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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2023년 중소기업 수출동향(잠정치)?을 발표했다.
중소기업 수출액 및 수출기업 분포
2023년 중소기업 수출은 전년대비 2.3% 감소한 1,118억달러로, ’21년 1,100억달러를 최초로 돌파한 이후 3년 연속 1,100억달러 수출실적*을 유지하였다.
* 중소기업 수출액(억달러) : (‘21)1,155(+14.7%)→(‘22)1,145(△0.9%)→(‘23)1,118(△2.3%)
’22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수출감소 추세가 ’23년 상반기로 이어졌으나, ’23년 8월부터 전년대비 증가추세로 전환*하여 하반기 수출이 반등**하였으며 전체 중소기업 수출 감소폭이 완화되었다.
* 중소기업 수출액·증감률(억 달러, %, 분기별 월평균) : ‘23.1Q91(△8.0)→2Q95(△3.5)→
7월90(△5.5)→8월90(+0.6)→9월94(+1.8)→10월91(+2.7)→11월99(+10.6)→12월98(△1.2)
** ’23년 반기 수출액 증가율(전년동기대비 %) : (상반기)△5.8, (하반기)+1.4
수출 중소기업 수는 94,635개사로 전년(92,448개사) 대비 소폭(+2.4%) 증가하였으며, 신규 수출기업수는 전년대비 6.0% 증가, 수출 중단기업은 1.9% 감소하는 등 중소기업의 수출지표가 개선되었다.
중소기업 수출 품목별·국가별 특징
<주요 수출품목>
중소기업 수출품목 중 화장품, 자동차, 플라스틱제품, 자동차부품 등이 높은 수출실적을 기록하였다.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 중 상위 10대 품목 집중도는 33.0%로 총수출 10대 품목 집중도(57.5%) 대비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상위 10대 품목 중 1위인 화장품(+20.2%)과 2위인 자동차(+57.4%) 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자동차부품, 기타기계류, 전자응용기기, 기계요소 수출이 호조세를 보였다.
【 총 수출 10대 품목 (억달러, %) 】 | 【 중기(中企) 수출 10대 품목 (억달러, %) 】 | ||||||||
구 분 | 수출액 | 비중 | 증감률 | 구 분 | 수출액 | 비중 | 증감률 | ||
1 | 반도체 | 986 | 15.6 | △23.7 | 1 | 화장품 | 54 | 4.8 | 20.2 |
2 | 자동차 | 709 | 11.2 | 31.1 | 2 | 자동차 | 49 | 4.4 | 57.4 |
3 | 석유제품 | 520 | 8.2 | △17.2 | 3 | 플라스틱제품 | 48 | 4.3 | △4.8 |
4 | 자동차부품 | 230 | 3.6 | △1.5 | 4 | 자동차부품 | 45 | 4.0 | 8.1 |
5 | 합성수지 | 229 | 3.6 | △18.3 | 5 | 반도체제조용장비 | 34 | 3.1 | △9.2 |
6 | 선박해양구조물및부품 | 218 | 3.5 | 20.1 | 6 | 합성수지 | 34 | 3.0 | △15.3 |
7 | 철강판 | 207 | 3.3 | △7.5 | 7 | 기타기계류 | 30 | 2.7 | 6.5 |
8 | 정밀화학원료 | 191 | 3.0 | 1.7 | 8 | 전자응용기기 | 26 | 2.3 | 6.4 |
9 | 평판디스플레이및센서 | 187 | 3.0 | △12.0 | 9 | 반도체 | 26 | 2.3 | △9.3 |
10 | 무선통신기기 | 155 | 2.4 | △10.2 | 10 | 기계요소 | 24 | 2.1 | 2.5 |
상위 10대 | 3,634 | 57.5 | △8.1 | 상위 10대 | 369 | 33.0 | 5.6 | ||
전 체 | 6,324 | 100.0 | △7.5 | 전체 | 1,118 | 100.0 | △2.3 |
주요 수출 증가 품목의 증가요인을 분석하면, 자동차 수출의 경우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의 자동차 생산 중단 등에 따라 러시아 주변국인 키르기스스탄(315.0%), 카자흐스탄(+21.4%)의 중고차 수요가 증가한 점이 주요 원인이며, 리비아(+120.1%) 등 중동지역 중고차 수출도 증가세를 보였다.
화장품의 경우 중국으로 수출이 감소(△14.4%)하였으나, 미국(+47.2%), 일본(+12.9%), 베트남(+28.6%) 등으로 수출국이 다변화되어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연간 기준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하였다.
자동차부품의 경우 완성차 시장 호황에 따라 미국(+7.0%), 멕시코(+18.4%), 일본(+9.9%) 등 자동차 공장이 위치한 국가로의 수출이 확대되었다.
<주요 수출국>
중소기업 수출액 상위 10대 국가 순위는 중국, 미국, 베트남, 일본, 인도 순으로 집계됐으며, 미국, 러시아, 멕시코 3개국 수출액이 증가했다.
【 중소기업 수출 10대 국가(단위 : 억달러, %) 】
구분 | 중국 | 미국 | 베트남 | 일본 | 인도 | 러시아 | 홍콩 | 대만 | 멕시코 | 인니 |
수출액 (억달러) |
192 | 171 | 104 | 100 | 31.8 | 30.9 | 28.3 | 27.4 | 26.9 | 26.1 |
수출증감 (억달러) |
-22.6 | 8.5 | -6.3 | -7.3 | -0.7 | 4.0 | -1.2 | -7.1 | 1.5 | -1.7 |
수출증감률 (%) |
△10.5 | 5.2 | △5.7 | △6.8 | △2.0 | 14.7 | △4.2 | △20.6 | 5.9 | △6.0 |
미국의 경우 자동차부품, 화장품, 기타기계류 등 주요 품목의 수출 증가로 ’23년 기준 전체 수출국 중 가장 많은 수출액 증가(+8.5억달러)를 기록했다. 러시아의 경우 화장품, 자동차부품의 수출이 증가세를 견인했으며, 멕시코의 경우 현지 자동차 공장의 생산 확대로 인해 자동차부품의 수요가 확대돼 수출이 증가한 점이 특징이다.
중소기업 수출액 상위 10대 국가 외에도 중동(+6.6%, +3.6억달러), 유럽연합(EU)(+4.3%, +6.9억달러)에서의 중소기업 수출 증가가 두드러졌다.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23년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7.6억달러로 전년대비 11.3% 증가했다. 국내 온라인 총 수출액 9.9억달러 중 중소기업 비중은 76.5%로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 분야를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출 주요 품목으로는 1위화장품(31.6%)과 아이돌 팬 상품(굿즈) 등이 포함된 3위문구 및 완구(135.3%) 등이 강한 증가세를 보였다.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의 수는 4,116개사(+8.2%)로 전년대비 312개사가 증가하며 성장세를 지속했다.
【 온라인 수출 상위 5대 품목(백만달러, %) 】 | 【 온라인 수출 상위 5대 국가(백만달러,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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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최원영 글로벌성장정책관은 “2023년 중소기업 수출은 중국의 경기침체, 고물가에 따른 긴축재정 기조 등 불안정한 대외환경으로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중소기업의 수출국 다변화, 수출 중소기업 개수의 증가 등 긍정적인 부분이 있었다”며,
“2023년 하반기부터 이어지는 수출 증가추세를 2024년에도 이어갈 수 있도록 중소기업 수출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