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자유특구-경제자유구역 협업 지원 협력관계(파트너십) 구축 [중소벤처기업부]

조회수 1183 | 등록일 2024-11-15

구 분
정책뉴스
링 크
https://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660466&call_from=rsslink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규제자유특구와 경제자유구역 지원기관들이 양 특구 간 협업을 통한 규제특례·사업화 일괄 지원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14일(목) 대한상의에서 규제자유특구(이하 규제특구)와 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 협업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양 부처와 특구 지원기관인 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청), 산업기술진흥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이 참석하여 특구 간 협업 경과와 성과를 공유하고, 특구 지원기관 간 협업 촉진을 통한 특구 입주·참여기업에 대한 지원책 확대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중기부와 산업부는 지난 2월부터 전략적 인사교류* 협업을 시작한 이래 경자청장에게 규제특구 지정신청 권한을 부여하는 경제자유구역법 개정안(9.23 국회발의)을 마련하고, 중기부 민관협력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 선정평가 시 경자구역 입주기업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 협업을 통한 특구 경쟁력 제고와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 산업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과 중기부 특구혁신기획단장 간 인사교류 시행(‘24.2.29)
**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 :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기술협업 등 상생협력의 개방형 파트너십을 유도하기 위한 지원사업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는 경자청 등 지원기관 4곳이 규제혁신 수요 상시 발굴·지원, 특구 참여기업의 혁신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의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략적 협업의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각 기관의 지원 수단 연계를 통한 공동 성과 창출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현조 산업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정부는 특구 간 협업의 성과가 향후 특구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협업을 유발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홍주 중기부 특구혁신기획단장은 “규제특구와 경자구역 참여기업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지원기관 간 만남을 정례화하고 체계적으로 집중 관리·지원하겠다”라고 말하였다.
 

[자료제공 :(www.korea.kr)]
top : 상단으로 이동