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동행세일’ 대대적 할인행사 진행, 비대면 K-세일 지평 연다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4815 | 등록일 2020-06-18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96139&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오는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17일간 전국적으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가전·자동차·백화점·대형마트 등 제조·유통분야 대기업(23개사), 온라인쇼핑몰(16개), 전국 전통시장(633개) 및 동네슈퍼(5,000여개), 축·수산업계, 외식·관광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동행) 하는 대규모 할인·판촉행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이연된 소비 수요가 회복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SM, CJ ENM 등 K-팝 대형기획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유명인플루언서, 부처장관·지자체장 등이 쇼호스트로 출연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중기·소상공인 제품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라이브콘서트 등 K-팝과 융합한 새로운 비대면 라이브 방식의 판촉행사가 시도되어 ‘K-방역’에 이어 ‘K-세일’ 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전 국민적 참여 유도를 위해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미스터 트롯’에 출연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정동원’ 군을 디지털 캠페인 광고 영상의 모델로 선정했으며, 글로벌 한류스타 ‘NCT 드림’도 홍보대사로 참여해 동행세일 홍보영상과 현장이벤트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6월 17일(수) 관계부처 합동 ‘대한민국 동행세일’ 브리핑(브리퍼 : 박영선 중기부 장관)을 개최해 동행세일의 주요 추진내용을 발표했다.
 
① 온·오프라인 판촉행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민간 쇼핑몰,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을 통해 온라인 방식의 판촉 행사가 진행된다.
 
G마켓․쿠팡․11번가 등 16개 쇼핑몰에서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 최대 30~40% 가격할인이 진행되며,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는 최대 87% 가격할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온라인 기획전 할인 예시>
업체명 주요내용 최대할인율
위메프 약밤, 사과, 떡볶이, 마카롱, 샤워기, 온열안대 등 35%
티몬 음료수, 칡즙, 샴푸, 로션, 반팔티셔츠, 꽃자수 등 30%
G마켓 오징어, 쭈꾸미, 복합필터, 도마, 드라이어 등 37%
옥션 손막걸리, 유기농 알로에, 나물 4종, 배추김치, 파래김 등 37%
11번가 안동찜닭, 부추즙, 파자마, 탈모샴푸, 선글라스, 향수 등 30%
CJ몰 우유, 영덕대게, 독서대, 주방매트, 멀티충전기, 치약 등 40%
가치삽시다
플랫폼
배즙, 전복, 수제 초코파이, 면마스크, 꼴뚜기&깍두기 등 87%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는 지역별 행사장 내 오픈스튜디오, 홍보부스 및 전통시장 등에서 진행되며,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민간 플랫폼을 통해 30% 내외의 할인 판매가 진행된다.
 
전통시장, 대형 유통·제조업체 등의 오프라인 할인행사도 진행된다.
 
전국 633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당일 구매 금액의 2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최대 4만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하는 행사가 진행된다.
 
55만여개 제로페이 가맹점의 매출 증대를 위한 결제금액의 리워드(환급) 이벤트를 통해 제로페이로 5천원 이상 결제시, 결제금액의 5%를 결제사별로 인당 최대 5만원까지 환급할 계획이다.
 
5,000여개 동네슈퍼도 양파, 감자, 오이 등 농산물 8개 품목은 대도매상 경락가의 80~90% 수준으로 슈퍼조합에 공급할 예정이며, 공산품 20여개 품목은 소비자가 대비 20~50% 세일된 가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백화점은 주요 브랜드 시즌오프 행사, 슈즈 박람회 등을 개최하고, 최신 유행 패션·잡화, 고급 화장품 등에 대해 특가 할인판매를 실시할 계획이다.
 
대형마트는 식료품, 농축수산물, 생필품 등에 대하여 할인행사 진행할 예정이다.
 
< 대형마트 할인 행사 예시 >
업체명 주요내용
롯데마트 ‣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최대 4만 7000원 할인권(쿠폰북) 제공 예정
GS THE FRESH ‣ 양파, 오징어 등 농축산물 및 복숭아, 자두 등 위주로 최대 50% 할인 예정
농협 하나로유통 ‣ 마늘, 대파 등 농축산물(최대 30% 할인 진행 예정)
‣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최대 50%까지 진행 예정)
※ 단, 800개사 지점만 통합행사 진행 예정
 
가전업계는 히트상품 특별전, 경품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자동차업계는 주요 차종 특별할인과 고객 참여 이벤트를 준비 중에 있다.
 
패션업계는 코리아 패션마켓(6.26~28)을 통해 주요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특별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축·수산업계는 계란, 오리자조금 단체의 현장 판매를 진행하고, 하절기 국내 수요가 높은 품목(바다장어)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연계 상생할인 행사(6.18~7.8)를 개최할 계획이다.
 
외식업계는 한식당 할인(20%이상) 이벤트 ‘코리아 고메’(250개 업체)와 외식 소비 활성화를 위한 ‘푸드 페스타(6.17~9.17)’ 이벤트*를 진행한다.
 
* SNS에 맛집 추천리뷰를 게시한 우수사례 선정하여 경품 증정을 통해 지역 맛집 홍보
 
아울러, ‘특별 여행주간(7.1~19)’을 실시하여, 해당기간 전용 교통이용권* 출시와 ‘생애주기별 여행’ 테마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KTX) 편도 4회 이용권 2인권 14만원 판매 등, (고속버스) 주말 제외 4일간 무제한 이용권 4만원 판매
 
※ 주요 할인 행사·이벤트 내용 → <참고1>
② 비대면 특별행사
 
코로나19 생활방역 상황을 반영해 SM과의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콘서트, 라이브커머스 등 비대면 중심 새로운 형태의 소비촉진 행사가 시도된다.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숭례문과 올림픽체조경기장(KSPO DOME) 등에서 비대면 라이브 방식으로 특별행사를 진행한다.
 
비대면 특별행사는 소상공인의 상징인 남대문시장 일대와 숭례문, 올림픽체조경기장의 비대면 스튜디오를 이원으로 연결해 라이브커머스, K-팝 공연, 국민참여형 세리모니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터렉티브(Interactive) 월을 활용한 비대면 선포식과 AR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K-팝 공연이 펼쳐지며, 네이버 VLIVE, MBC 생중계 등을 통해 공연 모습이 방영될 예정이다.
 
산업부 장관, 해수부 장관 등 주요 정부 인사 및 셀럽 등이 쇼호스트로 출연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진행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소비 증진을 위해 중기부 장관은 SM 에스팀 관계자와 함께 숭례문 인근의 남대문 시장에서 구매 체험 등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할 예정이다.
 
※ 비대면 특별행사(안) → <참고2>
 
③ 지역 현장행사
 
현장행사는 6월 26일부터 6월 28일까지 부산, 대구에서 시작하여 전북, 충북, 경남, 서울에서 7월 12일까지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 지역별 일정 및 장소(안) >
구분 1회차
6.26(금)~6.28(일)
2회차
7.3(금)~7.5(일)
3회차
7.10(금)~7.12(일)
지역 부산 대구 전북(전주) 충북(청주) 경남(창원) 서울
장소 벡스코
1전시장
동대구역
광장
한옥마을 도시재생
허브센터
창원
컨벤션센터
코엑스 동문광장
 
지역별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O2O 판매부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현장판촉 행사를 병행하며, 브랜드 페스타(부산) 등 지자체 행사와 연계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 현장에 전시·홍보되는 상품의 QR코드를 찍어 모바일로 바로 구매 가능
 
행사 진행시 손소독제 비치와 주기적 소독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방역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 코엑스 행사는 CJ ENM과 협업하여 7월 10일부터 7월 12일까지 K뷰티, K인플루언서 등 K-팝 중심으로 트랜디한 콘텐츠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대한민국의 중소·소상공인들과의 상생을 지원한다.
 
스타와 팬, 상인과 소비자 그리고 국민들을 온-오프라인으로 연결하여 ‘함께 사고, 함께 즐기는‘ 인터렉티브(Interactive) 커뮤니케이션을 연출한다.
 
미니 K-팝 공연 등 오프라인 행사가 함께 진행되는 만큼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숭례문 특별행사장과 코엑스 행사장의 인근 지역에는 나비를 모티브로 활용한 다양한 LED 조명을 설치해 서울의 밤을 밝힐 예정이다.
숭례문 및 코엑스 행사장에는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이고, 행사장 인근 도로의 가로등에는 쿨화이트와 블루컬러 LED 네온플렉스*를 이용한 조명오브제**를 설치해 홍보 효과를 더할 예정이다.
 
* 네온플렉스 : 유리가 소재인 네온사인과 달리 실리콘으로 만들어 고휘도 LED?상하좌우로 잘 휘어지는 제품으로서, 원하는 부분에 사용이 용이
** 조명오브제 : 생활에 쓰이는 조명들을 작품에 그대로 이용한 것
< 숭례문 경관조명 및 미디어 영상 예시 >
 
< 서울 코엑스 조명 예시 >
 
※ 서울 코엑스 행사(안) → <참고3>
 
④ 디지털 캠페인 영상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 유도와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미스터 트롯의 트롯 왕자 ‘정동원’도 합류했다.
 
정동원의 노래 ‘효도합시다’를 ‘동행합시다’로 개사해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홍보 영상 속 정동원은 ‘작은 날갯짓 하나가 만드는 내일’이라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메시지를 디지털 캠페인송에 담아냈다.
 
‘정동원’의 ‘동행합시다’ 홍보 영상은 대한민국 동행세일 홈페이지(ksale.org) 및 유튜브, SNS 등을 통해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정동원’군과 함께하는 ‘SNS 틱톡 챌린지(동행나비 챌린지)’도 진행 할 예정이다.
 
‘동행나비 챌린지’는 틱톡(동영상 모바일 앱) 플랫폼을 통해 진행할 예정으로 정동원군의 ‘동행합시다’ 노래에 맞춰 이번 행사의 대표 이미지인 ‘나비(날갯짓)’ 동작을 따라 하고 그 동작을 촬영한 영상을 틱톡에 게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틱톡(TikTok) : 동영상 제작 및 공유 모바일 앱(‘16년 출시, ’18년 앱 다운로드 1위 기록)
 
참고로 정부에서는 지난 3월에도 코로나 극복을 위한 ‘힘내라 대한민국’ 챌린지를 틱톡을 통해 진행해 큰 호응을 얻은 사례도 있다.
 
* 틱톡 챌린지 사례 :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법 챌린지’(‘20.1월, 4,200만 이상 조회),
’힘내라 대한민국 챌린지‘(’20.3월, 3,000만 이상 조회) 등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비대면경제과 송승현 사무관(☎042-481-3946), 남정근 주무관(☎042-481-396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주요 할인 행사·이벤트 내용
 
구분 항목 주요 내용
전통시장·
소상공인
온누리상품권
페이백 행사
‣ 전국 633개 전통시장·상점가에서 당일 구매금액의
2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페이백(최대 4만원)
* 5만원이상~10만원 미만 1만원, 10만원 이상 15만원 미만 2만원, 15만원 이상 ~ 20만원 미만 3만원, 20만원 이상 4만원
제로페이 결제금액
리워드(환급) 이벤트
‣ 전국 55만여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로 5천원 이상 결제시, 5% 리워드 제공
* 결제사별로 인당 최대 5만원 한도(총 5억원 상당)
동네슈퍼 할인전 ‣ 감자, 양파, 수박, 오이 등 8개 농산물을 도매시장 경낙가의 80~90% 수준으로 동네슈퍼에 공급
‣ 커피 · 음료 · 면류 · 맥주 등 20여 공산품은 소비자가 대비 50~20% 정도 낮은 가격으로 판매
‣ 단골가게 인증 등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나선 소비자 1,000명에게 냉풍기 등 경품 지급
소상공인협동조합 ‣ 유명크리에이터가 협동조합 우수제품을 Live로 판매하는 “어디까지 팔아봤니 시즌2(위메프)” 개최(6.29)
‣ 위메프 입점 협동조합(85개사) 제품의 할인율을 두배로 확대 운영(15% → 30%, 6.26~7.12)
온라인 기획전 및 라이브커머스 ‣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온라인 상품 판매 특별기획
- ‘가치삽시다 플랫폼’ 배송료 지원 및 초특가 할인(최대 87%)행사 실시, 1일 1품목(100개 한도) 초특가 타임세일 실시
- 민간 온라인쇼핑몰(11번가, G마켓 등 16개 채널)별로 각종 프로모션(최대 30~40% 가격할인) 제공
‣ 8개 온라인 전통시장관에서 1,153개 상품 10% 할인 및 11번가에서 청년상인 100개 상품 20% 할인
‣ 온라인 돼지고기 할인판매전(6.26~7.12, 한돈몰)
‣ 인터넷 오픈마켓 농산물 특별판매전
- 쿠팡·11번가(6월)→지마켓·옥션(7월)→티몬·위메프·인터파크(8월)
‣ 공영쇼핑, 홈앤쇼핑, GS홈쇼핑 등 홈쇼핑 내 농산물 판매프로그램 편성(총 75회, 6~9월)
‣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구매한 고객에게 할인쿠폰 제공 등을 통한 가격 할인(30% 내외) 및 경품 제공(온누리상품권 등) 등 이벤트 실시
* 가치삽시다 플랫폼(중소기업유통센터) 및 민간 플랫폼(네이버TV, 티몬 등)을 통해 진행 예정
대형업계 백화점 ‣ 주요 브랜드 시즌오프 행사, 슈즈 박람회/호캉스&홈캉스전, 최신 유행 패션·잡화, 고급 화장품 등에 대해 특가할인 실시 예정
대형마트 ‣ 식료품, 농축수산물, 생필품 등에 대하여 지역상생 할인전, PB상품 및 중소기업 우수제품 판매, 15년전 가격 세일 등을 기획 중
가전 ‣ 히트상품 특별전, 경품이벤트, 온라인몰 최대 할인행사,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자고객 특별행사 등 진행 예정
자동차 ‣ 주요 차종 특별할인 및 고객 참여 이벤트, 경품행사 등 특별 프로모션을 준비 중
패션 ‣ 코리아 패션마켓(6.26~6.28)을 개최하여 주요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특별행사를 추진할 예정
축산업계 ‣ 대한민국 동행세일 서울 현장행사 부스 참여
- 계란, 오리자조금 단체의 현장 판매, 홍보물 배포
수산업계 ‣ 주요 수출부진 수산물 중 하절기 국내 수요가 높은 품목(바다장어)를 대상으로 대형마트 연계 상생할인 행사 개최
외식·여행
연계
외식 ‣ 5개 권역 한식당(250개소)이 참여하는 한식 할인행사(대표메뉴 20% 이상) ‘코리아 고메’ 실시
- 서울(7.3~7.16)→부산·대전(7.10~7.23)→광주·대구(7.17~7.30)
‣ ‘푸드페스타’ 온라인 외식 소비촉진 이벤트 개최(6.17~9.17)
- 소비자에게 지역 맛집 소개하고, 우수 방문후기를 쓴 소비자에게 농산물꾸러미, 지역사랑상품권 등 증정
여행 ‣ 2020특별 여행주간 운영(7.1~7.19)
- (안전여행 캠페인) 여행경로별 안전여행가이드 배포
및 전국 관광시설․사업체 등 안전 수용태세 점검·개선
- (핵심혜택) 철도, 고속버스, 여객선, 공유차량 교통패스
▸KTX 편도 4회 이용가능 이용권 판매(1만명, 2인 14만원, 3인 21만원)
▸주말 제외 4일간 고속버스 무제한 이용권(1만명, 4만원)
▸여객선 주중 50%, 주말 20% 할인 이용권 판매(2매 4,900원)
▸여행주간 기간에 쏘카 ‘라이트패스’ 신규 가입시 첫달 무료
- 테마여행 프로그램 운영, 여행·숙박 등 할인행사,
관광업계 홍보지원, 온라인이벤트 실시 등
※ 이외에도 다양한 업체에서 판촉행사 준비 중
참고2   비대면 특별행사(안)
 
□ 개요
 
ㅇ (일시) 2020. 7. 1(수) ~ 7. 3(금)
 
* 본행사 7.2(목) MBC 19:00 ~ 20:00(1시간), 네이버 VLIVE 18:00 ~ 20:00(2시간) 생중계 예정
 
ㅇ (장소) 숭례문광장, 올림픽체조경기장(KSPO DOME)
 
ㅇ (컨셉) 비대면라이브 인터렉티브 행사
 
□ (주요 프로그램) ①숭례문 선포식, ②K팝 콘서트, ③라이브커머스
 
일자
구분
7월 1일 7월 2일(본행사) 7월 3일
행사
프로그램
비대면 스튜디오
(KSPODOME)
?라이브 커머스 1일차 ?라이브 커머스 2일차
?K팝 비대면 콘서트
?라이브 커머스 3일차
숭례문 - ?숭례문 선포식 -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네이버 셀렉티브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
?네이버 셀렉티브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
?네이버 셀렉티브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
생중계 플랫폼 디지털 ?가치삽시다 TV
?중기부 유튜브채널
?네이버 VLIVE
?가치삽시다 TV
?중기부 유튜브채널
?가치삽시다 TV
?중기부 유튜브채널
TV - ?MBC
?아리랑 TV, KTV(미정)
-
 
□ 주요 예시 시안
참고3   서울 코엑스 행사(안)
 
□ 개요
ㅇ (일시) 2020. 7. 10(금) ~ 7. 12(토)
ㅇ (장소) 코엑스 동문광장
ㅇ (컨셉) 브랜드K와 함께하는 언텍트향 온·오프 결합 행사
 
□ (주요 프로그램) ‘겟잇뷰티’ 및 ‘프리한마켓10’ 방송 촬영, K-POP 콘서트, 인플루언서들과 함께하는 현장 라이브, 브랜드K 인증서 수여식, 지역 중소·소상공인 판매 및 홍보부스
* 출연진 (가수 및 인플루언서) 협의 중
* 플랫폼 : 가치삽시다TV, TVING, M2, 다이아채널, tvN아시아, 인플루언서 연계,
삼성동 옥외미디어, 올리브영 라이브 (DOOH)
구분 프로그램
방송
(올리브) 프리한마켓10 (온스타일) 겟잇뷰티
K팝콘서트 ?미니 콘서트 및 피날레 콘서트 (* 출연진 협의 중)
인플루언서 ?라이브 스테이지 프로그램 (대도서관, 윰댕, 미선임파서블(박미선)) (*변경가능)
?체험형 프로그램 (회사원A, 꽈뚜룹, 윤쭈꾸 등) (*변경가능)
홍보·판매 ?브랜드 K 인증식 및 홍보부스
?지역 중소·소상공인 판매 및 홍보부스
 
□ 공간구성(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830230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8pixel, 세로 261pixel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