 73pixel 보도자료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방지현 사무관(☎042-481-44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협약대상 플랫폼 및 한국법인(협약체결자) 현황
구분 국가 플랫폼명 플랫폼 개요 한국법인 비고
업체명 협약자
국내
* 가나다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b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3pixel, 세로 226pixel 국내 Top3 오픈마켓 플랫폼 (11번가, G마켓, 옥션)
쇼핑몰에 검색기능을 강화한 ‘이커머스포털’로 차별화 전략
11번가㈜ 이상호
대표이사
-
<11번가>
국내 1위 오픈마켓 플랫폼
국내 유일 자체 전담 배송 서비스 구축
이베이코리아(유) 변광윤
대표이사
-
<지마켓>
종합무역자동화 기본계획에 의거해 1991년 한국무역협회의 100% 출자로 설립
  1. 만 2천여 고객과 614종에 달하는 수출입 문서를 전자화(연평균 3억 8천만건 처리)
㈜한국무역정보통신 김용환
대표이사
-
<KTNET>



 
* abc순
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b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7pixel, 세로 126pixel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전세계 3억명 이상의 고객과 1억 5천만명 이상의 셀러 보유 (16개국 진출)
독자적인 물류서비스 제공 (FBA)
한국아마존
글로벌셀링(유)
이성한
대표이사
-
<아마존>
미국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b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4pixel, 세로 190pixel 전 세계 양대 B2C 플랫폼 (아마존, 이베이)
  1. 억명 규모의 셀러와 10억여개 거래품목이 거래중인 대형 오픈마켓
이베이코리아(유) 변광윤
대표이사
-
<이베이>
동남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20061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4pixel, 세로 291pixel
  1. 년 독일기업 ‘로켓인터넷’에서 설립
동남아 6개국 진출 : 필리핀,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1. 년 Alibaba 그룹이 인수
  2. 후불현금결제) 시스템으로 운영
알리바바
코리아(유)
정형권
대표이사
-
<라자다>
대만 대만 인구의 90% 이상이 사용하는 메신저 LINE의 모바일 상거래 플랫폼
라인 페이, 라인 포인트 연계 등 기존 고객 DB를 활용한 타겟 마케팅 가능
㈜라인플러스 강현빈
이사
㈜라인
대만·홍콩
대표이사
(온라인)
<라인>
동남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b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71pixel, 세로 215pixel 싱가포르 이커머스 시장점유율 최대 오픈마켓 (창업자 : 한국인 구영배 대표)
글로벌 및 아시아 5개국 등 6개 사이트 운영
지오시스(유) 정용환
대표이사
김효종
전무
(대참)
<큐텐>
일본 일본 4대 이커머스 플랫폼
  1. 월 ebay에서 인수
  • (K뷰티 등) 판매비중이 높음
이베이재팬(유) 전항일
대표이사
일본 ebay Japan
대표이사
(온라인)
<큐텐재팬>
동남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b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2pixel, 세로 194pixel
  1. 그룹에서 2015년에 설립한 e-커머스 신생 플랫폼
창립 4년만에 동남아 6개국(필리핀,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 대만 진출
(유)쇼피코리아컴퍼니 펭지민
대표이사
Shopee 총 대표이사
(온라인)
< 쇼피 >
참고 2 협약식 개요 및 주요내용
 
□ 행사개요
 
ㅇ (행사명) 국내외 플랫폼간 연계사업(Platform to Platform) 추진 협약체결식
 
ㅇ (일시/장소) 8.13(목) 14:30∼15:40(70분), 11번가 행사장(서울스퀘어 16층)
 
* 1부 : 협약체결식 및 사업프로세스 시연 (40분) / 2부 : 중소기업-플랫폼간 간담회 (30분)
 
ㅇ (형식) 국내-해외 온·오프라인 연결 방식으로 진행
 
ㅇ (참석자) 중진공 이사장, 중기부 국장, 플랫폼사 대표(9명) 등 45명 내외
 
­(국내플랫폼) 11번가, 지마켓,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가나다순>
 
­(글로벌플랫폼) amazon(글로벌), ebay(글로벌), Lazada(동남아), Line(대만), Qoo10(동남아), Qoo10 JP(일본), Shopee(동남아) <abc순>
 
* 국내에 법인을 설립한 글로벌 플랫폼사 전원 참석
 
□ 세부일정
구 분 세 부 내 용 비 고
Part
14:30∼(3’) 오프닝 영상
* 사업참여 플랫폼 소개 등
 
14:33∼(2’) 개회 사회자(국제 아나운서)
14:35∼(5’) 인사말씀 중진공 이사장
14:40∼(15’) 협약체결식  
  14:40∼(5’) 인사말씀 중기부, 중진공,
플랫폼사 대표
  14:45∼(5’) 해외 외빈 화상 연결 및 인사말씀 ebay JP, Line,Shopee
  14:50∼(5’) 협약체결 (태블릿PC, LED 시연)
* 협약체결 이후 기념촬영
중진공, 중기부,
국내외 플랫폼 전원
14:55∼(15’) 사업 시연회 및 기념촬영
* 시연회 : 중진공 이사장 주도(국내외플랫폼 MD 협조)
* 기념촬영
중진공 이사장,
국내외플랫폼 MD
PartⅡ 15:10∼15:40
(30’)
국내셀러를 위한 사업설명 간담회
* 11번가 / 지마켓 5개사씩 2개실에서 별도 진행
11번가, 지마켓 셀러
– 국내외플랫폼
※ Shopee 대표 화상 연결시(음영부분) 한국어·영어 동시 진행
□ 주요 내용
 
ㅇ (지원내용) 글로벌 플랫폼이 선정한 국내 인기상품에 대해 상품페이지 번역, 글로벌 플랫폼별 자체 계정 내 상품등록 및 프로모션 연계
 
- 중소기업은 별도 판매계정 개설 없이 다수의 글로벌 플랫폼에서 상품을 신속하게 판매
 
< 플랫폼 연계사업 전・후 비교 >
 
단계별 편익 Before After
입점판매
효율성
셀러가 글로벌 플랫폼마다 입점절차 진행 후 상품페이지 별도 제작, 번역, 디자인 및 리스팅 별도 추진 한번의 내수 플랫폼 상품등록만으로 다수의 글로벌플랫폼에 자동 연계
(상품페이지 제작, 번역, 리스팅 대행)
마케팅 효과성 개별 (소액) 마케팅 진행에 따른 낮은 광고비 대비 매출 및 시행착오 애로 등 플랫폼사의 마케팅 역량과 한국소비자 반응도를 기반으로 한 공동마케팅으로 노출도 향상 등 시너지 효과
배송 편의성 EMS 등을 통해 셀러가 각각 별도로 개별 해외배송 절차 필요 주문상품에 대해 셀러가 국내배송(예: G마켓 공동물류창고)만 하면, 내수 플랫폼사에서 일괄 해외배송
수출신고 자동화 개별 수출신고에 따른 공수, 비용 (인건비,대행료) 등 애로로 대부분 누락
(건당 200만원 미만 수출신고 면제)
KTNET*을 활용, 내수플랫폼 명의로 수출신고 후 내수셀러 구매확인서 발급 지원(수출기업화)
* KTNET(한국무역정보통신) : 한국무역협회 자회사로 전자무역문서 처리업무 수행
 
 
□ (기대효과) 한 번의 국내플랫폼 상품등록으로 다수의 글로벌 플랫폼에서도 신속한 상품연계·등록 및 판매가 가능
 
ㅇ 인기 ‘내수상품’의 자동적인 ‘수출상품’化를 통해 수출기업 수 증대(KTNET 협업*) 및 제품판매・수출확대 등 도모
 
* KTNET의 전자상거래무역지원포탈(cbt.utradehub.or.kr) 활용하여 해외판매액 수출신고, 참여기업 구매확인서 발급 등을 통해 참여기업의 수출기업화 지원
 
ㅇ 기 입점기업의 온라인 수출기회 제공・판매확대(국내 플랫폼) 및 한국 내 인기 기반의 유망셀러 확보(글로벌 플랫폼)로 win-win 효과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