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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지역의 가치 제고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자연적 특성과 유무형의 문화적 자산을 발굴해 사업화하는 로컬크리에이터 140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코로나 영향으로 설명 및 홍보가 충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2:1의 경쟁률 기록(‘19년 창업지원사업 평균 경쟁률 5:1)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이 지향하는 가치판단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가치소비의 경향이 뚜렷해지는 한편 건강식품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가족과 개인 단위의 관광·레저 활동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심사과정 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과제의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 접수과제 3,096건을 분석한 결과 7대 분야로 분류*하여 분야별 과제의 혁신성과 사업성은 물론, 개별화·자연친화·개성화에 초점을 맞춰 선정했다.
* ①지역콘텐츠 ②거점브랜드 ③스마트관광, ④지역기반제조 ⑤로컬푸드 ⑥디지털문화체험 ⑦자연친화활동
또한, 17개 시·도에서 이루어진 선정평가는 지역경제전문가, 방송PD, 투자자, 선배기업인이 참여했으며, 지역별 주민평가단의 의견(20%)도 반영됐다.
특히, 창업지원사업 평가에 처음 참여한 방송 전문가들은 지역의 문화, 사회, 산업에 대한 식견을 바탕으로 지역성과 사업성을 겸비한 우수 과제 선정에 크게 기여했다.
* KBS, MBC(경남·울산·제주·충북), SBS, OBS, KNN, 대전방송, 대구방송, 광주방송, G1강원민방, CBS전북, JTBC 관계자 20명(전체 평가위원의 19%)
이번 선정결과의 특징은 여성과 청년의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여성과 청년의 비중이 각각 40%와 70.7%로 창업지원사업 평균인 21.7%와 49.2%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여성과 청년의 창업 촉진과 경제활동 참여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분야별 선정결과는 지역문화를 재조명해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 콘텐츠가 21%로 가장 많았고, 로컬푸드(20%), 지역기반제조(17%), 디지털 문화체험(15%), 거점브랜드(14%), 스마트관광(9%), 자연친화활동(4%) 순으로 나타났다.
민간투자유치를 통해 높은 성장 가능성이 인정된 “투자연계과제” 10개 중 제주의 자연과 특산물을 활용한 과제 4개가 선정됐으며, 서울·경기의 선정과제 3개는 모두 공간재생을 다루고 있다.
주요 분야별 사례를 보면, ’지역콘텐츠‘는 창신동 패션공장과 디자이너 연결 플랫폼, 스토리텔링형 대전 과학기술인 커뮤니티 등 30개 과제가, 로컬푸드는 울산미역 생태체험, 고흥나물피클 등 28개 과제가 선정됐다.
지역기반제조업에는 순천만 갈대 착화제, 부산 사투리 화장품 등 24개 과제가, 거점브랜드는 제주 해녀의 부엌, 장성의 고산서원 등 19개 과제가 선정됐다.
디지털문화체험은 나로호 우주센터의 유아전용 콘텐츠, 충남 농축산물 라이브 V커머스 등 21개 과제가 선정됐으며, 스마트관광의 서울의 공포체험, 광주 맛집 온라인플랫폼 등 13개 과제와 두물머리 생태 활동과 낙동강 농촌 체험 등 5개의 자연친화활동이 선정됐다.
지역특구를 통한 규제특례 발굴·적용 등이 가능한 과제는 4개(장생포 고래, 고흥 우주, 의성 마늘, 울주 한우)가 선정됐는데, 향후에는 사업화 성공 가능성 제고를 위해 지역특구 연계 종합지원 트랙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 사업에 선정된 로컬크리에이터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이들을 격려하기 위한 “로컬크리에이터 출범식”을 오는 6월 22일(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지역경제 전문가인 연세대 박민아 교수는 “이번 로컬크리에이터 선정을 통해 우리나라 곳곳에 숨어 있는 아름다운 자연과 찬란한 문화를 찾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만들어 내는 젊은 창업가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기부는 관계자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지역의 특성과 가치를 사업화로 연결하는 로컬크리에이터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기회로 국내 관광 증진과 내수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하면서, “지원규모 확대 뿐 아니라, 벤처투자 확대, AI·데이터 멘토링, 온라인 플랫폼 연계 등 내실 있는 지원을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생태계조성과 이청수 사무관(☎042-481-1692), 임혜진 주무관(☎042-481-396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1 | 선정팀 현황 |
□ (분야별) 지역콘텐츠 21%, 로컬푸드 20%, 지역기반제조 17%, 디지털문화체험 15%, 거점브랜드 14%, 스마트관광 9% 등의 순
지역콘텐츠 | 로컬푸드 | 지역기반제조 | 디지털문화체험 | 거점브랜드 | 스마트관광 | 자연친화활동 |
30(21%) | 28(20%) | 24(17%) | 21(15%) | 19(14%) | 13(9%) | 5(4%) |
□ (지역별) 서울 14개(10%), 경기 12개(9%), 제주 11개(9%), 부산 10개(7%), 경북 9개(6%), 강원·전남·대구·전북 8개(6%) 순
구분 | 총계 | ⑥ 강원 | ② 경기 | ⑦ 경남 | ⑤ 경북 | ⑧ 광주 | ⑥ 대구 | ⑧ 대전 | ④ 부산 |
일반 | 130 | 7 | 11 | 7 | 8 | 6 | 8 | 6 | 9 |
투자연계 | 10 | 1 | 1 | - | 1 | - | - | - | 1 |
소계 | 140 | 8(6%) | 12(9%) | 7(5%) | 9(6%) | 6(4%) | 8(6%) | 6(4%) | 10(7%) |
구분 | ① 서울 | ⑧ 세종 | ⑧ 울산 | ⑦ 인천 | ⑥ 전남 | ⑥ 전북 | ③ 제주 | ⑦ 충남 | ⑦ 충북 |
일반 | 12 | 6 | 6 | 7 | 8 | 8 | 7 | 7 | 7 |
투자연계 | 2 | - | - | - | - | - | 4 | - | - |
소계 | 14(10%) | 6(4%) | 6(4%) | 7(5%) | 8(6%) | 8(6%) | 11(8%) | 7(5%) | 7(5%) |
□ (성별) 여성이 40%로 타 지원사업(21.7%) 대비 약 20%정도 높음
구분 | 총계 | 강원 | 경기 | 경남 | 경북 | 광주 | 대구 | 대전 | 부산 |
남성 | 84(60%) | 4 | 7 | 5 | 5 | 3 | 7 | 5 | 4 |
여성 | 56(40%) | 4 | 5 | 2 | 4 | 3 | 1 | 1 | 6 |
소계 | 140 | 8 | 12 | 7 | 9 | 6 | 8 | 6 | 10 |
구분 | 서울 | 세종 | 울산 | 인천 | 전남 | 전북 | 제주 | 충남 | 충북 |
남성 | 9 | 4 | 3 | 5 | 6 | 6 | 5 | 2 | 4 |
여성 | 5 | 2 | 3 | 2 | 2 | 2 | 6 | 5 | 3 |
소계 | 14 | 6 | 6 | 7 | 8 | 8 | 11 | 7 | 7 |
□ (연령) 청년이 99명(70.7%)으로 타 지원사업(49.2%) 대비 약 20% 높음
합계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
140명 | 37명(26%) | 62명(44%) | 33명(24%) | 6명(4%) | 2명(1%) |
참고2 | 선정 과제 현황 |
□ 강원
사진 | 소개 |
<춘천일기> · “강원지역에서 큐레이션한 수공예품을 제작 및 판매” - 로컬크리에이터의 소득 확대 및 지속적인 창작활동 지원을 위하여 로컬브랜드와 창작자를 소개하는 콘텐츠제작 및 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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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팜> · “농촌자원의 가치를 높이고 미래지향적인 농촌체험 프로그램 운영” - 지속가능한(내일)을 상징하는 tomorrow와 다양성(세상의 모든 토마토)을 상징하는 tomato의 합성어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토마토를 활용한 다채로운 토마토 콘텐츠 경험 공간과 판매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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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룸033> · “로컬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강원도 로컬 컬러 프로젝트 굿즈」” - 강원도 곳곳에서 촬영된 사진으로 고유의 색을 추출하고 로컬자원을 재해석하여, 지역내 로컬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로컬 굿즈 생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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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장(저녁스튜디오)> · “강원도 특유의 이색적인 풍경 등의 로컬콘텐츠 기념품 제작 및 판매” - 강원도 지역자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강원도 특유의 이색적인 풍경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기념품 큐레이팅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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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야> · “춘천기반 ‘그린라이프’형 로컬투어라운지 「재미야」 운영” - 음식에 관계한 지역기반 네트워크, 지역자원을 그린라이프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으로 방문객과 지역주민을 연계하는 체험형 복합 공간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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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카인드> · “강원도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영국식 정원 관광서비스 「찍박골 가든」” - 강원도 특유의 자연자원을 활용하여 ①농촌 일자리 부재, ②고령화, ③강원도 관광콘텐츠의 편중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국식 정원 관광상품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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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두루미> · “강원도의 자연을 통해 책+휴양을 할 수 있는 인문여관 「소락재」” - 스마트폰 보급과 디지털 콘텐츠의 과도화된 도시문화에서 벗어나 강원도의 자연속에서 책과 휴양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류형 휴양공간 ‘소락재’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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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더웨이브컴퍼니> · “강원의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굿즈 제공” -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2030)에게 강원의 라이프스타일을 전달하고 지역성을 느낄 수 있는 굿즈 제공 등 |
사진 | 소개 |
<코코보라> · “경기도 내 과학관연계 온오프라인 과학실험 + 뉴미디어 콘텐츠” 제공 - 국립 과천과학관, 조류생태과학관 등과 연계하여 과학실험관련 온오프라인 공연 콘텐츠 제작 및 체험 제공 - 과학실험공연 콘텐츠를 기반으로 신규과학문화 생태계 조성 및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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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머리 브루어리> · “가평잣을 이용한 ”가평 잣 맥주“ 제조 - 경기도 가평의 특산물 ‘잣’을 활용하여, 크래머리의 양조기술을 접목시켜 가평만의 특색있는 지역맥주를 제조하고 지역관광 연계 콜라보투어(청평호수,경기도 잣향기푸른숲) 체험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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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기업> · “로컬푸드(콩) 커뮤니티 기반 제조체험+ 로컬기반 라이프푸드 서비스+ 청국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청국장치즈요거트)” - 특산물인 콩을 키워드로 커뮤니티기반 체험 제공 (쿠킹클래스, 요가클래스, KETO 다이어트 등), 전통 발효식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가치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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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두울머리 지역을 활용하여 새로운 로컬투어 프로그램 제공 + 밀레니얼 대상의 생태적 감성 참여형 에코 로컬 콘텐츠 전달” - 두울머리 강가 인근지역의 다양한 자원 콘텐츠를 개발하여 친환경농장, 로컬푸드식당, 동네장터, 굿즈샵, 지역인물을 연결하는 에코투어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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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통술 이노베이션> · “3대째 양조가문의 전통술 전파 등” - 현재 일본식 제조방식의 막걸리를 우리 고유의 한국 막걸리로 잘못 인식하고 있으며, 100년 양조가문(3대째)의 독특하고 고유한 한국의 누룩제법 및 소규모 방식의 전통주 주류제조법를 기반으로 전통누룩제조표준기반을 마련하고, 한국 술의 가치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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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크닉콘> · “경기도 로컬 문화 콘텐츠 영상 제작 및 교육 채널 제공 + 로컬 주민대상 창작자 발굴 및 육성” - 영상 플랫폼을 기반으로 로컬 문화 및 콘텐츠을 개발 및 제작하여 경기도만의 독특한 로컬채널 운영, 로컬청년들을 대상으로 영상관련 교육프로그램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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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라그레이스> · “파주 화훼농가의 꽃차 상품화 및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 상품+경험+콘텐츠를 통한 ‘문화도시’ 파주의 지역 고유의 문화 정체성을 확립하고 커뮤니티(꽃차타임,다도수업) 기반의 체험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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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런드독> · “지역 내 유기동물보호소의 자립을 위한 공유 플랫폼 + 후원에 대한 인식변화와 저변확대 + 보호소 시민공원화 및 정보공유” - 지역 내 유기동물 보호소의 자립을 위한 후원의 직접연결 및 모바일로 쉽게 확인 가능한 ‘내 후원금’의 사용내역, 재미있는 콘텐츠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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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컬멀티플라이> · “지역(화성) 내 로컬크리에이터 플랫폼 및 네트워크 거점 역할” - 로컬크리에이터의 네트워크 및 교육을 위한 오프라인 플랫폼 조성 및 활성화, 지역문화로 범위로 넓히고, 로컬크리에이터로의 전환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재능공유세미나, 네트워킹, 교육 등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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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비창업자 > ·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 재생형 온라인 주차 플랫폼” - 지역의 노후된 공간(약 15년 이상)의 주차공간 부족을 해결하고,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입주민의 주차 및 부족한 공간 문제 해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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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우디자인 > · “포천가구단지 활용, 1인 가구의 주거환경을 반영한 반려동물 원목가구 제공” - 미국의 디트로이트시티처럼 무너지고 있는 지역 내 포천가구단지의 소규모 제조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및 밀레니얼세대를 타켓으로 한 새로운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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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주식회사> · “포구기능을 상실한 시흥 월곶포구 내 생산과 소비 촉진” - 공실률이 35%가 넘는 월곶지역의 공간을 활용한 오프라인 공간(월곶식탁 등) 및 도농복합도시인 시흥시의 지역농가 연계로 지역 내 생산과 소비를 촉진 |
□ 경남
사진 | 소개 |
<헤테로토피아> · “남해군 유휴공간 돌창고 + 재생 + 지역색이 묻어나는 예술적 체험” - 남해군의 양곡을 저장하기 위해 활용하던 돌창고를 문화공간으로 재생하여 젊은층이 향유가능한 문화 인프라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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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tab-22> · “해양쓰레기인 조개껍데기로 만든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품 'Sea Stone’ - 넘쳐나는 해양쓰레기 조개껍데기로 만든 100% 친환경 신소재 디자인 제품 상용화” - 폐기물인 조개껍데기에 해조부산물을 접목시킨 100% 친환경 신소재에 디자인적 심미성과 활용성을 더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재탄생한 업사이클링(Upcycling) 리빙(living) 제품 및 관광 상품 생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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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문당 커피로스터 > · ”통영 지역내 문화콘텐츠 상점을 한자리에 모으는 ‘통영 T-페스타’“ - 1~2회를 거쳐온 통영인디페스티벌을 독립 문화 복합 축제로 성격을 규정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젊은 축제로 성장 - 구도심에서 영업 중인 작은 가게들의 문화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펼쳐 보일 수 있는 지역문화 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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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학식품 > · ‘경남의 곡물을 활용한 간편 한끼선식’ - 경남지역의 곡물을 활요하여 제작한 선식을 간편하게 휴대해서 가지고 다닐수 있게 한끼분량으로 소분한 통곡물 씨리얼을 첨가한 형태의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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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안농부협동조합> · 지역 청년 농부를 위한 공유 체험장 “별별 체험장” 운영 사업 - 체험 시설을 보유하고 있진 않은 지역 청년농부에게 체험장 공유를 통해 체험 프로그램 운영의 기회를 제공하여 농업의 부가수익 창출과 농촌의 안정적인 정착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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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부기> · ”남해의 특색있는 이야기를 담은 맛있게 읽고 재밌게 먹는 팜프라 매거진” - 남해의 특색있는 이야기를 맛있게 읽고, 부록으로 제공되는 마을에서 생산되는 제철 먹거리를 재밌게 먹는 신개념 ’로컬형 소셜커머스 매거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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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쪽바다여행제작소> · 섬마을의 버려전 건물(폐민박, 마을창고등)을 활용한 섬마을 리조트 구축 - 섬 마을에 있는 여러 유휴 공간(폐민박, 마을창고 등)를 활용하여 ”유휴자원 활용한 섬마을 리조트“ 구축으로 마을 전체를 살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섬마을 생태계 조성 -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통한 마을주민 일자리 창출 및 활력제고 |
□ 경북
사진 | 소개 |
<㈜리플레이스> · “폐 산양합동양조장을 리모델링하여 지역상생의 여행플랫폼 ‘정행’ 제공” - 1998년 폐업한 문경 산양합동양조장을 리모델링하여 마을관광자원을 재해석 & 패키지화한 여행액티비티 프로그램, 관광 리워드 상품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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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어브루> · “경북지역 전통발효 명인의 종초배양법을 융복합한 콤부차” - 경북 예천 발효 명인의 기술력을 활용한 콤부차 제조 공장을 운영하여 지역 사회 대표 콤부차 브랜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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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아오름> · “영주의 꽃차 농장(스마트팜)을 연계한 영주 힐링 농촌 체험 및 홍삼꽃차” - 경북 영주의 3,500평 꽃차 농장에서 식약처 인증된 면역력 강화 꽃차를 제조하고, 누구나 앱으로 직접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농촌체험 교육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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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경북 군위 방문을 기념하고 홍보할 수 있는 군위 특산물 자두빵” - 관광 기념품이 1차 농산물에 제한된 경북 군위에서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군위 자두빵을 제조하여 지역을 알리고, B급 농산물을 활용하여 지역 농가와 상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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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그루작 > · “낙동강 상류의 자연풍광을 활용하여 아름답고 트렌디한 농촌관광 플랫폼” - 예천군 낙동강 상류 인근의 지역경관과 잘 어울리는 독특한 디자인의 온실 하우스를 바탕으로 MICE, 팜파티, 팜마켓, 피크닉 등 농촌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농촌 관광플랫폼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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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마루> · “전국 호두 생산 1위인 김천에서 생산된 호두를 활용한 지역 명물 호두먹빵” - 경북 김천 시니어클럽 및 지역 농가와 협업·상생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가심비’ 충족할 수 있는 지역특산품 호두먹빵 제조 및 생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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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빙아트> · “천년고도 경주의 정체성을 담은 신라토우 아트토이 피규어 및 구술집 꽃말” - 천년고도 경주의 서민 문화를 대변하는 신라토우 아트토이를 상품화하고 노령 도시인 경주 지역 어르신들의 역사 속 살아있는 이야기를 엮은 구술집 “꽃말” 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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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과아카이브 > · “경북 로컬이야기자원 통합플랫폼 Story Factory” - 경북 23개 시군구에 켜켜이 쌓인 구술 이야기 자원(휴먼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이야기 영상, 오디오 청취 기능 및 커뮤니티 맵핑 기능을 탑재한 Story 플랫폼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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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젠틀파머스> · “소멸위험지역 1위인 의성군 내 빈 공장을 활용한 수직농장(스마트팜)” - 의성군 내 빈공장을 활용하여 ‘낙차식 수경재배’를 통한 새싹 재배와 전직 항해사의 귀촌스토리 제공(SNS)을 통한 의성지역 경제활성화 |
□ 광
사진 | 소개 |
<러브앤프리> · “지역을 연결하는 인문 프로그램 독립출판서점 운영, 독립출판물 제작” - 지역과 청년, 주민들과 책을 매개로 한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독립출판서점을 통해 지역에 제공 - 지역 독립출판물을 제작하고 유통함으로써 지역의 독립작가를 발굴·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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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달> · “광주 ”동(지역)“들의 테마영상, 음원을 통해 지역의 정체성 확립 및 지역경제활성화” - 지역 색깔과 특성을 담은 영상·음원 콘텐츠인 ‘동 歌’를 제작하여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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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미디어> · “광주의 역사를 담은 ‘녹두서점의 오월’ 웹툰 제작” - 광주의 역사를 담은 <녹두서점의 오월>을 웹툰으로 제작하여 광주역사의 생생한 기록과 의미를 대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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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지스튜디오> · “광주 지역 맛집을 소개하는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지역상권 홍보” - 지역의 먹거리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중에서 소개함으로써 지역상권과의 상생을 이루고 나아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이루는 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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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구 혁명과 예술의 상징인 광주 금남로의 장인과 청년디자이너가 모이는 플랫폼” - 지역 장인과 청년 디자이너의 협업을 통한 아트 플랫폼“OLD & NEW HIPSTER 금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내 새로운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경제 자립성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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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토리> · “국내최고의 식도락 자산이 있는 남도의 먹거리를 소개하는 웹툰” - 건강 음식이라는 프레임으로 한국 음식문화의 메카인 광주의 로컬푸드 및 식재료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전달하여 남도지방의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매개체의 역할 |
□ 대구
사진 | 소개 |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희망토 > · “도심속 농촌지역인, 대구 수성구 시지지역을 활용한 스마트 주말 농장” - 거주지역과 농업지역이 상존하는 지역성을 기반으로 노지 주말농장의 한계를 넘어선 365일 수확이 가능한 스마트 주말농장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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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앤에스연구소 > · “의료와 섬유산업이 활성화 되어있는 대구의 자원을 활용한 3D 입체 직물 소재를 활용한 비공기패드형 욕창 방석 개발” - 미래산업사용성평가센터와 한국섬유개발원의 인력 및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중장기 입원, 휠체어 환자들을 위한 신소재 욕창방석개발 대구지역네 경제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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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낭 > · “대구불로 화훼 농장을 활용한 직거래 온라인 플라워샵” - 대구불로 화훼농원의 꽃들이 대구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꽃시장 유통방식을 혁신하여 농장직거래를 통한 효율적인 유통, 소비 솔루션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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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mstudio > · “대구 원단업체와 대구 디자이너를 연결하여 대구패션 협업 생태계 구축” - 대구기반 원단업체들의 비효율적인 거래구조를 혁신하고, 원단-공장-디자이너를 연결하는 대구 지역의 패션유통 플랫폼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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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페이스 > · “우범 지대였던 대구 두류공원을 동화속 소풍을 컨셉으로 체험서비스제공” - 대구 ‘두류공원’에 담긴 추억과 동심을 담아 소풍을 파는 가게로 동화속 소풍에 필요한 음식, 소품 등을 대여하여 두류공원을 즐겁게 체험하는 서비스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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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지씨인터네셔널 > · “메디컬 시티 대구의 지역인프라를 활용한 덴탈, 3D프린터 개발” - 메디컬 시티 대구, 대구내 치과기공소와 협업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저가형의 메디컬 시티 대구의 이미지를 담은 틀니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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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래씨앤디 > · “대구경북지역의 저출산문제해결을 위해 육아관련 네크워크에 기반한 DAYLOG 디지털출판서비스 ” - 저출산 문제해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육아관련 내손으로 만드는 디지털 육아앨범 ‘DAYLOG’로 손쉬운 육아앨범을 제작할 수 있는 앱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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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던앤이노베이션코리아 > · “대구 안경 제조자원(인프라)를 활용한 블루라이트차단기능의 안경테” - 한국 안경테 생산의 85%를 차지하는 대구 북구의 제조인프라를 활용하여, 대구경제를 활성화 시킬수 있는 블루라이트차단기능의 안경테 제조 |
□ 대전
사진 | 소개 |
<으능정이부루어리> · “대전 특산품을 활용한 대전만의 전통주 제조로 지역경제 활성화” - 은행으로 만든 으능정이 막걸리, 성심당 호밀빵 부스러기로 크바스 맥주 개발 - 스마트팜을 이용한 새싹인삼 재배 및 새싹 인삼주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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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대전 시장을 연결하는 로컬 전통시장 배송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 대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배달플랫폼 서비스 제공 - 대전내의 구매자에게는 질 좋고 신선하며 저렴한 물품 제공, 시장 소상공인에게는 경제적 이익, 사회적으로는 시장경제 불균형 해소 및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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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잇피> · “대전의 상징 및 랜드마크를 모티브한 DIY 종이 조명” - 대전광역시의 상징 및 랜드마크, 명소를 모티브로한 DIY 종이조명 - 대전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대전을 대표하는 기념품 제작 - DIY KIT로 어린이 교육용 활용 가능, 아두이노 및 과학재료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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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스타> · “대전을 달린다(런트립 : 달리기와 관광명소를 통합한 플랫폼)” - 마라톤, 조깅 등을 즐기는 600만 러너들을 위한 각종 러닝모임 정보 및 편의기능을 제공하는 통합 어플리케이션 개발 - 마라톤 대회 및 런트립 참가신청 간소화 및 간편결제 지원 - 러닝 관련 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몰 연동, 추천코스 및 관광명소 등 정보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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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대전 과학 인프라를 활용한 이공계 진로 체험 프로그램” - KAIST 멘토 및 대덕특구 연구소와 함께하는 대전 과학탐방 프로그램 - KAIST 멘토 지원, 대덕특구 첨단 과학연구소탐방, KAIST 학생, 교수 협업 프로그램 - 대전 과학 인프라 활용 이공계 진로프로그램, 퇴직연구자 활용 지역 고용 창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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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콘> · “스토리텔링형 대전과학기술(人) 커뮤니티 프로그램 개발 및 콘텐츠 제작” - 대전 내 과학기술분야 관련 커뮤니티, 콘텐츠, 과학행사 및 미디어 서비스 제공 - 기술계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소수 정예 멤버십 커뮤니티 프로그램 기획 - 기술기반 창업 생태계 구축, 창업스토리 콘텐츠 발굴 및 전파 |
□ 부산
사진 | 소개 |
<보냇디> · “지역의 문화를 함축한 ‘사투리’ 활용 부산대표 디저트 ‘모꼬 케이크’ ” - ‘마음을 보냈다’라는 뜻을 부산사투리 ‘보냇디’로 표현한 부산대표 디저트 브랜드로 선물을 받았을 때, 기쁘게 놀라는‘이게 뭐야?’를 사투리로 ‘모꼬’를 케이크로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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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부산지역 마켓셀러와 전통시장상인을 연결하는 온·오프라인 로컬브랜딩 플랫폼 ‘봉래RE” - 지역 프리마켓 셀러와 전통시장 상인을 로컬 브랜더로 성장지원 - 로컬 브랜더의 오프라인 스토어 입점지원, 판로제공 - 온라인 로컬브랜드 큐레이션 스토어 및 로컬창업 온라인 교육콘텐츠 제공 |
<노매드헐> · “부산을 찾는 글로벌 여성 여행자를 위한 부산여행 큐레이팅 정보 제공” - 국내 최초, 여성 여행자(혼자여행)전용 앱으로, 부산을 중심으로 ‘여성 여행자’중심의 새로운 시장 개척 - 부산 여성 호스트와 여성 여행자를 연결하고 여성 여행자를 위한 여행정보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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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플랜> · “초량골목 전담 프로듀서 양성을 통한 초량, 이바구길 등 마을문화상권 활성화” - 초량골목 브랜드 구축 및 제작 등을 활용한 마을문화 홍보 및 일자리 기반 마련 - 로컬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창칙/창업 기반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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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해양장> · “친환경적인 장례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부산의 바다 활용 ‘해양장’ 운영” - GPS기반 고유 바다장 운영, 예약/결제 플랫폼 개발하여 사이버 추모관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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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토닥토닥마을쉐프 협동조합> · “부산 강서구를 대표하는 짭짤이 토마토를 활용한 지역상품(먹거리)개발” - 토마토 빵, 토마토 빙수 등 상품개발, 토마토 제과제빵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특산품(짭짤이 토마토)를 활용한 지역경제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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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마일코퍼레이션> · “부산 사투리 화장품‘씨스라, 발라라’와 ‘B(부산)컬처 여권‘제작 - 부산의 관광지(랜드마크)로 한 디자인+사투리를 담아 만든 K뷰티(B뷰티)화장품 제작 - 부산의 숨은 로컬명소를 활용한 (여행 및 안내지도SET)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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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스케이터링> · 부산지역을 담은 도시락, 부산도시락‘ㅂ도시락’(비읍도시락) - 부산지역의 농장들과 연계하여 부산지역 특산물들로 구성된 도시락 개발 - 국내외 부산 방문객들에게 부산의 새로운 맛체험으로 새로운 로컬경험 선보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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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젠트> · 부산지역 예술문화인의 복합문화공간 런치타임pm - 부산지역의 예술문화인의 수익활동 지원 및 서울로의 인재유출 방지를 위해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운영, 1인 창업·브랜딩·굿즈제작을 위한 교육 제공, 온오프라인 유통플랫폼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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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티비피얼라이언스(주)> · “영도 할매 전설을 스토리텔링하는 지역주 ‘절영’ 제공 및 체험 - 도시재생 대상지인 ‘봉산마을(부산 영도)’내에서 영도의 전설을 담은 지역주 ‘절영’을 개발하여 맛과 재미를 동시에 지역주 제공 및 문화체험 |
□ 서울
사진 | 소개 |
<렉터스> · “홍대, 연남동을 잇는 렉터스 로컬크리에이터 스페이스” - 홍대 연남동의 특색있는 지역 문화 예술, 공간, 관광 자원들을 적극 활용하며, 창의적으로 연계해 줄 수 있는 지역성 기반의 로컬크리에이터 스페이스 구축 및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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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틀팩토리> · “연희동 로컬과 함꼐하는 플라스틱 제로 마켓 운영” - 우리 동네의 상인, 주민이 함께 만드는 플라스틱 제로마켓, 우파장 동맹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 지역 내 제로웨이스트 문화를 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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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만드는사람들> · “지속적인 주차난 문제가 있는 서울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주차공유경제 플랫폼” - 주차공유서비스인 “ARS PARKING”은 주차장 제공자의 동의하에, 주차공간이 비어 있는 시간에 다른 운전자가 주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생된 요금을 주차장 제공자 또는 관계자와 분배하는 공유경제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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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디비오> · “지역 양조장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전통주 큐레이션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주감酒監” - 서울 종로지역 양조장을 시작으로 서촌지역 크리에이터들과 연계해 브랜딩, 마케팅, 프로그램, 전시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전통주 정보, 소비자 리뷰/랭킹, 추천서비스, 이미지 검색, 정기배송 등 다양한 편의서비스를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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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누룸> · “서울시내 빈집을 활용한 온라인 브랜드 공유매장 플랫폼” - 빈집의 공간을 온라인 플랫폼을 위한 공유상점으로 제공하고 온라인 플랫폼의 인프라와 마케팅을 통해 지역내 유동인구의 지속적 유입을 유도하여 슬럼화된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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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인사이드> · “코로나 문제로 폐업을 고려중인 음식점을 위한 공유 음식점 서비스” - 폐업 예정인 음식점을 공유 음식점으로 바꿔 시설 철거 유보하고 예비창업자는 앱을 통해 공유 음식점을 임차하여 단기 영업으로 판매 메뉴의 고객 반응을 확인하하여 해당 음식점의 승계 혹은 신규창업을 할 수 있는 공유 음식점 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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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빌리지베이비> · “지역내 로컬 육아 전문가 발굴을 통한 육아 전문가를 소개하는 출산준비 관리 플랫폼” - 지역을 중심으로 임신 및 육아 여성들을 대상으로 정제된 육아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을 구축하여 안정성과 관련된 정제된 육아 정보를 얻고자 하는 예비 부모의 니즈를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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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사계절공정여행> · “성동구 중심의 지역주민, 문화예술가가 함께하는 지역기반 마을여행 콘텐츠 제공” - 소비 중심의 서울지역 관광에서 성동구의 지역콘텐츠를 활용하여 지역기반 마을여행으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한 여행자 중심의 신규 컨텐츠(관광자원 개발, 도서발간, 오디오북 및 웹 기사 연재) 발굴 및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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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 · “서울의 곳곳을 안내하는 지역주민가이드를 따라 서울지역 여행” - 지역을 이루고 있는 길의 유래와 어울리는 문화, 역사 소개와 건축 정보를 가미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지역을 홍보하고, 지역 방문객과 지역 주민 가이드의 실시간 투어 예약서비스를 통해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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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COMPANY(예비)> · “낙후되고 있는 청계천 금속 및 비금속 가공업체 연계플랫폼 구축” - 무료서비스에 기반을 둔 온라인 플랫폼으로 가공을 원하는 고객들의 진입장벽이 낮고, 편리하며, 빠르게 업체들간의 가격비교를 통하여 가공작업에 대한 합리적인 비용을 알 수 있도록 견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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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보로미디어> · “빈집을 작업장으로 활용하여 공구 사용방법을 배우고 빌리는 작업장 공유스페이스” - 기존의 작업 공유공간과는 차별성 있는 공구작업이 가능한 작업장을 만들고 DIY 인테리어나 가구 제작 등이 필요한 일반인들에게 작업에 필요한 공구/작업장을 대여하는 공유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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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준 미디어> · “외국인들이 느끼는 서울의 주요 공포 장소를 영화화 및 체험서비스” - 저예산 영화로 내용 자체가 외국인 관광객들이 서울의 주요 공포 장소 3곳(신설동 유령역→강남성형외과→노량진 고시원)을 다니며 서울 사람들이 느끼는 삶 속의 공포를 간접 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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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어반플레이> · “동네 매니지먼트 서비스 ”쉐어빌리지“ - 노후화로 인해 새로운 공간재생이 필요한 지역·공간을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로컬크리에이터와 연결하여 새로운 공간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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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쉐어원프로퍼티> · “창신동을 중심으로 지역패션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 창신아지트” - 전 세계 유일의 패션봉제산업 집적지인 창신동을 중심으로 지역 패션봉제제작자와 서울의 신진디자이너들의 협업공간, 쇼룸 등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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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
사진 | 소개 |
<농업회사법인 새뜸 주식회사> · “전통의 조치원 복숭아중 B급 복숭아를 활용한 병조림 개발” - B급 복숭아를 이용한 병조림 개발과 병조림 특성상의 고질적 문제인 갈변문제 및 보존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자체 개발 제품 용기 접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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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빅> · “세종시 비닐하우스 유해동물(두더쥐, 쥐)퇴치를 통한 지역문제 해결 시스템 ” - 비닐하우스 농가에 피해를 주는 두더지, 들쥐 피해를 해결 할 수 있는 솔루션(지키고M, 때리고)을 세종시 농가에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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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워터아이즈> · “세종시 Smart Water City 구축을 위한 수질측정 센서 및 분석시스템” - 세종시의 스마트워터시티에 발맞춰 세종시의 지역성강화 및 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수질 센서링을 통한 상수도 정보서비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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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온조경 주식회사> · “세종지역 심볼과 문화를 반영한 지역자원 활용형 디자인 수목보호대” - 기존의 황색계열의 수목 피복에서 이채로운 색감과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하며, 충분한 월동성능과 경관미, 충해방지 기능이 있는 재활용이 가능한 조경 월동 자재보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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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코두 주식회사> · “세종시 지역교육특색을 활용한 SW·AI교육 콘텐츠 플랫폼 다다스쿨” -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령인구가 느는 세종시의 지역특색을 활용하여 SW교육 교수학습모형을 시스템화 한 체계적인 SW(소프트웨어). AI(인공지능) 콘텐츠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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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니가든 주식회사> · “세종시의 육아의 어려움 문제해결을 위한 공유육아 플랫폼 운영” - 신도시인 세종시의 특색에 따라 육아를 온전히 혼자 해야하는 시민들이 맞벌이와 인근 지인이 없음으로 발생하는 육아 문제를 품앗이 문화에서 착안한 마을중심의 공유육아 플랫폼 |
ㅇ 울산
사진 | 소개 |
<선F&D > · “고래가 좋아하는 울산미역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생태체험 등” - 울산미역을 먹던 고래 이야기과 고려시대부터 내려오던 미역바위이야기를 연계한미역건조체험/생태교육을 통한 울산미역의 우수성 홍보 및 판매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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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션테크 > · “울산의 상징인 고래를 활용한 움직이는 고래조형물 관광상품 개발” - 울산의 상징인 “고래”를 실제 움직이는 역동적 모습으로 제작하여, 홍보 조형물 및 기념품으로 대여 및 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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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경농원 > · “울산 배를 활용한 수제 과실주 제작 및 유통사업” - 울산 배를 100% 사용한 발포 배 술을 지역 대표 특산주로 개발하여 배 농가 소득 확대 및 양조장 일원을 ‘체험형 관광자원’으로 개발하여 지역 관광수요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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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파티 > · “울산특산물 이용한 해닐공법 적용 육가공 제품의 사업화” - 자제 개발한 ‘해닐공법’ 과 그 가공법을 이용해서 울산특산물(배, 봉계한우)을 활용한 고품질 육가공 제품 완성, 전국 영업·유통 채널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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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공작소 신라 > · “울산지역산업 인력에 맞춘 공업용 안경 메이커스” - 울산지역의 산업특색에 따라 설비, 시공, 용접 등 산업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많음에 따라 울산지역 근로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특수 보호 안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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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호아틀리에 > · “울산 동백꽃을 이용한 일러스트 디자인 및 제품 개발” - 울산 동백꽃 스토리를 입힌 도안화를 통해 다양한 제품에 접목, 디자인 상품 제작(원단, 손수건, 문구류, 금속 모티브 제작 등), 관광 상품으로 제안 |
□ 인천
사진 | 소개 |
<주식회사 밸리스> · “배스추출물을 포함하는 기능성 조류사료 개발+ 관광프로그램 납품, 선상판매+ 인천해양관광산업 번영 이바지” - ‘배스추출물을 포함하는 기능성 조류사료’를 인천 해안 특성을 활용한 관광사업과 관광지 등 지역에 공급을 통해 인천해양관광산업 성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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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청풍> · “강화도 여행자를 위한 무인여행키트+로컬 커뮤니티 투어+로컬 굿즈” - 강화도 여행자의 로컬 커뮤니티 진입을 돕는 주민 여행 가이드 ‘무인여행키트’ 콘텐츠 브랜딩을 통한 홍보와 판매로 수익 창출과 로컬 경제 활성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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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파블로항공> · “항공산업의 도시 인천의 특색을 활용한 드론 아트쇼 공연+ 문화, 관광자원 연계+ 지역 내 문화 체험 증진” - 인천관광의 랜드마크 드론 아트쇼를 공공성과 수익성 행사 측면에서 진행하여 인천 방문자들이 오랜 시간 인천에 머물 수 있도록 타 문화관광 자원과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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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웨이즈코퍼레이션> · “인천의 지역특색(식품전문산업단지) + 인천 물류·유통망 활용 + 치킨 밀키트 꼬꼬믹스” - 인천지역의 식품생산 인프라와 물류·유통망을 활용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세계최초 15분 치킨 밀키트 공급을 통한 인천지역경제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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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제이제이(주)> · “인천 송도국제도시 매력있는 장소 + 스토리가 있는 VR영상 촬영 + 영화,드라마 제작사에 소개하는 지역홍보 채널” - 송도의 다양한 콘셉의 촬영지를 발굴하여 다수의 제작사에게 영감이 되는 소스 제공 - 제작사가 송도에서 콘텐츠로 제작할 경우 얻게 되는 지역 홍보효과를 위해 증강현실(AR)의 광고노출형 가이드를 제작하여 관광자원으로 지역 상권과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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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경영연구원> · “영종도 특산물 ‘섬고구마’ + 지역특산 프리미엄 증류주” -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신사업을 발굴하고 우리나라 방문객을 위한 관광상품 확충을 통한 경쟁력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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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플레이> · “드럼을 배울 학원이 없는 인천 도서 지역 기부+ 음악도시 인천” - 인천지역 내 도서 지역 등 교육시설이 열악한 지역에 기부하는 상생 플랫폼 구축하여 인터렉티브 스마트 드럼 학습 시스템을 개발 공급 |
□ 전남
사진 | 소개 |
<㈜미라클뮤지엄> · “순천만 갈대 착화제” - 순천만에서 해마다 버려지는 갈대 업사이클 → 갈대 착화제 제조 - 밴라이프족/가캠족 등 캠퍼 비율 상승으로 업사이클 상품 개발로 시장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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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회사법인(주)담우> · “고흥 특산물을 활용해 저염식 피클 소스로 만든 나물 피클 장아찌” -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고흥의 향토 특산물인 나물 - 원산지 홍보 부족으로 인식 저하로 제조/가공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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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장성군의 고산서원을 활용하여 책 문화공간 및 콘텐츠 판매” - 전남 장성군 <고산서원>을 전남/광주지역을 아우르는 “책&문화” 공간으로 개방, 연간 구독/기타 콘텐츠판매 - 전통과 현재를 이어주는 과거와 미래의 연결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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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농장> · “목포 1897 개항문화거리의 빈집등을 활용한 문화 공간‘밤의 갤러리’” - 목포 1897개항문화거리의 빈집, 적산가옥, 영업시간 이후의 상점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아트갤러리(낮에는 생활공간, 밤에는 갤러리) - 밤에는 사용하지 않는 유휴 공간을 활용함으로 비용 절감과 수익 극대화 - 지역의 예술가가 협업하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관광객에게 관광 콘텐츠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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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액티브랩> · “나로호우주센터를 활용한 어린이 체험 학습 서비스 - 키즈데이” - 유아 전용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중이며, 체험학습 공간의 테마에 맞춰 다양한 콘텐츠 제공 - ‘나로호우주센터과학관’의 우주과학과 로켓을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지역 자원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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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방심즈> · “여수의 스토리를 담은 나무로 만든 인테리어 소품” - 아름다운 여수의 스토리와 여러 형상을 닮은 나무로 만든 관광기념품 개발, 친환경 목재로 제작하여 고급스럽고 특별한 인테리어 소품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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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섬진강두꺼비> · “지역전문가의 안내로 하는 로컬여행 ‘미드나잇 인 곡성’” - 지역 전문가의 안내 및 소개로 자연풍경, 휴식, 식도락 위주의 테마로 한 로컬여행 기획 및 운영 - 곡성읍내 민박 10개소의 통합 네임 ‘곡성스테이’의 운영 효율성을 구축하여 소비자에 편의성 증진시키고 지역 상권 동반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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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도살롱> · “완도 굿즈 및 완도 로컬 매거진 제작” - 문화 및 여가 콘텐츠의 절대적 숫자 부족한 완도에 사교클럽 완도살롱을 통해 문화/관광 활성화 및 완도 굿즈, 출판물 제작 |
□ 전북
사진 | 소개 |
<방랑싸롱> · “순창지역의 유휴 공간, 공연, 사람을 연계한 농촌 활성화 플랫폼” - 전 세계 60여 개국을 다녀본 여행 전문가의 눈으로 순창지역의 공간, 공연, 사람 등 순창관련 콘텐츠를 시작으로 도시를 재 브랜딩하는 지역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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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지방> · “군산 지역의 재생을 위한 메이커스 타운 구축 및 운영” - 버려지는 산업폐기물, 폐공간, 폐가구의 업사이클을 통한 자원의 선순환 구조 확립 - 위기관리 도시, 군산에 지역 혁신 전략으로서의 친환경, 청년 창업 지원 중간 역할 - 영화타운, 로컬아이즈 타운 사업과의 연계 거점 공간 및 프로그램으로 메이커스 타운의 역할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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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구선손반> · “순창 지역의 로컬푸드 상품 홍보 및 유통 플랫폼” - 순창 지역의 로컬푸드 상품을 플랫폼을 통하여 생산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시스템 - 순창 종가집 장손이 순창을 알리는 창업스토리가 방송 및 여러 미디어를 통해 노출되고, 브랜딩 이미지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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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올HAY> · “국내산(정읍) 초식성 반려동물 펫푸드 사료 제작” - 정읍에서 직접 농사를 지의며 흙과 땀의 가치를 알아가는 청년사업장 더올 Hay - 초식성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분들이 해외 기업들의 곡물을 섞은 사료가 아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올바른 국내산 펫푸드 상품을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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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렉터룸> · “국제영화도시인 전주의 특색을 활용 영화캠프 프로그램” - 영화도시 전주의 특색을 활용해, 영화를 제작하고 싶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기획·촬영· 편집·상영회로 이어지는 전주영화 체험프로그램 - 전주는 국제영화제를 보유한 영화를 위한 도시이며, 전북만의 로컬 필르밍 프로그램 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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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엠군산> · “군산내 폐건물을 활용한 로컬 미디어 크리에이터 카페 조성” - 문화적인 다양한 특색이 있는 군산의 폐건물을 활용해 군산 로컬미디어 크리에이터 카페 구축 - 군산 지역의 미디어콘텐츠 생산을 위한 거점 앵커스토어로서 콘텐츠 제작 교육을 기반으로 지역 로컬콘텐츠 개발하여 전북권을 소개할 수 있는 미디어스토어 카페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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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즈노씨네 트리하우스> · “김제시 트리하우스를 중심으로 특화 상품 및 관광거점 구축” - 트리하우스라는 국내 유일한 지역 거점을 운영하며 특화 상품 개발 및 카페 운영 등 관광거점 역할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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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낭> · “군산 문화 예술을 활용한 로컬 문화예술 창작소” - 지역의 문화예술을 기획하는 창작소를 운영하며, 보유공간 활용과 문화예술인들의 작품을 통한 관광명소화 - 미술전문가 및 창작자들의 소통공간으로 활용하며전라북도 군산의 문화 예술을 활용한 문화사업 아이템 기획 및 개발 |
□ 제주
사진 | 소개 | |
<제주박스> · “제주지역의 물류문제 해결을 위해 화물차 유휴공간을 활용한 공유 물류 플랫폼“ - 제주 배송불가 제품과 추가배송비, 배송비격차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물차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제주 물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유 물류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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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패밀리> · “제주농장의 카카오 원물 + 소셜다이닝 + 팜투더시티” - 팜투더시티 박스 ‘제주농장의 신선한 원물을 카카오티와 브렌딩하여 농장에서 도시로 보내는 박스’와 카카오로만 만들어진 소셜다이닝 ‘카말리의 초콜릿 식탁’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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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하제주> · “제주 로컬 식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곡물, 견과류 식품 브랜드<조천 정미소>” - 사라져가는 로컬의 식문화를 살리고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로컬 푸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한 제주 보리개역(보리 미숫가루)를 활용한 '제주 보리개역 호두 강정'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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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파란공장> · “제주지역 전통주 브랜딩 및 디자인상품, 체험서비스 관광“ - 제주 전통주의 매력을 찾아내고 이를 주제로 제주 실속여행에 맞는 다양한 상품 및 연계 관광프로그램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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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르걸작> · “제주 전통 목가구의 현대화“ - 제주의 전통목가구의 장인들의 기술과 제주 유명장인인 양웅걸 작가의 디자인을 접목한 ?드르 걸 (傑)작?으로 제주전통을 담은 목가구 제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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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로컬프로젝트> · “제주 녹차 정기구독 서비스 ‘JEJU TEA LETTER’” - 제주 로컬콘텐츠 + 제주 녹차티백(푸드) + 제주 녹차콘텐츠를 결합한 녹차 정기구독 우편서비스 - 제주녹차 크리에이터 MCN(차농부, 소믈리에)과 제주 핸드드립 제주 티하우스를 통한 차 커뮤니티 구성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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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미니> · “제주도민이 알려주는 진짜 제주도, 제주미니” - 제주미니(@jejumini)는 “제주도민이 알려주는 진짜 제주도"를 지향하는 소통 & 참여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제주 무료투어를 통한 브랜드가치 창출과 그를 통한 수익창출중 - 제주미니 홈페이지 제작, 온라인 유통판매를 시작으로 진짜 제주여행 플랫폼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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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해녀의부엌> · “해녀 공간 + 해녀 콘텐츠 + 로컬푸드(해산물) 융복합 체험” - 해녀관련 공간체험 및 공연, 제주 해산물 판매 등 제주 해녀관련 융복합 콘텐츠 제공하여 해녀의 전통성 보전 및 제주 해산물 가치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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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콘텐츠그룹재주상회> · “제주 로컬식재료를 부록으로 제공하는 로컬 매거진 iiin[인]” - 제주 기반의 로컬 매거진 iiin[인] 독자에게 제주의 시즌 식재료와 1차 가공식품을 부록으로 배송하여 로컬 생산자와 상생하는 정기구독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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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과수원> · “제주도 과수원과 도시민을 연결하는 감성 멤버십 서비스” - 제주도에서 과수원을 운영하는 로컬파머와 함께 과수원 공유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시민(가족 등)들이 지속적인 지역방문 및 농가수익성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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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맥주> · “제주맥주 + 복합 문화 양조장” 제주 맥주와 문화 체험 - 제주맥주 양조장 투어 및 제주맥주 체험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 운영 - 제주의 주산물(감귤 등)과 제주 천연 화산암반수를 활용한 제주맥주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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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남
사진 | 소개 |
<마을호텔(주)> · “충남의 빈 집 메이크오버, 수선집에서 마을호텔로! ” - 쇠락해가는 원도심의 빈집/공실을 임대하여, 지역에 필요한 문화인프라 운영, 지역민과 방문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마을호텔 객실과 추가시설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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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메틱> · “온양온천수를 활용한 바디케어 제품 제작으로 온천수 상품화 및 온천 관광 활성화” - pH 조절기능 필터링 기술을 활용하여 온양온천수 pH 조절,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온천 등에서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며 관광 유도 및 제품 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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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자꽃마을> · “부여 로컬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 더진심 ]” - 부여의 풍부한 유산(로컬 농산물/유네스코 세계유산)을 활용하여 현대인 감성의 상품을 개발하고, 온라인을 통해 홍보/판매하여 노후된 부여의 상권을 활성화하고, 로컬농산물 수익증대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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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비> · “논산 로컬 콘텐츠 개발” - 도트비는 로컬 콘텐츠 스튜디오입니다. 크리에이트한 캐릭터와 이야기를 통해 논산 지역의 청년 농가와 협업, 펀딩, 콘텐츠 리뉴얼 및 채널 확장, 굿즈 제작, 충남으로 확대해 나가는 콘텐츠 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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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 · “한산소곡주 숙성 증류주 리브랜딩 및 글로벌 유통 비즈니스” - 한산소곡주 제품 리뉴얼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전통 싱글 라이스 위스키 표방 독보적인 스토리텔링과 브랜딩으로 전통주 온라인 유통 및 팝업 스토어 및 체험 가능한 탭바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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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커브> · “다채널 동시 라이브 V커머스를 활용한 충남 농수축산물 직거래 판매 플랫폼 : 산지투잇” - V커머스 라이브 직거래방식을 통해 생산자 개인을 브랜드화하고 6차 산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좋은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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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트유> · “충청의 디지털 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영상체험 솔루션”오감만족 프로젝터와 IOT 소프트웨어개발‘” - 한국의 문화유산 오감형 솔루션, 문화재와 기술 ICT테크의 융복합을 통해 도심곳 곳에서 지역문화 유산 영상과 소리를 접할수 있도록해 지역에 지속적인 재방문율을 높이고, 문화재를 사랑하고 즐길 수 있는 사용자 위주의 솔루션 제공 |
□ 충북
사진 | 소개 |
<세상상회> · “충주 구도심 폐가를 활용한 네트워크 라운지 조성 사업‘세상상회’” - 충주 구도심의 방치된 폐가를 활용하여 로컬크리에이터의 자발적으로 소통하고, 만나고, 즐길 수 있는 편안한 네트워킹의 거점공간 조성과 지역성을 어필 할 수 있는 브랜드 디자인 및 로컬자원 발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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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촌스런> · “청주시 마동리의 자두농장 등과 연계한 도농상생 카페, ‘벌바위’” - 묘암리와 마동리 마을 입구에 위치하여 지역의 농산물을 이용한 음료와 농산물, 농촌프로그램을 판매하며,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농촌체험 관광 등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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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한서점#단양노트> · “단양 지역의 특색이 반영된 개성있는 지역아트상품 기획 및 지역문화행사 개최” - 단양의 콘텐츠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아트상품을 제작하고 프로젝트 기획을 통하여 도시의 개성을 살리고 여행객의 문화적 소비를 충족할 수 있는 굿즈 제공 - 아티스트 활동과 지역민 그리고 방문객들이 다 함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작품전시회, 플리마켓, 초청강연, 체험클래스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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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컬 주식회사> · “충북지역의 로컬크리에이터 팀빌딩 플랫폼” - 로컬크리에이터의 지속가능성과 협업화를 위한 플랫폼을 조성하고, 플랫폼을 통해 로컬크리에이터에게 맞춤형 비즈니스 형태를 제안하고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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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문화충동> · “충북지역의 로컬의 이야기를 담은 로컬송(Local SONG) 제작” - 로컬의 이야기를 담은 로컬송으로 로컬의 고객과 로컬뮤지션의 팬이 교류하며 로컬크리에이터 문화충동으로 연결 및 로컬 비즈니스 구조를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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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러스트> · 충북내 로컬 큐레이션 구독 서비스, 로컬 인 더 박스<Local in the Box> - 분기별로 새로운 동네를 산책하는 기분의 로컬 상품 구독 서비스로, 로컬 매거진과 로컬 상품(문화상품, 공연초대권, 농산물 등)으로 구성된 패키지를 구독자에게 전달하여 일상 속에서 다양한 지역을 체험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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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크리에이트나인> · “청남대 문의마을 로컬문화자원 길따라 브랜드 포지셔닝” - 로컬의 고유한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자연자원, 인적자원, 문화예술자원, 특산품을 로컬 아이덴티티로서 연결하여 문의면의 로컬이미지를 시각화하고 활동력의 다각화로 연결 |
참고3 |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개요 |
□ 사업개요 : 지역의 고유한 가치와 지역 자원 특성 기반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로컬 크리에이터 발굴 및 육성
□ 지원규모 : 140개사 내외
* 일반 : 130개사 내외, 투자연계 : 10개사 내외
□ 지원대상 : 예비·창업 3년 이내(일반바우처) 또는 창업 7년 이내 (투자연계)의 로컬크리에이터*
※ 지역의 자원, 문화유산, 지리적·산업적 특성 등을 활용,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제품 등으로 창업하는 (예비)창업자
□ 지원내용 : 로컬크리에이터의 성장단계에 맞게 자금의 용도와 규모를 맞춤형으로 지원
* 신청 시, 일반 바우처 및 투자 연계를 구분하여 신청가능
① 일반바우처 : 예비·초기 창업자(3년 이내) 대상, 최대 3천만원 지원
② 투자 연계 : 민간 AC·VC로부터 투자유치(2년 內)를 받은 창업자(7년 이내)에게 최대 5천만원 한도로 투자금의 2.5배 매칭 지원
* (사용처) 공간기획·디자인, 리모델링, 브랜드, 마케팅, 서비스플랫폼 구축, 시장조사 등
□ 추진절차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 | 신청접수 | 서면 및 대면평가 | ||
중소벤처기업부 | K-Startup | 창진원, 주관기관 | ||
’20.2.20.(목) | ’20.2.20.(목)~3.26.(목) | ’20.4~5.27 | ||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 | 로컬크리에이터 출범식 | 지원대상 선정 공지 | ||
일정 및 장소 미정 | 코사이어티(서울 성수동) | 창업진흥원 | ||
’20.10월 중 | ’20.6.16 | ’20.5.28 |
ㅇ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지원으로 지역콘텐츠를 개발하고, 브랜드화를 통한 벤처투자 촉진·확대로 성장 지원
【 지역문화기반 관광 콘텐츠 산업화 발전 전략】
1단계 : 지역전략 도출 | 2단계 : 로컬브랜드화 | 3단계 : 지속가능성 확보 | ||
·데이터 기반 지역 특성 및 소비자 행태 분석 ·문화적 특성 발현 극대화 |
·ICT, 바이오 등 기술지원 ·체험, 이벤트 등과 결합한 브랜드화 및 온라인 홍보 |
·벤처투자 등 성장을 위한 투자 확대·촉진 |
□ 로컬크리에이터 7대 유형
구분 | 내용 | 국내사례 | ||
지역가치 | · 지역문화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경제적·문화적 가치를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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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 | · 지역에서 재배가능한 농수산물(특산물, 미활용 작물 등)을 활용한 식품가공 및 유통 · 지역에 특화된 제조 공법과 IT·생명공학 기술을 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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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기반제조 | · 지역에서 생산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지역특색을 반영한 제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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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관광 | ·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해당지역으로 관광객 유입 확대 · 지역 방문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및 자연생태계의 지속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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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브랜드 | ·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 등 지역거점 역할 · 지역성과 보편성의 조화로 전국적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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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문화체험 | · 지역별로 역사·문화를 기반으로 과학기술 및 ICT를 활용하여 재해석 또는 체험(시간여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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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친화활동 | · 지역별로 특색있는 자연환경에서 진행되는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다양한 사업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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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4 | 선정 평가 개요 |
□ 추진경과
ㅇ (신청·접수) 2.20(목) ~ 3.26(목), 3,096개사 접수(경쟁률 22 : 1)
ㅇ (접수 과제 분석) 3.27(목) ~ 4.3(금), 7대 분야로 구분
* ①지역콘텐츠 ②스마트관광, ③로컬푸드 ④디지털문화체험 ⑤거점브랜드 ⑥지역기반제조 ⑦자연친화활동
- 지역별 선발 규모를 기본쿼터(50%)와 접수비율(50%)에 따라 산정
* 서울(14), 경기(12), 제주(11), 부산(10), 경북(9), 강원(8), 충북(7) 등 17개 지역 총 140팀
ㅇ (서면평가) 4.6(월) ~ 23(목), 294개사 통과(일반형 259개사, 투자연계형 35개사)
ㅇ (대면평가) 5.11(월) ~ 5.19(화), 최종 140개팀 선정(일반형 130개사, 투자연계형 10개사)
서류평가(지역별 진행)
ㅇ (평가위원) 지역성 전문평가자(교수 등), 시장성 전문평가자(투자자 등)로 구성된 산·학·연 평가위원회 구성
ㅇ (평가방향) ①문제인식 ②실현가능성 ③성장전략 ④인력구성 등을 통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고 문제를 인식·해결하는 능력을 종합평가
대면평가(온라인 진행)
ㅇ (평가위원) 전문평가단(80% 반영) + 지역주민평가단(20% 반영)
- 지역경제전문가(교수 등), 지역문화전문가(방송PD 등) 투자자, 창경센터장, 선배기업 등 5~6인 내외 및 지역주민평가단(20명 내외)
ㅇ (평가방향) 지역성·혁신성·시장성과 및 ’코로나 19‘ 이후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한 대응역량 검증
< 코로나 이후 라이프스파일 변화>
• 단순소비보다 가치소비가 중요해지고, AR·VR 등을 활용한 가상 체험 수요 확대 • 특산물, 유기농 등 안전하고 질 높은 먹거리에 대한 관심 증대 • 단체관광보다는 가족 단위 또는 나 홀로 레저활동에 대한 선호도 뚜렷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