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720 | 등록일 2024-03-30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22951&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28일 ‘2023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인창조기업법」제6조에 근거한 법정조사(국가승인통계 제142015호)로 2012년부터 매년 조사·공표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부동산업 등 제외*)이다.
 
* 제외업종(1인창조기업법 시행령 별표1) : 부동산업, 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주점업, 광업, 수도업, 운수업, 금융·보험업 등 32개 업종(한국표준산업분류 중분류 기준)
 
이번 조사는 통계청의 2021년 기준 기업통계등록부(SBR)에 등록된 사업체 중 한국표준산업 분류체계상 중분류 43개 업종에 해당하는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23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개요>  
   
◊ (조사대상) ‘21년 기준 한국표준산업 분류체계상 중분류 43개 업종에 해당하는 1인 창조기업
◊ (유효 표본 수) 5,000개 사업체
◊ (조사내용) 일반현황(11개), 1인 창조기업 창업현황(24개), 기업 운영현황(21개), 지원정책(8개) 등 총 64개 항목으로 구성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허용오차 ±1.38%
◊ (조사방법) 방문 면접조사(이메일, 팩스, 인터넷 조사 병행)
◊ (조사기간) 2023년 7월~10월
 
1인 창조기업 일반현황
 
’21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987,812개로 전년대비 7.7% 증가하여 동기간 전체 창업기업 수 증가율(5.8%)보다 높게 나타났다.
 
< ‘19~’21년 연도별 1인 창조기업 및 전체 창업기업 수 >
 
구분 ‘19년 ‘20년 ‘21년 ‘20년 대비 ’21년 증감
1인 창조기업 458,322개 917,365개 987,812개 70,447개↑(7.7%↑)
전체 창업기업 4,016,385개 4,299,673개 4,549,158개 249,485개↑(5.8%↑)
 
* 1인 창조기업 모집단은 ‘20년부터 그간 포함되지 않았던 가구 내 사업체인 전자상거래, 1인 미디어, 프리랜서 등이 새롭게 포함되어, ’20년을 기준으로 전·후의 시계열 비교는 어려움
 
업종별로는 ‘제조업’(26.2%), ‘전자상거래업’(21.2%), ‘교육서비스업’(16.7%)을 주로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업종별 1인 창조기업 비중(단위 : %) >
 
구분 제조 전자
상거래
교육
서비스
전문·
과학·
기술
서비스
사업 시설 관리 등
서비스
출판, 방송
통신등 서비스
개인· 소비 용품 수리 창작 예술· 여가 서비스 농림
어업
기타
금융 지원
비중(%) 26.2 21.2 16.7 11.5 7.4 7.3 6.9 2.1 0.4 0.3 100
 
지역별로는 경기 28.0%(27.6만개), 서울 24.0%(23.7만개), 부산 6.2%(6.1만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이 57.2%(56.5만개), 비수도권이 42.8%(42.2만개)를 차지하였다.
 
< 지역별 1인 창조기업 비중(단위 : %) >
 
수도권(57.2) 비수도권(42.8)
경기 서울 인천 부산 경남 대구 경북 충남 전북 전남 대전 충북 광주 강원 울산 제주 세종
28.0 24.0 5.3 6.2 5.9 4.6 4.3 3.4 2.7 2.6 2.5 2.5 2.4 2.3 1.6 1.1 0.6 100
 
평균 업력은 약 12년으로 ‘2010년 이전’에 설립된 기업이 35.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1인 창조기업의 형태를 오랜 기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1년 기준 매출액 평균(2.98억원)은 1인 창조기업이 전체 창업기업(2.44억원)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1인 창조기업 매출액 평균) (‘19년) 2.44억원 → (’20년) 2.77억원 → (’21년) 2.98억원
(전체 창업기업 매출액 평균) (‘19년) 1.85억원 → (’20년) 2.30억원 → (’21년) 2.44억원
 
1인 창조기업 특성현황
 
대표자 연령은 50대가 30.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가 0.7%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청년창업(39세 이하) 비중은 11.4%로 전체 창업기업의 청년창업 비중(17.3%)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1인 창조기업 대표자 연령 > < 전체 창업기업 창업자 연령 >
(단위: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986b26.bmp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4pixel, 세로 215pixel
(단위: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047393.bmp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6pixel, 세로 166pixel
 
창업 동기는 ‘적성·능력 발휘’(42.8%), ‘고소득 창출’(26.1%), ‘생계유지’(14.1%) 순으로 높았으며, 창업 준비기간은 평균 12.1개월로 조사되었다.
 
대표자의 창업 전 주요 근무 경력은 ‘중소기업 근무’가 49.6%로 가장 높았으며, ‘창업준비’(15.0%), ‘프리랜서’(9.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직 업종과 현업 연관성 정도는 ‘긍정의견’(연관있다, 매우 연관있다)이 59.3%로 기존 경력과의 연계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창업 전 주요 근무 경력> < 전직 업종과 현업 연관성 정도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040003.bmp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56pixel, 세로 446pixel (단위: %) (단위: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980002.bmp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5pixel, 세로 240pixel
 
주요 거래처로는 ‘소비자(B2C)’가 61.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기업체(B2B)’(29.9%), ‘정부·공공기관(B2G)’(1.9%)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창업기업의 주요 거래처* 중 ‘B2C’가 75% 이상을 차지한 것과 차이를 보였다.
 
* 전체 창업기업의 주요 거래처 비중 : B2C(75.7%), B2B(21.6%), B2G(2.6%) 등
주요 거래 방식은 ‘제품 국내 판매’가 54.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용역 및 서비스 제공’(36.8%), ‘제품 수출 판매’(1.0%) 순으로 나타났다.
 
 
< 주요 거래처 > < 주요 거래 방식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5040005.bmp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6pixel, 세로 467pixel (단위: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f340002.bmp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0pixel, 세로 373pixel (단위: %)
 
 
 
또한, 창업 후 첫 매출 발생기간은 평균 2.6개월(전년 동일), 손익분기점 도달 소요기간은 평균 20.2개월(전년 15.3개월)로 나타났다.
 
 
< 첫 매출 발생 소요기간 > < 손익분기점 도달 소요기간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첫매출.PNG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8pixel, 세로 244pixel (단위: %) 그림입니다.
&#xA;원본 그림의 이름: 손익분기점.PNG
&#xA;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21pixel, 세로 267pixel (단위: %)
중소벤처기업부 조경원 창업정책관은 “이번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는 창업기업실태조사와의 비교를 통해 관련 정책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의미가 있다”라며, “1인 창조기업 육성 3개년(’24.~’26.) 계획수립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 ?2023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http://www.mss.go.kr) 또는 창업진흥원 누리집(http://www.kised.or.kr)에서 내려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