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월·2월·3월 “이달의 기능한국인” 선정 [고용노동부]

조회수 697 | 등록일 2023-04-20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63549&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1월) ㈜그린이엔에스 이숙희 대표, (2월) 현대로오텍㈜ 노정규 대표(3월) ㈜제이브라운 정영택 대표 -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은 전력 설비 전문가 이숙희 대표 등 3명을 올해 1·2·3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각각 선정하고, 4월 19일 13:30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시상식을 열어 고용노동부 장관 증서를 수여했다. 

"이달의 기능한국인"은 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숙련기술인이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06년 8월부터 매월 한 명씩 선정(2023년 3월 기준 총 193명)하고 있으며, 직업계 학교 등을 졸업하고 산업현장에서 10년 이상 경력이 있는 숙련기술인 중에서 선정한다.

1월 "이달의 기능한국인" 으로 선정된 ㈜그린이엔에스 이숙희 대표는 전력 시스템을 제조하는 정보통신 장비 분야 전문가로, 실시간 다채널 전력 계측을 통해 전력 측정 방식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온 기술자다.

이 대표는 동네 골목에서 전화기를 수리하며 사업을 키웠고, 사무실 통신기기 교체는 물론 통신 네트워크 설치까지 진행하며 정보통신 장비 제조와 공사업을 시작했다. 수백 개의 KT 협력사 중에서도 유일한 여성 협력대표로서 전력 계측·시스템을 활용한 전기 장비 전문가로서의 길을 걸어왔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다채널 AC.DC 전력 계측 장치를 만들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평소 지구 환경을 지키는 일을 중요시하고 있는 이 대표는 최근 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한국전력공사와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논의하고 있다.

2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현대로오텍㈜ 노정규 대표는 변압기, 발전기, 수배전반 등 전력기기 제품의 제조.유통.시공 분야 전문가다.

노 대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전기가 물체를 움직이는 것에 흥미를 느껴 전기 전문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전기 제품을 취급하는 대기업에 입사하여 전기 기술 관리와 신제품 개발, 영업 업무를 시작했다. 전력 하드웨어를 주로 취급하는 노 대표는 변전설비 구성과 설치 시공 등 전력 시스템 전반을 다룰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중소기업으로서 지금까지 7곳이 넘는 곳에 변전설비를 구축했다. 에너지 저장 장치와 ESS 배터리 공조제어 시스템 특허를 보유하는 등 에너지 분야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노 대표는, 친환경 미래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스마트 분전반 사업도 확장할 계획이다.

3월 "이달의 기능한국인" 으로 선정된 ㈜제이브라운 정영택 대표는 과자와 빵을 제조하는 식품 분야 기술자로, 업계의 발전과 상생에 힘쓰는 전문가다.

유년 시절 부모님을 여의고 친척 집에서 성장한 정 대표는 친척들의 권유로 제과·제빵업에 종사하고자 마음먹고 18살의 나이에 동네 제과점에서 제과·제빵 일을 시작했고 호텔에서 13년간 설탕·초콜릿 공예를 섭렵하였다. 미세한 로고와 글자를 초콜릿으로 표현하기 위해 자체 실리콘 몰드를 개발하였고 마카롱 자동 제조 시스템 특허를 취득해 그간 수작업으로 제조되어온 마카롱 공정의 일부분을 기계화하였다. 세종시 복숭아 마카롱, 인제군 설악산 쿠키, 강원도 오징어 과자 등 각 지역 특산품을 살린 다양한 디저트를 제작해 지역 고유의 가치와 정성이 담긴 맛을 전국에 선보이고 있다.

권기섭 차관은 “자신만의 기술과 능력으로 각 분야에서 두각을 보인 기능한국인들의 열정과 도전정신에 경의를 표하며, 지금껏 해왔던 것처럼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수해 기술강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하면서, “정부도 청년 기술 인재 양성과 숙련기술인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직업능력평가과  주영일 (044-202-7291)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