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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지난 1월 31일부터 도입하고 있는 국민추천제에 6월 4일 현재까지 총 9개 지원 사업에 151개의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이 국민의 추천을 받았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사업 지원이 필요한 기업이 스스로 신청해 사업에 참여하는 기존 방식과 병행해 제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와 음식을 먹어 본 고객이 직접 기업과 소상공인을 추천해 수혜범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경쟁력 있는 성공모델을 발굴해 육성하고자 국민추천제를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11일 접수 마감된 아기유니콘과 예비유니콘 사업에서는 31개* 국민추천 기업 중 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 중이다.
* 31개 중 신청 기본요건 충족여부 검토 결과 9개 기업이 충족
30년 이상 꾸준히 사랑받는 점포를 선정해 지원하는 백년가게 역시 5월 15일 기준 50개 이상의 점포가 국민의 추천을 받아 평가가 진행 중이다.
현재 총 9개의 지원사업에서 국민추천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백년가게를 포함한 6개 사업은 연중 추천을 받아 사업별 선정 일정에 따라 추천받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심사를 위한 개별안내를 하고 있다.
<국민추천제 운영 현황>
구분 | 사업명 | 담당부서 | 신청기간 | 추천 | 선정일정 |
1 | 글로벌 강소기업 | 글로벌성장정책과 | 1.31~3.2 | 12 | 5.29 |
2 |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 벤처혁신정책과 | 4.14~5.1 | 26 | 6월예정 |
3 |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 벤처혁신정책과 | 4.14~5.1 | 5 | 7월예정 |
4 | 백년가게 | 지역상권과 | 연중 | 50* | 6/8/9/11월 |
5 | 백년소공인 | 지역상권과 | 연중 | 13 | 6/9/12월 |
6 | 명문장수기업 | 일자리정책과 | 연중 | 13 | 8월예정 |
7 | 존경받는 기업인 | 일자리정책과 | 연중 | 23 | 6월예정 |
8 | 자상한 기업 | 상생협력정책과 | 연중 | 1 | 수시협의 |
9 | 브랜드K | 글로벌성장정책과 | 연중 | 8 | 4분기 예정 |
합계 | 151 |
* 2020. 5.15일 현재 추천 가게 수
중기부 김영식 고객정보화담당관은 “국민추천제를 통해 국민이 인정하는 우수 기업과 소상공인이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현재 진행 중인 사업 외에도 국민추천이 가능한 사업을 지속 발굴해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추천제에 참여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의 정책(국민추천)에서 각 사업별 메뉴을 이용하면 된다.
(https://www.mss.go.kr/site/smba/businessRec/businessRecMainList.do)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고객정보화담당관실 전승현 사무관(☎042-481-4498)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1 | 국민추천제 활용 사업 |
구분 | 사업명 | 사업 내용 | 담당부서 | 신청기간 | 선정일정 |
1 | 글로벌 강소기업 | 작지만 강한기업, 혁신성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수출 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하여 지원 | 글로벌성장정책과 | 1.31~3.2 | 5.29 |
2 | 아기유니콘 200 | 신산업 창출 및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을 선정하여 지원 | 벤처혁신 정책과 |
4.14~5.1 | 6월예정 |
3 | 예비유니콘 |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 시장검증·성장성·혁신성을 모두 갖춘 기업 | 벤처혁신 정책과 |
4.14~5.1 | 7월예정 |
4 | 백년가게 |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면서도 오래도록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점포를 선정하여 육성·지원 | 지역상권과 | 연중 | 6/8/9//11월 |
5 | 백년소공인 | 장인정신을 갖고 한 분야에서 지속가능 경영을 하고 있는 업력 15년 이상의 기술기반 소공인을 선정하여 육성·지원 | 지역상권과 | 연중 | 6/9/12월 |
6 | 명문장수기업 | 장기간 건실한 기업운영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세대를 이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중소·중견기업을 인증 | 일자리 정책과 |
연중 | 8월예정 |
7 | 존경받는 기업인 |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직원들과 모범적으로 공유하는 기업 | 일자리 정책과 |
연중 | 6월예정 |
8 | 자상한 기업 | 대기업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노하우 등의 강점을 중소·소상공인과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기업 | 상생협력 정책과 |
연중 | 수시 |
9 | 브랜드K | 기술과 품질은 뛰어나나 인지도가 낮아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중기부가 하나의 공동브랜드로 연결한 대한민국 국가대표 브랜드 | 글로벌성장정책과 | 연중 | 4분기 예정 |
참고 2 | 국민추천제 누리집 링크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