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맛나는 행복쇼핑! ‘5월 동행축제’ 28일간 할인판매전 열어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339 | 등록일 2024-04-30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27995&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올해로 5년 차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가 내달 1일부터 28일까지 전국은 물론 해외, 온-오프라인을 망라하여 다채롭게 펼쳐진다.
 
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장관은 25일 동행축제 참여 주체인 중소기업·소상공인 모델들과 함께 5월 동행축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표어(슬로건)는 국민들은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사고, 중소기업?소상공인은 매출이 늘어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의미를 담아 ‘살맛나는 행복쇼핑’ 2024 동행축제로 정하였다.
 
첫 행사인 5월은 ‘가정의 달’과 ‘중소기업 주간’에 맞춰 가족과 함께하며, 고마운 분에게 마음을 전하는 계기가 되고, 전국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홍보운동(캠페인)으로 추진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역경제내수 활성화를 위해 전국 곳곳의 행사와 연계한 축제
 
5월 중 문화?예술, 관광, 음식 등 다채롭게 열리는 전국 지역축제?행사와 연계하여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촉전을 연다.
 
이천 ‘도자기축제(5.3~6)’, 보성 ‘다향대축제(5.3~7)’를 시작으로 대구 ‘약령시 한방문화축제(5.8~12)’, 남원 ‘춘향제(5.10~16)’, 괴산 ‘빨간맛 페스티벌(5.24~26)’ 등 전국 50곳(지난해 30곳)의 지역축제?행사와 연계한 팔도 동행축제를 전개한다.
 
동행축제 개막행사는 유명 관광지인 해운대해수욕장 인근에 상점가와 전통시장이 공존하는 부산 해운대구 구남로광장에서 1일 개최된다.
 
‘지역경제 활력과 내수진작’의 의미로 개막행사 날부터 3일간 제품판매?홍보부스 운영과 다양한 이벤트 행사(포토존, 버스킹 공연, 구매 경품 등)도 진행한다.
 
* 동행축제 참여기업 및 백년가게 제품과 부산 향토기업 등 지역 제품 홍보?판매,
라이브 커머스 판매방송 진행 등
 
특히 최근 가격이 올라 부담이 큰 농축수산물에 대해서는 농식품부, 해수부와 함께 할인 상점(마켓)을 열고, 축제기간 중에도 60여 곳 전통시장에서 수산물?수산가공품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할 예정이다.
 
특가 할인제품과 알찬 제품이 있는 축제
 
우선 공영홈쇼핑 등 정책 유통채널을 통해 생활?주방용품, 패션?스포츠용품 등을 매일 또는 주마다 50~90%까지 할인하는 ‘동행특가전’을 연다.
 
* (공영홈쇼핑) 생활?주방용품, (홈앤쇼핑: 1일 1품목) 생필품 등 (행복한百) 패션?스포츠용품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 및 정부?지자체 운영 공공쇼핑몰 총 90여 곳과 T?실시간소통판매(라이브커머스) 등에서 할인상품권(쿠폰) 발행(최대 50% 할인), 시간별(타임) 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진행한다.
 
또한 요기요, 지그재그, 11번가, KT 등 8곳의 O2O 온라인거래터(플랫폼) 기업들과 지자체 공공배달앱은 소상공인 점포를 대상으로 할인상품권(쿠폰) 및 광고 등을 지원하고, 배달의 민족도 7일까지 전국 가게배달 입점 점포 이용 시 할인상품권(쿠폰)을 지원한다.
 
높은 경쟁(4대1)을 뚫고 축제 대표 제품으로 선정된 300개 참여기업 제품도 3만원 이하 대의 가격으로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을 통해 구매할 수 있고, 구매인증 기획행사(이벤트)에 참여하면 경품 당첨의 기회도 얻을 수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 판매를 위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 800여 개를 국제적(글로벌) 유통 온라인거래터(플랫폼) 8곳(아마존, 티몰, 라쿠텐, 쇼피 등)에서 할인 행사(프로모션)와 한류 문화행사인 ?KCON JAPAN 2024?와 연계해 판촉전도 진행한다.
 
구매 지원(카드 할인)과 볼거리즐길거리도 풍성한 축제
 
축제기간 중 전국 BC카드 중소가맹점 3만곳과 천 3백여 곳의 ‘백년가게’에서 BC카드 결제 시 할인(최대 10%)을 제공하고 NH농협카드도 ‘백년가게’에서 NH 페이 마이캐치 후 이용 시 10% 할인(월 1만원 한도)을 받을 수 있다.
 
* (BC카드) 중소 TOP가맹점(편의점 제외) 3만원 이상 결제 시 10%, 백년가게는 일반업종은 2만원 이상 결제 시 5%, 외식업종은 3만원 이상 결제시 10% 할인
 
또한, 행안부와 카드사(신한?농협?우리?삼성?현대 등 5개사)간 협약을 통해 음식점 5천여 곳이 포함된 전국 7천 곳의 ‘착한가격업소’ 가맹점에서 식사 등 비용을 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환급 등 혜택이 제공된다.
 
축제기간 동안 연초부터 적용된 온누리상품권의 1인당 월 구매한도 50만원 확대와 할인율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BC카드로 3만원 이상 충전 시 3천원을 지급하며, 15개 지역사랑상품권도 월 구매한도(최대 40만원) 및 할인(최대 5% 추가 적립)이 커진다.
 
* 온누리상품권(한도, 할인율) : 지류 150만원, 5%로 카드?모바일은 200만원, 10%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기업 33곳도 참여해 음식?커피와 한과, 산양삼, 전통주?맥주 등을 최대 20%까지 할인한다.
 
5월 중 관광열차를 타고 팔도장터에서 물건도 구매하고 지역축제를 함께 구경할 수 있도록 10곳에 ‘팔도장터관광열차’를 운행하며,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30여 곳에서 어린이들이 만들기와 장보기 체험을 할 수 있는 ‘키즈마켓데이’를 열어 자녀와 함께 즐길 수 있다.
 
문화유산을 찾는 방문객이 코스(백제 고도의 길, 천년 정신의 길 등 10곳) 방문 인증 시 한국문화재재단의 기념품 외 추가로 동행축제 기념품을 제공한다.
 
온 국민이 참여하는 축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참여하는 동행하는 행사취지를 살려 축제 홍보모델을 국민 생활과 밀접하고 친숙한 중소?소상공인으로 하였다. 아울러 대학생 서포터즈(21명)와 ‘K-글로벌 특파원’(50명)을 운영하여 개막식과 지역 특별행사 등에 방문하고, 동행제품도 직접 사용해 보는 등 젊은 층의 시선으로 축제 전반을 홍보하는 활동을 펼친다.
축제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과 동참 유도를 위해 SNS 인기 챌린지를 활용한 ‘으샤으샤 동행댄스 기획행사(챌린지(특정음악에 맞춰 가벼운 율동))’와 나만의 의미있는 동행의 모습과 손하트를 담은 ‘동행내컷 인증샷 기획행사(챌린지)
’가 진행되며, 축제 이후 기획행사(챌린지) 참여자들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영주 장관은 “이번 동행축제가 가라앉은 소비심리를 살려 내수 진작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며, “국민 여러분께서 5월에 가까운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과 지역축제에 들러 즐기시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도 구매해 모두가 행복해지는 축제가 되도록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동행축제 기간의 다양한 상품할인과 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동행축제 누리집(k-shoppingfesta.org 입력)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경로)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