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98개사 최종 평가로 추천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24707 | 등록일 2020-06-17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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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창업진흥원(원장 김광현, 이하 창진원)은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2차 평가를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실시해 98개사를 최종평가로 추천한다고 밝혔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벤처 4대강국 실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스타트업계의 높은 관심을 받아 총 254개사가 신청(공모 246, 국민추천 8)했다.

이 중, 214개사가 요건검토(창진원)와 1차 현장 기술평가(기보)를 통과했으며, 2차 평가(6.12~14)에서는 벤처투자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들이 심도깊은 토론식 서류평가를 통해 98개사를 최종평가로 추천해 6월 중에 40개사가 최종 선정된다.
 
업종별로는 ICT 및 Data·Network·AI 기반 플랫폼 분야 스타트업(50%, 49개)이 다수 포함됐다. 이어 바이오헬스 분야(29.6%, 29개), 일반 제조 및 서비스 분야(20.4%, 20개) 순으로 많았다.
최종평가에 추천된 기업의 평균 투자금액은 47억원으로, 20억원에서 50억원 투자유치(60.2%, 59개)를 한 스타트업이 가장 많았으며, 50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기업도 39개에 달했다.
 
또한, 기술보증기금의 기술·사업성 평가 A등급 이상이 41%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우수한 기업이 많았으며, 코로나19 국면에서 각광받고 있는 비대면 벤처·스타트업(64.3%, 63개)도 다수 통과했다.
 
최종평가의 전문심사단으로는 K-유니콘 서포터즈뿐 아니라 아마존, 페이스북, 알리바바, 삼성, 현대차 등 글로벌 기업 관계자도 참여해 기술의 혁신성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균형있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기부 이옥형 벤처혁신정책과장은 “많은 유망 벤처·스타트업이 지원하면서 대다수 신청기업이 1차 기술평가를 통과하는 등 우열을 가려내기가 어려웠다”며, “전문심사단과 국민심사단(단장 :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함께 더욱 엄정한 심사를 진행해 대한민국의 미래 유니콘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혁신정책과 성홍석 사무관(☎ 042-481-1639), 창업진흥원 투자협력부
최유진 과장 (☎ 02-3440-730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1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2차평가 결과 및 3차평가 계획
 
□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평가절차
 
ㅇ ‘국내·외 최고 전문가’와 ’국민’이 공동으로 아기유니콘 기업 선정(’20.6)
 
< 아기 유니콘 기업 평가·선정 절차 >
구분 평가주체 평가대상 내용 일정 장소
           
1차 평가 기술보증기금 요건검토
통과기업
(219개사)
·기술·사업성 평가
- 사업계획서 검토 + 현장 방문
5.19.(화) ~ 6.4.(목) 요건검토
통과기업 사업장
           
2차
평가
전문평가단,
(24명)
기술사업성
평가 통과기업
(214개사)
·심층 토론식 평가
- 분야별 최고 전문가 토론평가
6.12,(금) ~ 6.14.(일) 인터
컨티넨탈
(서울, 삼성)
           
3차
평가
전문평가단(50명)
국민심사단(200명)
최종후보군
(98개사)
·최종 발표 평가
- 전문심사단+국민심사단 공동평가
6.19(금) 코엑스
컨퍼런스룸
(서울, 삼성)
 
□ 2차 평가 결과 : 총 98개사 3차평가 대상 추천
 
 
 
<투자규모별 선정현황>
구분 합계 20~50억원 50~75억원 75~100억원
기업수(개) 98 59 27 12
비율(%) 100% 60.2% 27.6% 12.2%
]
 
< 기술사업성 평가별 선정현황 >
구분 합계 AA등급 A등급 BBB등급 BB등급
기업수(개) 98 4 36 43 15
비율(%) 100% 4.1% 36.7% 43.9% 15.3%
 
<비대면 기업 선정현황>
구분 합계 대면 비대면  
스마트
헬스
교육 스마트
BIZ&금융
생활
소비
엔터테인
먼트
물류
유통
기반
기술
기업수(개) 98 35 63 8 3 7 23 11 4 7
비율(%) 100 35.7% 64.3% 8.2% 3.1% 7.1% 23.5% 11.2% 4.1% 7.1%
※ 스마트 헬스케어(웨어러블 의료기기, 원격의료 등), 교육(온라인 교육시스템·컨텐츠 등), 스마트비즈니스&금융(원격근무, 전자결제 등), 생활소비(온라인 소비재 제조판매, 배달앱 등), 엔터테인먼트(게임, SNS 등), 물류유통(물류관리 플랫폼, 드론 등), 기반기술(빅데이터, AI, 클라우드, 5G 등)
 
 

[자료제공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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