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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재도약을 준비하는 중소기업들의 판로확보가 필요한 시점에 2022년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액이 약 119조원에 달함으로써 공공구매가 중소기업 판로의 버팀목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18일(화) 국무회의에서 ?2023년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계획(안)?이 심의·의결된 후 이같이 밝혔다.
관련 법령에 따라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를 이행하여야 하는 공공기관(국가기관·지자체·공기업 등 856개 기관)의 ’22년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액은 118.9조원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목표비율 제도 개요> · (개 요) 공공기관은 중소기업제품 구매계획과 전년도 구매실적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게 통보하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이를 종합하여 국무회의에 상정 (판로지원법 제5조) ·제품별 법정의무 구매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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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공공구매 참여 중소기업들의 수가 ’21년보다 18.1% 증가한 약 118천여개사로 이는 공공기관들이 코로나19 이후 판로확보가 필요한 중소기업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한 결과로 풀이된다.
* 공공구매 참여 기업 수(공공구매종합정보망 기준) : (’21) 99,518 → (‘22) 117,577(18.1%↑)
또한, 기술개발제품과 여성 및 장애인 기업제품 구매도 ’21년도에 비해 늘어남으로써 중소기업들의 기술개발(R&D) 촉진과 사회적 약자 기업의 판로지원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 기술개발제품 : (’21) 6조5,700억원 → (‘22) 6조8,500억원
* 여성기업제품 : (’21) 12조8,300억원 → (‘22) 13조9,400억원
* 장애인기업제품 : (’21) 2조4,300억원 → (‘22) 2조6,500억원
이밖에, 중소벤처기업부가 산정하는 별도 기준(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이 85% 이상이면서 중소기업제품 구매액이 3천억원 이상)에 의한 구매 우수기관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어촌어항공단, 서울교통공사 등이며, 이들 기관 중 대구광역시교육청과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이 ’21년보다 1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세부내용 별첨)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와 같이 실적이 우수한 기관들을 연말에 개최하는 ‘2023년 공공구매촉진대회’에 우수성과기관으로 추천할 예정이다.
한편, 공공기관들이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한 올해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액은 총 118.4조원이며, 이는 기관 전체 구매액의 75% 수준으로 올해도 공공구매를 통해 내수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구매목표 달성을 위해 공공구매제도 설명회, 구매촉진 교류회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실태조사를 통해 실적을 점검하고 구매금액이 저조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구매를 독려하는 등 해당 기관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영 장관은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공공구매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 공공기관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중소기업제품의 공공구매 확대를 위해 올해도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