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게 맞춤형 훈련 기회를 제공할 훈련기관을 모집합니다. [고용노동부]

조회수 606 | 등록일 2024-07-17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41195&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2025년도 운영 일반고 특화훈련 과정 공모 실시 -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장 이장희)은 7월 22일(월) 2024년 일반고 특화 훈련과정 공모를 시행하고, 8월 2일(금)까지 신청을 받는다.

일반고 특화훈련은 취업을 희망하는 일반계고 3학년에게 취업에 필요한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여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가 훈련비 전액을 지원하고 훈련 참여자에게는 월 최대 20만원의 훈련장려금도 지원한다. 훈련생들은 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대신 선정된 훈련기관에서 훈련을 받으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

일반계고 학생들에게 맞춤형 훈련과정을 공급하고자 하는 훈련기관은 미용, 제과제빵, 자동차 정비, 정보시스템 구축 등 65개 직종의 훈련과정을 설계하여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2024년에 신기술과정을 도입하여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등 첨단·디지털 분야로 훈련 직종을 확대했으며, 올해도 신기술과정을 추가로 선정할 예정이다. 신기술 분야의 인재를 양성할 훈련기관은 기업과 협업하여 훈련과정을 설계한 후 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

일반고 특화훈련은 2015년부터 9년간 약 6만 명의 일반고 학생들에게 훈련을 지원했으며, 작년에는 70.5%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보다 많은 청소년에게 일반고 특화훈련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해달라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내년에는 지원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일반계고 3학년뿐만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까지 훈련과정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맞춤형 훈련과정을 제공하여 자립과 조기 취업을 지원하게 되며, 심리상담 등 맞춤형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훈련비 지원을 우대할 예정이다.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훈련기관은 2024년 7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의 신청서 접수 기간 내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신청해야 한다. 훈련과정 선정 결과는 서면 심사 및 인터뷰 심사,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2024년 10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공모 관련 자세한 안내자료는 직업능력심사평가원 누리집(www.ksq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7월 18일(목)에 일반고 특화과정 심사 설명회가 개최되므로 관심 있는 훈련기관은 참여하여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문  의:  인적자원개발과  박채원(044-202-7318)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