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 대기업 제조혁신 비법(노하우) 중소기업에 전수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739 | 등록일 2023-04-18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562978&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제조현장 경험이 풍부한 퇴직전문가(스마트 마이스터)를 활용하여 중소·중견기업의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 및 운영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는 대기업 등 제조현장 근무경력,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운영 관련 실무경험 등이 풍부한 퇴직전문가를 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3월부터 대기업 등 제조현장 근무경험이 풍부한 퇴직전문가를 모집하여 선정평가를 통해 300명의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를 선발하였다.
 
또한, 사업내용과 전문가(마이스터)의 역할을 공유할 수 있도록 4월 14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사업설명 및 사전교육을 추진하였다.
 
선발된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들은 4월 17일부터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 활용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지능형(스마트)공장을 구축·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술애로를 해결하고, 대기업의 제조비법(노하우)를 전수한다.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 활용지원’ 사업은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가 중소·중견기업을 방문하여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운영 상담(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전략 수립, 제조현장 개선, 기술애로 해결 등을 위해 제조혁신 전문가의 지도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은 동 사업에 신청가능하다.
 
지원유형은 총 3개 유형으로 기본형, 심화형, 종합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업의 구체적인 상황과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단기·단순과제(기본형)는 전문가(마이스터) 1인이 2개월 내외로 방문하여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하고 장기·복합과제(심화형, 종합형)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마이스터)조(팀)이 최대 6개월간 지원한다.
 
상담(컨설팅) 비용은 정부가 90%를 지원하며, 기업은 10%만 부담하면 된다.
 
<상담(컨설팅) 지원유형별 지원내용>
구 분 지원방법 지원기간 사업비(분담비율)
정부지원 민간부담
기본 전문가(마이스터) 1인 x 8회 1개월 252만원(90%) 28만원(10%)
심화 전문가(마이스터)조(팀)(3인 이내) x 24회 3개월 756만원(90%) 84만원(10%)
종합 전문가(마이스터)조(팀)(3인 이내) x 48회 6개월 1,512만원(90%) 168만원(10%)
* 전문가(마이스터)조(팀) 구성인원은 기업과 협의하여 결정
 
올해 기업지원 규모는 총 1,000개사로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는 지원유형에 따라 개인 또는 조(팀) 단위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이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의 전문적인 상담(컨설팅)을 받아 제조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